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8:26 (수)

리사이클투언 앱 '에코테라', 하이네켄·닥터페퍼·산펠레그리노와 파트너십 체결
상태바
리사이클투언 앱 '에코테라', 하이네켄·닥터페퍼·산펠레그리노와 파트너십 체결
  • 장명관 기자
  • 승인 2023.04.11 11: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장명관 기자] 수십 년 동안 인류가 배출한 폐기물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며 지구에 영구적인 피해를 입혔다. 폐기물을 지속가능하지 않은 방법으로 관리한 역사 때문에 우리의 바다와 땅은 분해되지 않는 폐기물로 가득차게 되었다. 

플라스틱 폐기물이 이러한 문제의 가장 대표적 예이다. 시장 조사 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의 2019년 조사에 따르면 1950년대부터 약 83억 메트릭톤의 플라스틱이 생산되었으며 그 중에서 절반이 2004년 이후 생산되었다. 또한 83억 메트릭톤의 플라스틱 폐기물 중 9%만이 재활용되었다. 

그 결과 지구 환경은 여러 측면에서 고통받게 되었다. 기후 변화가 악화되고 야생동물의 터전이 파괴되었으며 공공 보건에도 부정적 영향이 발생했다. 

신규 가상화폐 스타트업 에코테라(Ecoterra)는 리사이클투언(Recycle-to-Earn) 플랫폼으로 재활용 활동에 인센티브를 제공해 장려하고자 하며, 최근 스캔 가능 제품 목록에 유명 브랜드 제품을 추가해 제품 데이터베이스를 확장했다. 과연 이 친환경 블록체인 플랫폼은 폐기물 처리 및 재활용 산업에 실질적 변화를 유도할 수 있을까?

◆폐기물 처리 바코드의 큰 돌파구
에코테라의 블록체인 기술 기반 리사이클투언 플랫폼은 사용자의 재활용 활동에 $ECOTERRA 토큰을 보상을 제공해 친환경 행위를 장려한다. 

플랫폼은 사용자 친화적 절차로 쉽게 참여할 수 있다. 개인은 재활용 제품의 바코드를 스캔하여 재활용품 자동 회수기계(RVM)에 반납한 후 재활용한 소재의 종류 및 수량이 표시된 영수증을 받을 수 있다. 에코테라 앱에서 영수증을 촬영하여 인증하면 사용자는 소재와 수량에 따라 $ECOTERRA 토큰을 획득할 수 있다. 

에코테라의 접근성 높은 폐기물 처리 시스템은 이미 업계 유명 브랜드와의 제휴로 이어지고 있다. 세계적 슈퍼마켓 체인 델헤이즈(Delhaize)는 에코테라와의 제휴로 회사의 판매점에 RVM을 처리해 사용자가 쉽게 에코테라의 리사이클투언 플랫폼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플랫폼의 높은 RVM 설치 비용을 부담하였다. 

◆더 깨끗한 내일을 위한 재활용 스캔: 에코테라가 폐기물에 접근하는 방법

에코테라는 또한 비텔(Vittel), 산 펠레그리노(San Pellegrino), 하이네켄(Heineken), 닥터 페퍼(Dr. Pepper) 등의 유명 브랜드의 제품을 스캔 데이터베이스에 추가하였다. 

이제 소비자는 해당 브랜드의 제품을 스캔하고 재활용하며 $ECOTERRA 토큰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에코테라의 개발팀은 추가 브랜드와 제품을 데이터베이스에 더해 폐기물 처리 분야에서 플랫폼의 영향력을 확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에코테라 플랫폼은 개인 소비자의 재활용 장려에 그치지 않고 리사이클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해 기업과 재활용 회사 간의 거래를 촉진한다. 새로운 디지털 마켓플레이스는 재활용 자재의 거래와 처리를 위한 효과적 플랫폼을 제공해 폐기물 처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재활용 마켓플레이스에서 기업은 필요로 하는 특정 소재의 재활용 자재를 원하는 수량, 품질, 주문 빈도를 선택해 주문할 수 있다. 재활용 기업에서는 요구 조건을 만족하는 재활용 자재를 제공해 이러한 주문을 처리할 수 있다. 

리사이클 마켓플레이스에서는 법정 통화, USDT, 비트코인, $ECOTERRA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이 지원될 예정이다. $ECOTERRA 코인을 사용하는 기업의 경우 거래 수수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리사이클 마켓플레이스 외에도 에코테라 플랫폼에는 탄소 상쇄 마켓플레이스라는 시장이 또 하나 존재한다. 여기서 개인과 기업체는 본인의 탄소 배출량 저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을 할 수 있다. 

탄소 상쇄 마켓플레이스에서 사용자는 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친환경 프로젝트에 후원하고 기여에 대해 탄소 배출권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에코테라의 독특한 보상 체계는 많은 투자자의 관심을 불러일으켰지만, 프로젝트의 가장 주된 목표는 환경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에코테라는 폐기물 처리 과정 효율화 및 책임있는 재활용 활동을 장려하여 기후 변화에 맞선 싸움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만들고자 한다. 

◆재활용을 토큰화하다: 책임있는 재활용 습관을 향한 한 걸음
현재 에코테라 플랫폼이 진행하고 있는 네이티브 토큰 $ECOTERRA 토큰의 사전판매는 투자자와 환경론자 모두의 관심을 사로잡았다. 사전 판매에 참여하기 위해 투자자는 이더리움(ETH) 혹은 테더(USDT)를 보유해야 하며 두 가상화폐는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다. 다른 방법을 원하는 투자자의 경우 사전 판매 홈페이지에서 신용 카드로 직접 구매하는 것도 가능하다. 

사전 판매에 참여하려면 사용자는 우선 에코테라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지갑 연결하기(Connect Wallet)’ 버튼을 눌러야 한다. 화면에 표시되는 지시사항을 따라 가상화폐 지갑을 웹사이트에 연결하고, 원하는 결제 수단을 선택한 후 투자 금액을 기입하고 지갑 제공사에서 거래를 확인해 최종적으로 투자를 완료할 수 있다. 

에코테라는 지속가능한 발전 및 책임있는 폐기물관리에 초점이 있는 프로젝트로 단순한 투자 기회가 아니라 우리가 직면한 환경 문제에 맞서 싸울 수 있는 참여의 기회를 제공한다. 

info@blockchaintoday.co.kr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당사는 언급된 제품으로부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