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이번 주 은행 파산 위기에도 불구하고 가상화폐 급상승하는 중요한 이유?
상태바
이번 주 은행 파산 위기에도 불구하고 가상화폐 급상승하는 중요한 이유?
  • 장명관 기자
  • 승인 2023.03.15 10: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장명관 기자] 은행 파산 위기의 여파가 지속되며 가상화폐 시장은 일주일을 삐걱거리며 시작했다. 주말 동안 가상화폐 시장에는 두려움이 엄습했다. 시그니쳐 은행의 SEN 결제 네트워크가 폐쇄되며 공포가 시작되었고 미국에서 16번 째로 큰 SVB 은행이 갑작스럽게 파산하며 시장에 큰 충격을 주었다. 

실리콘 밸리 은행(이하 SVB)의 충격적 국채 포트폴리오 실적은 예금자의 대규모 인출로 이어져 2008년 이후 최대 은행 파산으로 이어졌다. 은행 붕괴 효과가 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하며 금융 시장은 큰 변동을 보였다. 미국 증시도 그 충격에서 자유롭지 못했으며 지난 금요일 장에서 일부 은행주의 경우 35%의 하락을 경험하기도 했다. 

이번주 장이 시작할 때에도 S&P 500이 연초대비 하락을 보이며 지난주 충격의 여파가 이어졌다. 초기에는 여러 은행 주에서 거래 정지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한편 비트코인(Bitcoin, BTC)은 2만 달러 위로 반등하며 투자자를 놀라게 했다. 전 세계 투자자들이 전통 은행 시스템 대신 자금을 보관할 안전처를 찾으면서 비트코인의 가치 저장소 역할이 크게 부각된 덕분이다. 전 세계 은행주가 폭락하는 와중에도 비트코인이 오르는 이유를 궁금해하는 독자를 위해 아래에는 이번주 가상화폐 가격이 상승할 수 있는 이유 세 가지를 설명한다. 

1. 서클사(Circle), SVB 사태로부터 영향 받지 않아
SVB의 파산 관재인으로 지정된 FDIC가 SVB 자산을 매각해 고객에게 예금액을 환급하기 시작하였다. USDC 보유자는 해당 소식에 가장 기뻐한 그룹 중 하나이다. 지난 일요일 USDC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서클(Circle) CEO 제레미 알레어(Jeremy Allaire)는 SVB에 예치된 약 33억 달러가 회수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가상화폐 업계 최대 스테이블 코인 중 하나인 USDC는 해당 소식에 미국 달러와 디페깅되며 전체 시장에 패닉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디페깅 사태는 서클이 트위터에 SVB 은행 파산 익스포저를 공개하면서 발생했다. 투자자들이 앞다투어 USDC에서 자금을 이전하며 가치는 $0.87까지 하락했다. 

하지만 주말 동안 USDC는 다시 페깅되며 $0.99까지 회복했다. 리페깅은 코인베이스의 큰 지지를 받았으며 어제 오후 코인베이스는 다시 1:1 USDC:USD 트레이딩을 재개했다. 하지만 아직 USD 변환은 중지된 상태이다. 전반적으로 서클은 SVB 사태의 최악을 면한 것으로 보이며 가상화폐 시장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2. 온체인 투자 심리 회복: 최악의 대량 매도는 끝났다
비트코인은 2만 5,000달러를 돌파하기 위한 도전에 연달아 실패하며 한 달 가까이 매도세가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추세도 이제 곧 종료될 가능성이 보인다. 

온체인 데이터를 보면 비트코인은 25일 동안 거래소에 자금이 유입되었다. 즉 25일 동안 비트코인은 콜드 저장소에서 거래소로 더 많이 송금되었다. 이는 보통 매도의 신호로 투자자가 지갑에서 거래소로 비트코인을 옮기는 것은 매도를 위한 행위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어제부터 대량 매도세가 종료된 것처럼 보인다. 이제 거래소 자금 유입유출 방향이 드디어 반전되었으며 확실한 매수 신호를 보이고 있다. 
 

출처=글래스노드
출처=글래스노드

자금 유출 속도는 보기보다 강하며 전체 공급량 대비 거래소 잔액 비율이 11%로 2017년 12월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하였다. 
 

