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21 (금)

리플은 증권인가? 스캠코인 구분법은? 챗GPT에게 직접 물어봤다
상태바
리플은 증권인가? 스캠코인 구분법은? 챗GPT에게 직접 물어봤다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3.03.07 11: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전 세계적으로 챗GPT(ChatGPT) 열풍이 거세다. 

챗GPT는 오픈AI(OpenAI)가 개발한 LLMs 대화형 인공지능이다. 지난해 12월 1일 베타 버전으로 출시됐다. 챗GPT는 사용자와 주고받는 대화에서 질문에 답하도록 설계됐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투자하면서 더 널리 알려졌다.

인공지능 대화 플랫폼이라는 수식어는 이제 새롭지 않다. 그렇다면 수많은 인공지능 플랫폼과 달리 챗GTP가 불러 일으키고 있는 열풍의 이유는 뭘까? 우선 매우 방대한 영역에서 상세한 답변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기존 플랫폼은 AI와 사람이 나눈 대화를 기반으로 학습되었다면, 챗GPT는 웹상의 수많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되었다. 

또한 답변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Try Again' 버튼으로 다른 답변을 요청할 수 있으며, 현재 답에 대해 긍정 또는 부정으로 평가할 수 있다. 정치적 발언이나 혐오 발언, 선정성 등 사회통념상 논란이 있는 내용은 답변을 거부하거나 윤리적인 규범에 맞춰 답변한다. 직접적인 답변은 하지 않는 편이지만 간접적으로 드러내는 경우는 종종 있었다.

챗GPT는 공개 5일 만에 시범 서비스 사용자 수가 100만 명을 돌파했다. 100만 명 돌파에 페이스북은 10개월, 넷플릭스는 3년 6개월이 걸린 것에 비해 엄청난 속도다. 영국의 한 매체는 이에 대해 "구글은 끝났다"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챗GPT가 현재 독보적인 구글 검색을 대체할 수 있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챗GPT에게 물어봤다
챗GPT에게 암호화폐 업계와 관련된 내용들을 질문해봤다. 명확하게 결론이 나지 않은 경우에는 특정 의견을 말하면서도 중립적인 성향을 보였으며, 주의가 필요한 경우나 설명이 가능한 질문일 경우에는 꽤 명확한 의견을 설명해냈다.


1. 비트코인

챗GPT : 비트코인은 분산원장 기술인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여 가상화폐입니다. 비트코인은 중앙기관이나 정부와 같은 제3자 연구소 없이 전 세계적으로 거래되고,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거래내역이 암호화되어 보호됩니다. 비트코인은 2009년에 처음 등장하여 가치가 거의 없어진 상태의 소득이 되었고, 시간이 지나면 그에 따라 그 가치가 급격하게 상승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현재 비트코인은 대부분의 거래소에서 거래가 가능하며 많은 사람들이 투자나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가격이 너무 비싸고, 거래 수수료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으며, 투기나 금융범죄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비트코인을 이용하기 전에 파악하기 전에 조사와 이해가 필요합니다.


2. 한국은 암호화폐 시장에서 어떤 위치인가?

챗GPT : 한국은 암호화폐 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한국의 암호화폐 거래량은 전 세계적으로 상위권에 속하며, 암호화폐 채굴과 블록체인 기술 개발 등에도 많은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정부는 최근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기술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관련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암호화폐 거래를 허용하는 법적 규제와 함께,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지원과 연구 개발 등 다양한 정책들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암호화폐 시장에서의 부정적인 영향도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암호화폐 거래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일부 은행들이 암호화폐 거래를 거부하는 등 현재 한국의 암호화폐 시장은 매우 불안정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한국의 암호화폐 시장은 여전히 불확실성이 많이 존재하는 시장으로 평가됩니다.


3. 암호화폐 리플은 증권인가요?

