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3:34 (금)

암호화폐의 가치를 안전하게 보장하는 ‘스테이블 코인(Stable Coin)’
상태바
암호화폐의 가치를 안전하게 보장하는 ‘스테이블 코인(Stable Coin)’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8.10.15 16: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테이블 코인의 필요성과 기술발전 방향 소개, ‘ChainToB’와 ‘ANET Blockchain’의 기술 융합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발굴"
▲ChainToB 및 ANET팀 멤버 (이창한 박사, 최병현, 이강건, 오주현, 이홍준, 장민 대표 ⓒ블록체인투데이

AI 기술은 이미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우리의 생활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그리고 Blockchain 기술은 가까운 미래에 경제 구조 및 IT 산업을 빠르게 분산화 시키고 신뢰성을 높일 수 있도록 발전될 것이다. ChainToB는 전략적 R&D 파트너사인 ANET Blockchain과 함께 현재의 기술인 AI와 미래의 기술인 Blockchain을 융합하여 현실화된 기술을 제공하는 ‘AI and Blockchain’ 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AI 전문가와 Blockchain 전문가로 구성된 ChainToBANET은 두 가지 기술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고 현실화하고 있다는 것. 본 지는 체인투비를 통해 스테이블 코인의 필요성과 기술발전 방향을 얘기하면서, 향후 ChainToBANET BlockchainAIBlockchain의 융합을 통해 가치 있는 비전을 제시하고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한 비즈니스를 구체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스테이블 코인은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
스테이블 코인은 암호화폐의 가치를 안정성 있게 보장하는 방식을 말한다. 최적의 암호화폐는 가격 안정성(Stability), 확장성(Scalability), 보안성(Security), 그리고 탈중앙화(Decentralization)라는 4 가지 요소가 핵심이다.

특히, 암호화폐를 현실에서 사용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암호화폐 가치의 안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대표적인 암호화폐는 지나친 가격의 변동성(Volatility)때문에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지적이 많다. 현재 암호화폐의 가격은 하루에도 30% 이상의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다.

소비자는 실생활에서 물건을 구입하기 위해서 1만원을 지급했으나, 내일 5천원이 된다면 소비자는 이러한 암호화폐의 가치를 신뢰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다양한 스테이블 코인 프로젝트들이 시도되고 있다.

스테이블 코인의 종류
스테이블 코인의 종류는 법정화폐 담보형(Fiat-Collateralized Stablecoin), 암호화폐 담보형(Crypto-Collateralized Stablecoin), 그리고 무담보형 (Non-Collateralized Stablecoin)으로 크게 분류 된다. 법정화폐 담보형은 금본위 제도와 같은 형태로, 암호화폐의 가치를 보장하기 위해 금이나 다이아몬드, 달러와 같은 현물이나 실물화폐에 가치를 보장 하는 구조다.

코인의 가격이 매우 안정적이고 구조가 간단하지만 탈중앙화라는 암호화폐의 가치와 다르고 해당 암호화폐 발행사의 신뢰성과 투명성이 큰 문제가 된다. 또한 해당 발행량만큼 실물화폐를 보유해야 한다는 위험성도 가지고 있다.

암호화폐 담보형은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상 위 혹은 기축통화 가능성이 있는 타 암호화폐를 담보로 코인을 발행하고 가치를 보장하는 구조다. 암호화폐 생태계 안에서 교환되기 때문에 빠른 거래가 가능하지만, 담보로 하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또한 안정적인 가치 유지가 어렵다는 점과 보장되는 담보의 기준 또한 사람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이 단점이다.

무담보형은 각 국가의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명목화폐처럼 담보 없이 발행 하는 암호화폐다. 암호화폐의 가격은 신뢰에 의해 보장되고 가격이 높으면 통화량을 늘리고 가격이 낮으면 통화량을 줄여서 가격을 조정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은 담보가 없어서 독립적으로 운영이 가능하지만 다수의 사람들이 해당 암호화폐의 가치를 신뢰하여야 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지정된 알고리즘 또한 사람에 의해 조작될 수 있어서 탈중앙화를 통한 신뢰성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ChainToB
ANET의 스테이블 코인 프로젝트는 기존의 3가지 방식에 대한 대안으로 사람의 개입이 없는 AI를 통해 의사결정을 하고, 탈중화된 Blockchain을 통해 신뢰성을 확보하여 스테이블 코인을 실현하고자 한다.