출처=글래스노드
출처=글래스노드

게다가 SVB 사태로 비트코인이 2만 달러 아래 잠시 스치면서 단기 매매자가 대다수 시장을 이탈한 것으로 보인다. 비트코인의 HODL 그래프를 보면 단기 보유 토큰이 일일 가격 움직임을 주도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글래스노드
출처=글래스노드

장기 보유자도 강력해 1 BTC 이상을 보유한 지갑 수가 100만 달러에 근접하고 있다. 
 

출처=글래스노드
출처=글래스노드

전반적으로 온체인 활동은 시장의 대량 매도가 끝나가며 매집 시기로 전환되고 있음을 보여주며 특히 장기 보유 세력이 강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매도벽이 붕괴되면 비트코인의 대상승장이 시작될 수 있으며 전체 가상화폐 시장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3.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어느때보다 안전하다
마지막으로 이번주 가상화폐 시장이 강세인 이유로 비트코인 SHA-256 네트워크 채택을 들 수 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향한 컴퓨팅 파워의 수량을 측정하는 SHA-256 해시값은 역대 최대값을 나타내고 있다. 
 

출처=글래스노드
출처=글래스노드

이는 여러가지 이유로 불장을 예고한다. 우선, 지금까지 이토록 많은 컴퓨팅 파워가 비트코인에 집중된 적이 없으며 다시 말해 네트워크 채택률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이는 두 번째 이점인 네트워크 안전성 증가로 이어지며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대한 51% 공격의 가능성은 극히 희박해지고 있다. 

해시값은 채굴 난이도로 측정하며 채굴 난이도는 대략 2주마다 BTC를 채굴하려고 시도하는 기기의 수를 반영하여 산정된다. 채굴 난이도 역시 역대 최고치 수준을 보여 비트코인 채굴이 그 어느때보다 어려움을 보여준다. 
 

출처=글래스노드
출처=글래스노드

비트코인 반감기가 한 해 앞으로 다가온 만큼 높은 채굴 난이도는 공급 충격을 유도해 다음 불장을 유발할 것으로 보인다. 

채굴 현황을 보면 시장에 대한 굉장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채굴자의 항복(capitulation) 움직임이 높은 시기(비트코인 시장 바닥)를 강조하는 해시 리본(hash ribbon)을 살피면 FTX 이후 심각한 항복기에서 회복한 것을 볼 수 있다. 
 

출처=글래스노드
출처=글래스노드

즉 2022년 약세장의 최악이 끝났음을 추측할 수 있어 2024년까지 가격이 상승 추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할 수 있다. 

◆파이트 아웃 Fight Out (FGHT)

게임 산업은 오랫동안 대기업의 지배 하에 있었으며 웹 3.0 게임이 등장하기까지 이르렀다. 하지만 대부분의 웹 3 게임은 높은 진입 장벽, 지루한 게임 플레이 등 수익을 창출하기에 여러 문제점을 보였다. 

파이트 아웃은 사용자가 메타버스 대회에 참여하고 유명 격투기 파이터로부터 배우며 피트니스 운동 과제를 수행하며 인센티브와 배지를 획득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고자 한다. 

플랫폼은 사용자에게 오리지널 컨텐츠, 메타버스 탐험, 현실 세계 이벤트 등 다양한 가치를 제공한다. 플랫폼의 가상 체육관과 메타버스에서 사용자는 강력한 피트니스 정체성을 확립하고 방대한 라이프스타일 컨텐츠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최고의 전문 코치로부터 운동 강의를 들을 수 있어 피트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 한 가지 주요 기능은 라이브 베팅 기능으로, 사용자는 격투기 스포츠 이벤트에 베팅하며 판타지 게임을 즐기고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파이트 아웃은 격투기 스포츠로 영역을 확장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다가오는 UFC 300에 대해 100만 달러 상당의 지급 행사를 계획하고 있다.현재 시점 기준으로 $FGHT 가격은 $0.02850이며 2일 뒤 가격이 인상될 예정이다. 사전 판매 누적 투자금은 548만 달러를 넘었으며 4월 5일 중앙 코인 거래소에 상장된다. 

사전 판매는 인터넷에서 가상화폐 지갑을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사람에게 열려있으며 7일 마다 토큰 가격이 인상되는 구조를 취해 초기 투자자에게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