챗GPT : 리플(XRP)은 암호화폐입니다. 증권은 회사의 지분 또는 채무에 대한 권리를 나타내는 금융상품이지만, 리플은 회사의 지분이나 채무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분산원장 기반의 디지털 자산입니다. 리플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금융기관들 사이에 지급정산을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디지털 자산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따라서 리플은 증권이 아니라 암호화폐 중 하나입니다.


4. 스캠코인을 구분하는 방법은?

챗GPT : 스캠코인은 투자자를 속이기 위해 만들어진 가짜 가상화폐로, 가격을 조작하거나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사기 행위를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집니다. 이러한 스캠코인을 구분하기 위해 몇 가지 팁을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1)알려진 블록체인 플랫폼 위에 구축된 프로젝트인지 확인하십시오. Ethereum, Binance Smart Chain 등의 대표적인 블록체인 위에서 구축된 프로젝트는 일반적으로 검증된 플랫폼에서 운영되며, 높은 수준의 신뢰성을 가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2)프로젝트 팀과 백서를 조사하십시오. 스캠코인의 팀은 대개 불투명하며, 정체를 알기 어렵거나 전문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백서도 일반적으로 지나치게 과장된 광고성 문구가 많거나 기술적인 내용이 부족하고 불필요한 용어로 가득한 경우가 있습니다. 3)커뮤니티와 소셜 미디어를 조사하십시오. 건강한 프로젝트는 활발한 커뮤니티와 지지자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은 프로젝트에 대한 진실성과 가치를 논의합니다. 하지만 스캠코인의 경우 일반적으로 매우 낮은 참여도와 인기를 가지며, 그들이 홍보하는 소셜 미디어 계정은 대개 불균형하고 허위 정보가 많습니다. 4)투자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십시오. 가상화폐 시장은 매우 불안정하며,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스캠코인 투자를 방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팁을 따르면 스캠코인을 구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완전한 보장은 없으며, 항상 신중하게 조사하고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2023년 비트코인 가격에 대해 전망하면?

챗GPT : 저는 인공지능 모델이며, 금융 시장 예측과 관련된 정보는 매우 불확실합니다. 또한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는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비트코인 가격 변동성이 높은 자산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정보와 이벤트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예측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어떤 전망도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단기적인 가격 변동이 예상됩닌다. 하지만 비트코인이 확산되고 일반 대중에게 인기가 높아지면서, 장기적으로는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6. NFT는 작품인가 투자인가?

챗GPT : NFT는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기술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유일한 디지털 자산을 만들어내는 기술입니다. 이러한 NFT를 통해 디지털 작품을 소유하거나 거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NFT는 기본적으로 디지털 작품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NFT의 가치는 해당 작품의 예술적인 가치뿐 아니라 시장에서의 수요와 공급, 작가의 인기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NFT는 단순히 작품으로만 볼 수는 없고, 투자 수단으로 간주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NFT의 가치는 매우 불안정하며,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NFT 시장은 현재 규제가 거의 없는 상태이므로, 투자 시 위험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NFT를 투자하려는 경우, 신중한 판단과 충분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7. 스테이킹 서비스는 증권에 해당합니까?

