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옐런, "예금 전액 보호 고려 안한다" 발언에 출렁이는 시장… 성장 가능성 높은 코인은? 
상태바
옐런, "예금 전액 보호 고려 안한다" 발언에 출렁이는 시장… 성장 가능성 높은 코인은? 
  • 장명관 기자
  • 승인 2023.03.27 13: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어도비 스탁
출처=어도비 스탁

[블록체인투데이 장명관 기자] 최근 상원 세출위원회 금융소위 청문회에 출석한 미 재무부 장관 재닛 옐런(Janet Yellen)이 모든 은행 예금을 보장하는 포괄적 보험(blanket insurance)을 고려하지 않는다고 밝혀 금융 시장이 출렁였다. 미국 은행의 연이은 파산과 크레딧스위스 유동성 위기로 은행 시스템의 불안정성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정부가 나서서 뱅크런을 예방할 것이라고 보았던 투자자들은 크게 실망한 모습이다. 

옐런은 포괄적 보험에 대해 고려하거나 논의한 바가 없다고 강조하며 연방예금보험공사(FDIC)가 모든 예금을 보호하는 처사는 은행 시스템 위기가 발생했다고 간주할 때로 제한된다며 사건별로 개별적으로 결정되는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옐런의 발언 이후 유동성 위기를 겪으로 자본 투입을 고려하고 있는 퍼스트리퍼블릭 은행(FRC) 주가가 15.98% 하락했다. FRC는 현재 5% 하락한 12.53달러에 거래되고 있으며 정부의 지원 가능성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옐런은 SVB 지원의 근거를 설명하며 높은 비보호예금 비중, 기술분야 편중 포트폴리오, 금리 변동 리스크 헷지 계획 부족 등으로 비보호 예금을 보호할 필요성이 컸다고 언급했다. 

또한 모바일 뱅킹의 등장으로 초고속으로 이루어진 대규모 인출 사태 역시 보호의 필요성을 강화했다. 옐런은 지금까지 SVB처럼 초단기간 안에 뱅크런이 벌어진 적은 없다고 놀라움을 표현했다.

전 세계로 은행 위기가 퍼져 가는 조짐이 보이고 있는 와중에도 전체 가상화폐 시장과 비트코인은 견고하다. 전체 코인 시장과 비트코인의 시가 총액은 각각 3.15%, 3.64% 증가했다. 지속되는 위기가 오히려 가상화폐의 가치 저장 및 탈중앙화 구조 잠재력을 돋보이게 만들며 투자자 심리가 강화되었다는 분석이다. 경제 변동성이 높은 지금, 폭발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목되는 암호화폐로 LHINU, XRP, FGHT, LTC가 있다.

◆러브 헤이트 이누, 소셜 미디어가 주목하는 차세대 밈코인

러브 헤이트 이누(Love Hate Inu)는 2023년의 도지코인으로 언급될 만큼 높은 수익 잠재성이 있다고 평가받는 대세 사전판매 밈코인이다. $LHINU 사전 판매는 빠른 속도로 투자금이 모금되며 불과 몇 주 만에 192만 달러를 모금했다. LHINU는 혁신적 블록체인 투표 시스템으로 온라인 설문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러브 헤이트 이누의 창의적 보트투언(vote-to-earn) 메카니즘에서 사용자는 특정 사안에 대해 투표하며 보상으로 토큰을 받을 수 있다. 전체 플랫폼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여 익명으로 안전하며 투표 과정이 투명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기존의 온라인 설문조사 플랫폼과 다르게 러브 헤이트 이누에서는 커뮤니티 사용자나 브랜드사가 직접 투표를 생성할 수 있고 투표에 참여하는 대가로 토큰 보상을 받으며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잠재력이 높다. 

투표의 조작 행위와 스팸 메일을 방지하기 위해 실시간 스테이킹 구조가 설문조사에 도입된다. 다시 말해 사용자는 LHINU 토큰을 30일 이상 스테이킹해야만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개발팀은 전체 토큰 공급량 1,000억 토큰 중 90%나 사전 판매로 대중에 판매한다. 따라서 내부 개발자나 벤처 캐피털의 대량 매도를 방지하고 수익이 커뮤니티에 돌아가도록 했다.  토큰 가격은 사전 판매 단계가 올라가면서 함께 상승하며 ETH, USDT, BNB로 구매할 수 있다. 

