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4 (금)

ANET-ChaintoB팀 ‘블록체인 스테이블 이코노믹 모델 디자인 경연 대회(BSEMDC)' 최우수 팀 수상
상태바
ANET-ChaintoB팀 ‘블록체인 스테이블 이코노믹 모델 디자인 경연 대회(BSEMDC)' 최우수 팀 수상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8.08.30 10: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블록체인투데이

2018년 8월 25일, ‘블록체인 스테이블 이코노미 모델 디자인 경연(BSEMDC)'이 베이징(北京) 장안 클럽(?安俱?)에서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이번 대회는 블록체인의 안정적인 경제모델에서 뛰어난 설계를 찾고, 창의적인 참여자들의 신규 프로젝트들을 발굴하는데 초점을 대회로, 청화대 오도구 블록체인 클럽(??五道口???)에서 주최하였다.

또한, Node Captial, Fenbushi Capital, Bitrise Capital, Dfund, Ceyuan Ventures, DoraHacks, Huobi, Bit-Service, Binance, Fcoin등 블록체인 업계 유명 Venture capital과 거래소들이 협찬사로서 참여했다.

이들은 협찬사 중 하나인, 한국에서 블록체인 글로벌 비지니스를 담당하는 Bit-Service의 도움으로 참여하게 됐다고 전해졌다.

▲ ⓒ블록체인투데이

대회는 8월초 1차예선을 통해 참가신청을 한 72여 팀 중 우수한 상위 10개팀을 선정하고, 8월 25일의 결선에서 10개팀이 자신의 블록체인 모델에 대해 발표하여 심사위원 투표와 온라인 투표를 통해 최종 순위가 결정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결승에는 MakerDao, DRA ??生, DSN-HYK, Shore, PSYchain, 阿基米德, YottaChain, ANET, 安逸部落 ??, Always Safe-haven Chain 팀이 진출했다. 그 중?ANET-ChaintoB팀은 본 대회의 결선에서 유일한 한국팀이자, 최종 예선 순위 5위로 결승에 진출했다.

▲ ⓒ블록체인투데이

결승에서는 서울대학교 출신의 ANET-ChaintoB팀의 AI Developer/ Data Scientist 이강건이 ‘ANET- Stable Economy Model using Blockchain and AI Technology’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ANET-Chaintob팀이 제안한 모델은 인공지능이 블록체인에 결합된 분산알고리즘을 통해 화폐정책을 결정하는 모델로, 화폐의 가치가 시장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프로토콜을 내재하는 화폐 모델이다. 제안된 경제모델은 대회 심사위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고, 최종 5위로 ‘Outstanding Team Award’를 수상했다.

?

▲ ⓒ블록체인투데이

본 대회에 출전한 영국 에든버러 대학교 WANG TONG교수의 프로젝트 Always Safe-haven Chain이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대회 일등을 수상했다. Always Safe-haven Chain은 선물 헤지 수단을 이용하여 Excess mortgage을 equal mortgage으로 전환하는 것이며, 일련의 안정기와 신용 시스템을 통해 전반적인 시스템의 안전과 안정을 확보한다.

2등 팀은 북경대학 학생으로 구성된 DSN-HYK팀이었다. DSN-HYK는 스테이블 코인 기반 위에 핀테크 제품의 가격 안정과 리스크 대응을 제어한다. 본 대회의 3등 팀은 중국 사회과학원 산업 경제학 박사 LING JUN의 IRE프로젝트다. IRE프로젝트는 블록체인 기술로 주택 임대차 시장의 중장기적인 신뢰와 교역 원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 ⓒ블록체인투데이

본 대회는 북경대학 정보기술과학원 블록체인 연구원 CHEN ZHONG교수, 북경대학 광화 블록체인 연구원 LIU XIAOLEI교수, 베이징 우전대 블록체인 연구원MA ZHAOFENG교수, HuoBi 연구원 원장, ZHU YOUPING 교수, 북경대학 블록체인 클럽 부장 CHEN LEI, ChainGeWorld 임효우, 경동운 블록체인 사업 관리부 부장 GUO LIJING등이 게스트 및 심사위원으로 출석하였고, 평가 의견 및 개선 방안을 출전 프로젝트 팀에게 전달하였다.?

BDC대회의 주최사 및 QING-HE 케피털 창시인 HAO YING씨는 블록체인은 원천적으로 다원화 되어야 하며, 블록체인 연구 및 종사자들은 블록체인의 안정적인 시스템을 추구하는 설계와 기술의 병행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향후 ANET-Chaintob팀은 본 행사에서 제안된 AI와 Blockchain을 기반한 stable-coin알고리즘을 더욱 심화 발전시켜 실제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응용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별히 적용되고 있는 분야는 헬스케어 및 공유경제 등의 분야로, 경제적 약자나 소외되어 있는 계층을 위한 블록체인 dApp서비스에서 필수적으로 쓰여질 것으로 생각된다.

백아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