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20 (목)

‘블랙먼데이’ 예상했는데… 지수선물-비트코인 일제 급등
상태바
‘블랙먼데이’ 예상했는데… 지수선물-비트코인 일제 급등
  • 디지털뉴스팀
  • 승인 2023.03.13 09: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디지털뉴스팀] 미국의 실리콘밸리은행(SVB)이 사실상 파산함에 따라 전세계 자본시장이 ‘블랙먼데이’가 될 것이란 우려가 고조됐으나 미국 당국이 예금자를 보호하겠다는 공동성명을 발표하자 지수선물이 1% 이상 급등하는 것은 물론 비트코인도 7% 이상 급등하고 있다.

뉴스1에 따르면 12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 등 당국은 공동성명을 통해 SVB의 예금자를 보호하고, 은행권에 추가 자금 지원을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 “월요일부터 예금 찾을 수 있다” : 이날 재무부와 연방준비은행, 연방예금보험공사(FDIC) 등은 공동성명을 내고 “모든 SVB 예금자는 월요일부터 예금을 인출할 수 있다”고 밝혔다. 모든 예금을 전액 보호한다는 의미다.

공동 성명은 "오늘 우리는 은행 시스템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강화함으로써 미국 경제를 보호하기 위해 단호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특히 연준은 예금보호를 목표로 하는 새로운 펀딩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은행, 저축협회, 신용조합 및 기타 기관에 최대 1년의 대출을 제공한다.

연준은 성명에서 “이번 조치는 예금을 보호하고 경제에 돈과 신용을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은행 시스템의 능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준은 또 "발생할 수 있는 유동성 압력에 대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 지수선물 1% 이상 급등 :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지수선물은 일제히 급등하고 있다.

12일 오후 6시 현재(현지시간) 다우선물은 1.01%, S&P500 선물은 1.28%, 나스닥 선물은 1.39% 각각 급등하고 있다.

지수선물이 1% 이상 급등하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

◇ 비트코인 7% 이상 급등 : 비트코인도 급등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13일 오전 8시 30분 현재(한국시간 기준) 글로벌코인시황 중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서 24시간 전보다 7.17% 급등한 2만2027 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이 시각 현재 주요 암호화폐 시황 - 코인마켓캡 갈무리
이 시각 현재 주요 암호화폐 시황 - 코인마켓캡 갈무리

앞서 비트코인은 지난 10일 SVB가 사실상 파산하자 2만 달러가 붕괴되는 등 급락했었다. 그러나 미국 당국의 공동성명으로 급반등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info@blockchaintoday.co.kr

Tag
#SVB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