러브 헤이트 이누는 도지코인이나 시바 이누 등의 유명 밈코인과 다르게 실제 세계에 용도를 제공한다는 강력한 유틸리티가 있어 차세대 밈코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플랫폼은 다양한 주제에 관해 자유롭게 의견을 표현하면서 동시에 수익도 얻을 수 있는 인센티브를 제공해 재미난 소셜 커뮤니티를 형성한다. 

◆리플 Ripple (XRP), SEC 승소 가능성 높다?
리플과 SEC의 소송 결과가 리플에 유리한 방향으로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으며 리플 코인이 최근 크게 상승했다. 리플은 시가 총액 기준으로 전 세계 6위로, 50%까지 급등했다가 가격이 안정화되고 있으며 다른 코인에 비해 눈에 띄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XRP를 발행한 리플 랩스(Ripple Labs) 및 임원 크리스 라슨과 브래드 갈링하우스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며 리플이 XRP의 형태로 미등록 증권을 판매했다고 주장한다. 리플은 이에 대해 부인하고 있으며 법원의 판결이 머지 않아 나올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많은 투자자가 리플의 승소를 예견하면서 코인에 대한 기대감도 함께 커지고 있다. 

소송 담당 판사 아날리사 토레스 판사는 과연 리플의 XRP가 미국 법에 따른 증권의 요건을 갖추었다는 사실을 임원이 인지했는지, 혹은 인지했어야 할 의무가 있는지를 판결하게 된다. 

해당 결정은 앞으로 다른 가상화폐의 분류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며 SEC의 통제력 범위를 결정하는 데도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여 가상화폐 산업 전체가 결과에 주목하고 있다. 

XRP 가격 차트를 보면 단기 모멘텀이 강해지고 있으며 추가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한다. 현재 리플 코인 가격은 주요 지지선 위에서 안정적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다음 저항 구간도 비교적 근접했다.

리플은 최근 24시간 동안 4.6% 상승해 $0.44를 기록하고 있다. 리플 코인은 20일, 50일, 100일 지수이동평균선(EMA)인 $0.3928, $0.3870, $0.3878 위에 있는 강세 배열을 보이고 있어 상승 전망을 강화한다. 

상대강도지수(RSI)는 과매수 구간에 근접한 61.89이며 조만간 가격 조정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MACD는 두 선이 상승 움직임을 보이고 히스토그램이 증가하고 있어 추가 상승 가능성을 예고한다.

리플 코인의 단기 저항은 $0.4395에서 $0.4480에 있다. 이 구간을 넘을 수 있다면 심리적 저항선 $0.50를 향해 갈 수 있다고 분석한다. 

XRP의 단기 지지는 $0.4133에서 $0.4205에 있다. 만약 지지선 아래로 떨어진다면 하락 위험성이 커지지만 리플 코인이 주요 EMA 아래로 내려가기 전까지는 불장이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거래대금 역시 높은 투자자 관심을 보여준다. 24시간 거래대금은 7억 7,600만 달러이며 거래대금 이동평균은 5억 6,200만 달러이다. 전반적으로 리플의 기술적 분석은 중장기적으로 추가 상승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주며 단기적으로 소폭 하락하는 변동성이 발생할 수 있다고 예측한다. 

◆파이트 아웃: 웹 3.0 피트니스 및 판타지 스포츠 플랫폼

파이트 아웃(Fight Out)은 새로운 형태의 게임 피트니스 경험을 제공하는 트레인투언(train-to-earn) 프로젝트로 건강 및 피트니스 산업을 혁신한다. 플랫폼에서 사용자는 운동 과제를 완료해 토큰 보상을 얻고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피트니스와 게임을 결부시킨 FGHT는 사용자가 운동을 꾸준히 지속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한다. 

