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7-12 17:33 (금)

[인터뷰] "MY AI, 타인 AI와 교류했을 때 소득낸다… 활성화시 중앙집중형 AI 뛰어넘을 것"
상태바
[인터뷰] "MY AI, 타인 AI와 교류했을 때 소득낸다… 활성화시 중앙집중형 AI 뛰어넘을 것"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4.04.30 09: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버밴스 이흥노 대표

[인터뷰_블록체인투데이]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지스트 교수이자 리버밴스의 대표 이흥노입니다. 저희는 랩 창업 기업입니다. 학교에서 만든 기술을 사업화하는 역할을 하기 위해 2020년 랩 창업기업 리버밴스를 만들었습니다.

◆리버밴스의 월드랜드에 대한 소개도 부탁드립니다.
월드랜드 메인넷은 이더리움 버츄얼 머신과 호환성을 갖고 있습니다. 또 독특한 합의 알고리즘을 갖고 있습니다. POW와 동전던지기 함수, 양자내성을 갖고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더리움에서 구현되는 앱들이 그대로 월드랜드에서도 작동됩니다. 월드랜드라는 이름을 지을 때, 앞으로는 온라인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질 것이라는 점과 탈조각화 현상에 대해 주목했습니다. 디지털 세상에서는 전세계인이 하나의 장에서 만날 수 있다는 데에서 착안해 월드랜드라는 이름을 지었습니다.

◆리버밴스는 블록체인과 AI를 융합한 기업입니다. 특히나 MY AI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싶습니다.
MY AI는 내가 데이터를 갖고 학습을 시켰을 때 기밀이 유지되는 AI를 말합니다. MY AI를 타인의 AI와 교류했을 때 소득을 낼 수 있습니다.

◆MY AI를 활용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게 특징이군요. AI들이 서로 협력한다는건데, 여기서 어떤 가치를 만들 수 있을까요?
각자가 전문성을 가진 AI들이 우선 만들어집니다. 어떤 MY AI는 법률 전문성을 가지고, 어떤 MY AI는 의료 진단의 전문성을 가지고, 어떤 MY AI는 화학물질 합성에 대한 전문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인류 문명이 서로 간의 교류를 통해 발전하였듯이 이런 전문 MY AI들이 서로 연결되면서 고성능의 AI로 빠르게 발전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낮은 성능이겠지만 AI간 교류가 활발해지면 중앙집중형 AI를 뛰어넘는 성능을 보여줄 것입니다. 

◆MY AI 네트워크가 구현되는 블록체인이 월드랜드이죠? 월드랜드는 어떤 기술이 있나요?
AI 학습에는 데이터, GPU라는 자원이 필요합니다. 월드랜드에 구현된 웹3 기술을 통해 데이터를 NFT화하여 사고 팔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월드랜드는 에러코렉션 코드로 합의합니다. 동전던지기 함수를 활용해서 동전의 앞면이 나왔을 때 POW 알고리즘을 돌려주고, 뒷면이 나왔을 때 GPU 서비스를 해주는 겁니다. 이렇게 월드랜드를 통해 데이터와 GPU 두개의 자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월드랜드의 특징과 함께 향후 5년간 로드맵을 그려주신다면요?
월드랜드는 국가 지원을 받아 산학 협력을 통해 개발된 블록체인 메인넷입니다. 이더리움 사이드체인으로 EVM 호환이 됩니다. 영지식증명을 활용하여 양자내성 암호체계가 도입되었습니다. 합의 알고리즘으로 VCA+Green을 사용합니다. 블록 생성 주기는 평균 10초, 블록당 WLC 4개를 보상으로 현재 주고 있고, 2년이 지난 시점에 반감기를 가지게 됩니다. 거버넌스는 DAO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초기에는 생태계 확장을 위해 DAO 펀드가 운영되지만 5년 내 완전한 탈 중앙화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월드랜드의 코이노믹스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매 블록당 4WLC가 발행되며, 약 10초에 1블록이 생성되니 1년에 약 12백만개 정도 채굴이 될 겁니다. 이후 2년마다 반감기를 시행하게 되어 1블록당 2개, 다시 2년 후에는 1개, 또다시 2년 후에는 0.5개까지 보상이 감소합니다. 안정화 이후에는 매년 블록당 보상 비율이 4%씩 증가합니다. 즉, 0.5개에서 4% 증가하니 약 0.52개씩 발행되고 이후에도 매년 4%씩 증가합니다. 

◆블록체인 성장에 있어서 생태계 확장이 중요한데요,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월드랜드는 런칭 시점 제네시스 블록을 통해 약 41백만WLC를 생태계 확장을 위해 확보하였습니다. DAO의 결정을 통해 WLC를 지원하게 됩니다. 주 지원 분야는 교육, 연구, 지갑, 브릿지, 디파이 NFT, P2E 등 주요 dApp 개발, 마케팅, 홍보, 커뮤니티 육성, MY AI 네트워크 개발, 펀딩, 그리고 메인넷 유지 보수 등에 사용될 계획입니다.

◆올해 대표님의 개인적인 목표가 있으신가요?
우선 월드랜드를 성공적으로 운영해나가는거고요, 연구자들과 교육자들 기술자 등 다양한 분들이 월드랜드 DAO에 참여해 그랜트 신청을 하시는 것입니다. 다양한 제안을 보내주시면 저희가 절차에 따라 심사 후 월드랜드 코인을 나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블록체인투데이 독자분들께도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봄이 왔습니다. 봄 기운처럼 월드랜드도 만개할 수 있도로 하겠습니다. 저희에게 앞으로도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