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이재명, '김남국 상임위 중 코인 거래' 의혹 윤리감찰 긴급 지시
상태바
이재명, '김남국 상임위 중 코인 거래' 의혹 윤리감찰 긴급 지시
  • 디지털뉴스팀
  • 승인 2023.05.12 17: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디지털뉴스팀] 뉴스1에 따르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2일 거액의 가상자산(암호화폐) 보유 논란에 휩싸인 김남국 의원이 국회 상임위원회 도중에도 암호화폐를 거래했다는 의혹을 받는 것을 두고 당 윤리감찰단 감찰을 긴급 지시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권칠승 수석대변인 명의의 공지를 통해 "이 대표는 김 의원이 국회 상임위원회 중 암호화폐 거래를 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선출직 공직자이자 당의 국회의원으로서 품위 손상 여부 등에 대한 윤리 감찰을 긴급 지시했다"고 밝혔다.

앞서 한 언론은 지난해 여러 차례에 걸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도중 김 의원이 암호화폐 자산을 거래했다고 보도했다. 김 의원의 가상자산 지갑 거래 내역을 살펴본 결과, 지난해 11월7일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에서 김 의원이 상임위 발언을 마치고 7분 후인 오후 6시48분에 위믹스 코인이 매도됐다는 것. 당시 법사위에서는 이태원 참사 이후 마약 수사 관련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민주당 의원들의 설전이 벌어졌다.

지난 3월22일 열린 법사위 법안심사 소위 중에도 매도 거래를 했다는 의혹도 나왔다.

권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 이후 기자들과 만나 "최기상 윤리감찰단장에게 이 대표의 지시가 전달됐고, 김 의원에게도 해당 내용이 전달될 것"이라며 "윤리감찰단에선 상임위 활동 기간 암호화폐 거래 활동이 있었는지와 관련된 품위 유지가 조사 대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이 현재 김 의원 관련 진상조사단이 구성을 완료해 본격 활동에 들어간 것과 윤리감찰단 활동은 별개라고 설명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별개의 내용으로 감찰단은 품위 유지, 조사단은 전체 암호화폐 거래 중 문제 되는 부분을 찾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김 의원의 의혹이 윤리감찰단으로 넘어가면서 징계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권 수석대변인은 '윤리감찰단에서 품위 유지 만으로 징계가 가능한가'란 말에 "그렇다"고 답했다.

한 지도부 관계자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윤리감찰단은 대표 직할 기구다. 이 대표의 지시로 바로 가동된다"며 "감찰단 활동이 가동된다는 것은 그 자체가 이미 징계를 포함한 것 아니겠는가"라고 전했다.

이에 윤리감찰단 조사 결과가 진상조사단 결과보다 먼저 나올 것이란 예상이 제기된다.

권 수석대변인은 "윤리감찰단의 경우 사실관계 확인이 굉장히 간단하다. 품위 손상과 관계된 부분이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볼 순 없다"며 "진상조사단에선 방대한 조사 내용, 거래 내역을 다 파악하고 분석하는 문제가 있어서 좀 더 시간이 필요하고 외부 전문가 견해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표의 긴급 지시로 오는 14일 예정된 쇄신 의원총회에서도 김 의원의 암호화폐 논란이 제기될 가능성이 커졌다.

권 수석대변인은 "국회의원의 도덕적 문제와 관련된 논의가 예상된다"며 "최근 김 의원의 암호화폐 관련 여러 의혹이 나왔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이야기가 상당히 많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김 의원은 상임위 도중 암호화폐 자산 거래 의혹에 대해선 "저희도 확인이 안 돼서 거래 내역을 보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당 진상조사단에 일임한 상황에서 일체 여러 이야기를 안 하고 있지만 터무니없는 말도 안 되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어 그런 부분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다"며 "(입장문 발표 등을)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그는 자금 출처, 게임업계의 로비설 등에 대해선 "처음부터 아주 명확하게 문제가 없다"며 "하늘에서 떨어진 돈, 굴러들어 오는 돈도 하나도 없다. (내역을) 공개하면 모든 게 투명해질 것"이라고 거듭 부인했다.

김 의원은 "자금 출처 관련 외부에서 들어왔다면 현금이 뭉칫돈으로 와야 하는 데 이자가 들어온 것 말고는 없다"며 "문제가 없는데, 법원에서도 영장을 두 번이나 기각한 것을 일부러 특정 언론과 수사기관이 흘려서 마치 엄청나게 뭐가 있는 것처럼 부풀리고 있어서, 그 부분에 대해 명확하게 말씀드린 것"이라고 말했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사진=뉴스1)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