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투데이 김재민 기자] NFTNARA가 NARA토큰과 MSUC NFT PFP 컬렉터블의 생태계 연결 구축에 한발짝 더 나아갔다. 이번에 결성한 MSUC COW CLUB은 부산축산물유통조합과 국내 한우 축산조합을 NFT로 연결하여 토큰 이코노미를 구축하는 색다른 도전이다.
10일 NFTNARA와 부산축산물유통협동조합은 사업제휴 계약을 맺고 1월중 MSUC NFT기반의 스핀오프 COW NFT를 발행한다고 밝혔다.
NFTNARA와 부산축산물유통조합이 본 사업을 진행하게 된 배경은 국내 한우 시장이 수입 소고기로 빠르게 대체되는 한우 축산 농가의 절박한 사육환경을 개선하는 것을 일차 목표로 한다.
2020년 미국 농무성(USDA) 자료에 의하면 전세계적으로 9억8천7백만두의 소가 사육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와 일본은 각각 약 360만두의 소를 사육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는 28만5천톤, 일본은 46만톤의 소고기를 생산하여 전세계 생산량의 각각 0.5%, 0.7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우신문에 따르면 2021년 우리나라의 1인당 소고기 소비량은 13.6kg으로 미국산이 5kg으로 국산육 전체 4.8kg보다 0.2kg 앞선 것으로 나타나 국내 소고기 시장은 미국산 소고기 우위 시장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으며 더 이상의 자급율 하락을 허용한다면 한우고기의 설자리도 위협을 받을 수 밖에 없는 마지노선 국면이라는 것이 업계의 고충이다.
한우 사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변화가 필요하지만 그중 중요한 개선 사항은 첫째, 과학적 한우사육과 명품 브랜드화를 통한 품질개선, 둘째, 한우사육에 특화된 투자유치, 셋째, 한우소비 촉진, 넷째, 한우의 글로벌 브랜드화를 통한 K-COW 글로벌 소비, 다섯째, 한우를 둘러싼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통한 K-Food의 중요한 한축으로 한우 식문화를 통한 한우 문화트렌드를 만드는 것이 해결과제로 부각되어 왔다.
MSUC COW CLUB은 한우 사육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 부산축산물유통협동조합과이러한 과제 해결을 위해 NFT와 크립토를 이용한 새로운 비지니즈 모델을 시도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최고급 한우를 생산하기 위하여 부산축산물유통협동조합측은 Bio기능수 정수장치를 축사에 설치하여 음이온수를 한우에게 먹여 육질품질을 높이고, 생리활성 미네랄이 풍부한 기능성 천연 제품을 사료와 혼합하여 사육 전과정에 적용할 예정이다.
MSUC NFT 1점과 COW NFT는 1점은 하나의 Pop ART 작품화 되어 1:1로 한우가사육장에 입소됨과 동시에 12자리 한우 국가 개체식별번호를 QR코드화 하여 NFT로 만들어 진다. COW NFT는 구매(홀더)와 동시에 민팅되어 전자지갑으로 전송되며 NFT를 보유하고 있는 한 홀더로서 권리를 보장 받게 된다. 그리고 해당 COW NFT는 매칭된 한우가 살아 있는 한 유효하다.
MSUC COW NFT의 홀더가 되면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게 되는데 현재 계획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NFT홀더는 1:1로 매칭된 한우(비육우, 번식우)가 성장하는 동안 매년 일정한 수익을 크립토로 지급받게 된다. NFT홀더는 부산축산물유통협동조합이 직영하는 믿을 수 있는 최고급 한우와 한돈을 최소 10~ 15% 이상 도매가 대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특히, 이 옵션은 한우를 소비하는 개인뿐 아니라 한우유통, 한우식당을 운영하는 프랜차이즈나 소상공인들이 반길만한 선택지다. 또한, COW NFT홀더는 원할 경우 한우식당을 개점하는데 필요한 지원을 가맹비 없이 무료로 받게 되며, 부산축산물유통협동조합으로부터 직접 최고급 한우를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여 판매 가능하다.
이런 경제적 이익과 함께 NFTNARA와 부산축산물유통협동조합 측은 앞으로 사육축사가 있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이자 대한민국 최대의 내륙 습지 창녕 우포늪 천연보호구역, 경남, 경북, 남해안, 부산 일대의 관광 명소와 연계하여 어린자녀들과 NFT 홀더들의 한우사랑 축사방문, 한우시식, 한우평가대회, 한우문화제, 한우PopART FEST 및 지역 한우페스티발을 통해 지역 농민과 도시민들을 연결하고 소상공인들의 경제도 살리고 한우를 중심으로 한 문화적인 라이프스타일을 꾸준히 콘텐츠화 해 한국을 찿는 외국인 여행객들도 유치해 나갈 계획이다.
그리고 COW NFT홀더와 이웃돕기 자선활동 중 하나로 신혼부부 한쌍이 서로 연결되어 NFT홀더의 혜택을 이들 자매결연한 신혼부부들에게도 무료로 제공하여 젊은층의 한우소비를 통해 정부의 출산장려 정책에도 작지만 힘을 보탤 예정이다.
NFTNARA 임재건 파운더와 부산축산물유통협동조합 이상열 이사장측은 MSUC COW CLUB을 통해 발행하는 NFT는 2022년 1월을 시작으로 실제로 부산축산물유통협동조합측이 축사에 한우를 사입하면서부터 1:1로 발행 시판될 예정이며, 한우와 소고기를 사랑하는 국내외 많은 분들이 MSUC COW NFT를 구매해 주실 것을 요청했다.
kjm@blockchain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