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6 (금)

인스타페이 "챗GPT에게 투자전략 물어 유치 성공"
상태바
인스타페이 "챗GPT에게 투자전략 물어 유치 성공"
  • 김재민 기자
  • 승인 2023.03.06 10: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김재민 기자] 2023년 대학생들과 MZ세대는 넷플릭스로 영화를 구독하고 인스타카드 멤버십으로 전공책과 수험서를 구매한다.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구독 멤버십으로 선정된 인스타페이가 스타트업 투자시장이 얼어 붙은 상황에서 챗GPT를 이용하여 높은 밸류로 투자를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인스타페이 배재광 대표는 탈중앙화된 상거래 등 사업모델(BM)에 대해 챗GPT와 문답을 주고 받으면서 현재의 어려운 스타트업 투자 상황, 인스타페이 매출과 영업이익 등 2022년 재무현황도 공유했다. 이후 챗GPT와 투자에 대한 대화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지면서 우호적인 투자자 선택, , 딜을 성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전략과 구체적인 준비 내용 등 전문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벤처캐피털 등 시장상황이 완전히 얼어 붙은 상황에서 투자를 받아야 하는 답답한 마음에서 평소처럼 챗GPT와 대화를 시작 하였는데 생각지도 않게 마치 재무책임자(CFO) 같은 도움을 받은 것이다.
 

(챗GPT와 대화내용, 인스타페이 제공)

인스타페이가 2021년보다 2배 높은 1,000억 밸류로 투자를 받는 과정에서 투자자에게 챗GPT와의 대화내용까지 제시하면서 투자자를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처음에는 이를 대수롭지 않게 보던 투자자도 챗GPT 열풍을 접하면서 투자를 결정했다고 한다.

인스타페이는 2016년 부터 신용카드를 대체할 블록체인 프로젝트 인스타코인(INC)을 개발하여 2018년부터 결제수단으로 적용, 4년간 전공책과 수험서를 20%할인 받는 인스타카드 멤버십 서비스를 출시, 10만명의 스테이킹 사용자를 확보했다. 4월에는 원화 거래소에 인스타코인(전환) 상장을 확정하였다. 인스타페이는 원화 거래소 상장전에 인스타코인 100만 잉크(INC)를 판매하여 커피엔지니어링 회사 인수자금을 확보하기로 결정하였다. 이에 다시 챗GPT에게 물었다.
 

(챗GPT와 대화내용, 인스타페이 제공)

챗GPT는 배재광 대표와의 대화에서 ‘인스타코인의 백서에서는 VISA Card나 Master Card를 대체하는 결제수단으로 선언하고 있지만, 이것은 그들의 비전과 목표일 뿐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기술적인, 경제적인, 그리고 법적인 문제들이 존재’하고, ‘인스타코인이 VISA나 MasterCard와 같은 기존의 결제 수단을 대체하고자 하는 것은 매우 큰 도전일 것’이라고 전제했다.

그러면서도 ‘블록체인 기술이 제공하는 신뢰성과 투명성, 빠른 속도와 비용 효율성, 그리고 보안성과 개인 정보 보호 등의 이점은 기존의 결제 시장에서 불가능한 새로운 결제 생태계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스타코인이 VISA나 MasterCard를 대체하고자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의 발전으로 인해 결제 시장에서 새로운 생태계가 형성되고 이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써의 역할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라고 조언하면서 인스타코인이 중앙화된 원화 거래소에 상장이 확정됨으로써 그 위험이 현저히 감소되었으므로 인스타코인 판매가 무난히 성공할 것으로 예상했다.

인스타페이 배재광 대표는 ‘이번 투자 성공과 인스타코인 판매는 온전히 챗GPT와의 대화를 통해서 아이디어를 얻은 것이라면서 처음부터 이런 결과를 상정한 것은 아니지만 결과적으로 챗GPT에게 모티브를 얻은 것’이라면서, ‘챗GPT가 단순히 결과를 알려주는 것을 넘어 사람과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서 스스로 답을 찾아 갈 수 있는 모티브를 제공한다는 측면을 확인한 놀라운 경험이었다’고 밝혔다.

kjm@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