ANET?AI 기반의 화폐 통화량 조절 알고리즘이 블록체인 위에서 적용된 Stabilizing Module
ANETChaintoB팀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위의 다양한 토큰들이 가격안정성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Module을 준비했다. ANET의 가격안정화 Module을 채택한 화폐는 분산화 된 AI 엔진의 Decision Making에 기반 한 SDA Protocol(Supply Decision Algorithm Protocol)에 의해 가격 안정성이 유지된다.

ANET Module
의 가격 안정 알고리즘인 SDA‘Quantity Theory of Money’ 이론에 기반한다. 본 이론에 근거하여 화폐의 통화량을 조절함으로서 화폐의 가치를 조절하는 것이다.

Figure 1: Asset Exchange
화폐의 통화량이 조절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 Stable Value를 갖는 Utility Asset과 화폐 가치를 안정화시키는 매개체인 Reserved Asset이 있다. SDA ‘Quantity Theory of Money’ 이론에 근거하여 Utility AssetStableValue를 유지할 수 있도록 두 화폐 간의 교환 비율을 설정한다. 화폐 보유자들은 합리적인 판단을 통해 교환을 진행하며, 그에 따라 통화량이 조절되어 결과적으로 안정적인 가격을 유지하게 된다.

Figure 2: Supply Decision Algorithm(SDA)
SDA Protocol은 거래량 및 시장가격과 같은 Market IndexAsset의 본질적인 가치 및 생산성을 반영하는 Productivity Index등을 Input으로 하여 화 폐 간의 교환 비율과 화폐 발행 시 징수되는 Tax의 비율을 설정한다.

SDATime Series Data Analysis Engine, Probablistic Engine, Reinforcement Learning Engine이라는 세 종류의 AI Engine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 엔진의 상호작용을 통해 Asset 교환 비율와 Tax 비율이 결정된다. AI Engine은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Level2에서 Dapp의 형태로 구현되어 탈중앙화 된 환경 속에서 작동한다.

결론적으로, 탈중앙화 된 네트워크상에서 화폐 통화량을 인간의 개입 없이 AI가 합리적으로 결정하는 ANET ModuleDistributed Token Ecosystem의 가격안정성 문제를 해결한다. 나아가 중앙은행의 역할을 AIBlockchain이 대체하는 탈중앙화 된 경제 생태계를 구성한다.

2018 블록체인 스테이블 이코노믹 모델 디자인 경연대회(BSEMDC) 최우수팀 수상
2018825, ‘블록체인 스테이블 이코노미 모델 디자인 경연(BSEMDC)'이 베이징(北京) 장안 클럽(?安俱?部)에서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이 대회는 블록체인의 안정적인 경제모델에서 뛰어난 설계를 찾고, 창의적인 참여자들의 신규 프로젝트들을 발굴하는데 초점을 둔 대회로써 중국 칭화대 오도구 블록체인 클럽(??五道口?快?俱?部)에서 주최했다.

또한, Node Captial, Fenbushi Capital, Bitrise Capital, Dfund, Ceyuan Ventures, DoraHacks, Huobi, Bit-Service, Binance, Fcoin등 블록체인 업계 유명 Venture capital과 거래소들이 협찬사로서 참여했다. 대회는 8월초 1차 예선을 통해 참가신청을 한 72여 팀 중 우수한 상위 10개 팀을 선정하고, 825일의 결선에서 10개 팀이 자신의 블록체인 모델에 대해 발표하여 심사위원 투표와 온라인 투표를 통해 최종 순위가 결정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결승에서는 서울대학교 출신의 ANET-ChaintoB팀의 AI Developer/ Data Scientist 이강건이 ‘ANET- Stable Economy Model using Blockchain and AI Technology’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ANET-Chaintob
팀이 제안한 모델은 인공지능이 블록체인에 결합된 분산 알고리즘을 통해 화폐정책을 결정하는 모델로, 화폐의 가치가 시장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프로토콜을 내재하는 화폐모델이다. 제안된 경제 모델은 대회 심사위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고, 최종 5위로 ‘Outstanding Team Award’를 수상했다.

향후 ChainToB-ANET팀은 본 행사에서 제안된 AIBlockchain을 기반한 Stable-coin알고리즘을 더욱 심화 발전시켜 실제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응용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별히 적용되고 있는 분야는 헬스케어 및 공유경제 등의 분야로, 경제적 약자나 소외되어 있는 계층을 위한 블록체인 DApp서비스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오하영 기자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