에버리퍼디아, 암호화폐 보상시스템 도입 예정

2018-08-28     블록체인투데이

세계최초의 블록체인 백과사전을 표방해온 에버리퍼디아가 P2P 기반의 온라인 백과사전 시스템을 공식 발표했다고 19일 CCN이 보도했다.

에버리퍼디아는 위키퍼디아를 대체할 목적으로 2015년 설립된 온라인 백과사전이다.

이 시스템이 기존의 위키퍼디아와 차별되는 점은 오픈소스 블록체인 인프라스트럭쳐인 EOS.IO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투표에 참여하는 사용자에게 IQ 토큰을 제공하고, 이 토큰을 이용해서 기사 편집에 대한 투표에 참여 할 수 있게 한다고 한다.

에버리퍼디아의 이러한 분산구조는 어떠한 중앙권력이나 설비 없이 백과사전이 만들어지고 운영되어 질 수 있게 한다고 한다. 또 정부의 검열에서도 자유롭다는 장점을 지난다고 한다.

또 그동안 위키퍼디아와 같은 온라인 백과사전에서는 사용자들 간의 편집 방향에 대한 이견이 많은 갈등을 일으켜 왔는데 이런 문제를 토큰을 사용한 투표를 도입해 민주적인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에버리퍼디아는 6백만 개의 기사가 등재되었으며, 8천 명 이상의 자원봉사자들이 활동 중이라고 한다. 또 에브리디피아 공동설립자인 샘 카제미언(Sam Kazemian)의 말에 따르면 1680만 개의 IQ 토큰이 이미 발행되었다고 한다.


#블록체인 #EOS.IO #백과사전 #에버리퍼디아 #위키퍼디아 #탈중앙화

배성진 기자


더 빠른 정보를 받고 싶거나 다이렉트 문의를 원하시면 공식 SNS로 문의 바랍니다.

https://open.kakao.com/o/gc1ww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