챗GPT : 스테이킹은 블록체인에서 사용되는 암호화폐를 일정 기간 보유하고 있으면서 해당 암호화폐의 네트워크를 안정화하고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 기여하는 과정입니다. 스테이킹 서비스는 암호화폐의 보유와 관련된 것이므로 증권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스테이킹을 통해 보유한 암호화폐는 기존의 암호화폐와 마찬가지로 블록체인 상에 저장되어 있으며, 보유한 암호화폐에 따라 다양한 보상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테이킹은 암호화폐의 보유와 관련된 것으로, 증권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8. 비트코인 가격 형성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챗GPT : 비트코인 가격 형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 수요와 공급입니다. 비트코인 가격은 수요와 공급의 상호작용에 따라 결정됩니다. 시장에서의 구매와 판매의 양, 가격 대비 거래량, 시장 참여자의 선호도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시장 수요는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을 보유하려는 의사 결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의사 결정은 수요를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규모 기업이나 금융기관이 비트코인을 구매하거나 보유할 계획을 발표하면, 이는 수요 증가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시장 공급은 비트코인의 총 발행량과 새로운 비트코인이 시장에 나오는 양과 관련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총 21백만 개까지 발행될 수 있지만, 현재는 발행량의 대부분이 이미 시장에 유통되었습니다. 또한, 채굴 등을 통해 새로운 비트코인이 시장에 나오게 되는데, 이는 시장 공급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트코인 가격은 기술적인 분석과 미래 전망 등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트코인 가격을 예측하거나 분석할 때에는 이러한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챗GPT, 문제점도 있다
챗GPT에 전세계가 열광하고 있는 가운데, 챗GPT 과용으로 인한 문제점도 발생하고 있다. 최근 사망자가 발생한 총기 난사 사건에서의 애도글을 챗GPT에 맡기면서 논란이 일었다.  또한 개인 정보 등 회사의 소스 코드가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미국 대학, 총격 애도글 챗GPT로 작성… 논란 일자 사과
미국의 한 대학이 최근 미시간주립대에서 발생한 총격 사건에 대해 애도글을 챗GPT로 썼다가 사과했다. 미 테네시주에 있는 밴더빌트 대학교의 피바디 교육대학 사무국은 지난 2월 13일 최소 3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미시간주립대 총기 난사와 관련해 학생들에게 이메일을 보냈다. 5개 문단으로 이뤄진 이메일은 "최근 미시간대 총기 난사 사건은 서로를 잘 돌봐야 하는 포용적인 환경 조성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있다"며 "우리는 모두를 위한 안전하고 포용적인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이메일의 마지막에는 오픈AI의 챗GPT에서 인용했다는 문구가 포함됐다. 사무국에서 챗GPT로 이 이메일을 작성한 것이다.

이 글은 즉각 학생들의 거센 비판에 직면했다. 동생이 미시간주립대에 다니는 밴더빌트 대학의 4학년생인 리스 카얏은 "컴퓨터가 공동체에 대한 메시지를 쓰도록 하는 것은 역겹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학부생인 잭슨 데이비스는 사무국이 총격 사건에 대한 대응에 챗GPT를 썼다는 사실에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비판이 커지자, 학교 측은 사과했다. 니콜 조세프 부학장은 "우리는 이메일에 표현된 포용성의 메시지를 믿지만, 슬픔의 시기와 비극에 대응해 우리 공동체를 대신해 챗GPT를 사용한 것은 우리 대학의 가치와도 모순된다"고 말했다.


◇JP모건·버라이존 챗GPT 사용 금지
미국 최대 은행인 JP모건체이스가 직원들의 챗GPT 사용을 금지했다. 특정 문제로 인한 조치는 아니다. 하지만 업무에 챗GPT를 사용했다가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려는 선제적 조치로 풀이된다. 회사는 민감한 고개 정보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정부 규제가 엄격하여 기술 도입에 주의를 기울여 하는 금융업 특성상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미국 연방 증권거래법에 따르면 왓츠앱 등 개인 메신저를 활용해 업무를 보는 것은 규정 위반으로 직원과 회사 모두 처벌을 받는다. 앞서 미국 규제 당국은 지난해 은행 직원들이 개인 메시지 서비스를 이용해 업무를 처리한 것에 대해 JP모건 등 10여개 은행에 대해 20억 달러 이상의 벌금을 부과했다.

미국 이동통신 업체인 버라이존도 챗GPT를 회사 시스템에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다. JP모건과 마찬가지로 고객의 정보나 소스 코드가 빠져나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웹상의 데이터 뿐만 아니라 검색 후 답변에서 누적되는 시스템 정보 수집 과정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챗GPT를 서비스에 접목하는 것은 세계적인 흐름으로 기술이 정교화될수록 활용분야가 더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정확하고 일관된 답변이 나오는 수준이 아닌 만큼 업무 보조수단으로 쓰며, 신뢰도 검증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