기존의 헬스장은 커뮤니티가 없고 비용이 커 오랫동안 사용자를 모집하기 힘들었다. 파이트 아웃은 서로를 응원할 수 있는 메타버스 커뮤니티와 다양한 금전적 보상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파이트 아웃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토대로 플레이투언(P2E) 및 트레인투언(T2E) 구조를 구현해 종합 동기부여 피트니스 솔루션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운동 목표를 달성하고 메타버스에서 다른 사용자와 대결하며 보상으로 오프체인 토큰 $REPS를 수집할 수 있다. REPS는 플랫폼 구독료 할인, 개인 트레이너와 원격 상담, 아바타 아이템 등을 구매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파이트 아웃은 유명 운동 선수 및 코치 사바나 마샬, 타일라 산토스, 아만다 리바스, 트레매일 도치 등을 앰배서더로 영입했다. 이들은 플랫폼에서 자체 컨텐츠를 제공해 사용자에게 전문가와 함께 운동할 참신한 경험을 제공한다. 

사전 판매 투자금은 587만 달러를 넘었으며 5만 달러 이상 투자하는 경우 67%에 이르는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 게다가 추천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면 링크를 공유해 발생한 판매금의 5%를 수수료로 얻을 수 있다. 

◆라이트코인 Litecoin (LTC) - 반감기 이후 가격 상승 기대 돼
2011년에 출시된 초창기 암호화폐 중 하나인 라이트코인이 다시 부상하고 있다. LTC 는 지난주 21.30% 상승했으며 현재 $62.43에 거래되고 있다.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을 기반으로 하며 작업증명 합의 알고리즘 및 반감기가 존재한다. 반감기란 채굴자의 블록 보상이 감소하는 이벤트를 의미한다.

라이트코인은 다음 반감기가 다가오는 8월로 예측되어 최근 랠리가 발생한 배경이 되었을 것으로 추측한다. 평소와 달리 비트코인 가격과 디커플링된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가상화폐 전문가 렉트 캐피털(Rekt Capital) 역시 라이트코인의 최근 랠리가 반감기 기대감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반감기는 전체 통화 공급량이 수축하는 디플레이션 이벤트로 장기적으로 코인의 가격 상승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라이트코인의 기술적 분석은 추가 상승 가능성을 보여준다. 현재 LTC는 주요 저항 구간에 근접했으며 만약 이 저항선을 돌파할 경우 새로운 상승 추세가 시작할 수 있다. 

라이트코인은 오늘 6.4% 상승해 $92.78에 거래되고 있다. 라이트코인은 20일, 50일, 100일 EMA인 $84.4588, $86.3958, $83.7517 모두 위에 존재해 강세 배열을 보인다. 즉 매수 압력이 계속 증가해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상대강도지수는 57.61로 아직 과매수 상태에 도달하지 않아 상승여력이 남아 있다. 이후 RSI가 70에 가까워지면서 가격 조정이 발생할 수 있다. MACD의 두 선도 상승 추세를 보이며 히스토그램도 증가해 매수 모멘텀이 강해지고 있다. 

라이트코인의 단기 저항선은 $100이다. 심리적 저항선인 $100만 넘을 수 있다면 $102.75에서 $105.73인 다음 목표가까지 갈 가능성도 충분히 존재한다. 

LTC의 단기 지지 구간은 $90.18에서 $91.75이다. 지지선이 붕괴되면 하락 위험성이 커지지만 주요 이동평균선 위에서 가격을 지킬 수 있다면 상승 추세는 지속될 것이다. 

라이트코인의 기술적 분석은 전반적으로 랠리가 유지될 것이라는 결론을 도출하며 단기적으로 가격 조정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본다. 심리적 저항선인 $100가 중요해, 이 선만 돌파할 수 있다면 새로운 상승 흐름이 발생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단기 상승 전망이 약화된다. 

다가오는 라이트코인 반감기는 가상화폐의 상승 요인으로 당분간 계속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가상화폐 시장은 변동성이 높고 반감기의 영향도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에 라이트코인의 전망을 분석할 때 전체 금융 시장 흐름, 전체 암호화폐 시장 등의 여건도 고려해야 한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