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6 (금)

블록체인 산업 성장으로 인한 일자리 창출, 예정되어 있다
상태바
블록체인 산업 성장으로 인한 일자리 창출, 예정되어 있다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8.09.21 09: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하는 사람의 자유도와 책임감이 높아지는 구조
▲ ⓒ블록체인투데이

"한 사람의 전문 개발자가 14개 일자리를 선택해 갈 수 있을 것이다."

?

김철환 한양대학교 창업지원단 글로벌기업가센터 교수는 19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블록체인 서울 2018' 행사를 통해 블록체인과 일자리란 주제로 강연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교수는 "지난 2015년 세계경제포럼(WEF)에서는 세계 모든 국가의 국내총생산량(GDP)를 합친 규모 중 10%는 블록체인 위에서 일어날 것이라는 데이터가 나왔다"며 블록체인 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을 언급했다. 김 교수는 이때를 대비해 미리 블록체인 핵심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곧 국가 경쟁력 확보라는 점도 강조했다.

국내 블록체인 전문 인력 일자리에 대해선 "올해 중반기 500개 정도 이었던 것이 현재 1천여 개로 늘었고 연말 2천개, 내년 말 4천개까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이고 2020년에는 1만개가 생길 것으로 본다"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블록체인은 인프라 스트럭처에 관련된 기술이고 세계적으로 아직 성숙하지 않아 절대 강자가 없는 상황"이라며 "이 틈을 이용해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를 만들어 낼 절호의 기회라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이날 에스토니아 암호화폐 협회 아세 사우가 회장도 블록체인 산업의 기술적 문화적 특성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면이 크다는 내용의 강연을 진행했다. 사우가 회장은 블록체인 산업의 근무환경에 대해 "커뮤니티 기반으로 일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이 얼마나 일하느냐, 얼마나 기여햐느냐에 따라 보수가 달라진다""이를 통해 일하는 사람의 자유도와 책임감이 높아지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그는 "블록체인 산업이 혁신적인 환경과 높은 자유도를 줄 수 있다는 점은 새로운 인재를 끌어들이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백아름 기자 areu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