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8:26 (수)

[인터뷰] 여행산업과 블록체인의 만남, 와플스테이가 이끄는 T2E
상태바
[인터뷰] 여행산업과 블록체인의 만남, 와플스테이가 이끄는 T2E
  • 장명관 기자
  • 승인 2023.01.06 17: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와플스테이 김광현 대표

[인터뷰 블록체인투데이_장명관 기자]

와플스테이(Waffle STAY)는 동영상 기반 블록체인 여행 플랫폼으로, 트레블 투 언(T2E) 보상 시스템을 통해 여행객은 스스로 동영상을 창출하고 공유할 수 있으며 반대로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와플스테이는 글로벌 OTA(Online Travel Agency, 온라인 여행사)와의 협력으로 한국의 호텔 1만1600여 곳을 대상으로 숙소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2년 4분기 일본을 시작으로 2023년 하반기까지 단계별로 전 세계 260만개 숙박 업소에 대한 예약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대표님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여행은 지금 자신이 머무는 세상을 벗어나 새로운 상식, 새로운 가치를 느끼게하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런 꿈들을 실현시키고 공유하기 위한 여행플랫폼 와플스테이 서비스를 하고 있는 와플스테이 대표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Travel To Earn 이라는 슬로건으로 여행이 이제는 비용지출이 아닌 여행을 떠나면서 남긴 나의 영상, 리뷰로 다시 다음 여행비용을 조달하게 하여 여행을 떠나는, 떠나고자 하는  이들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해주고자 사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2011년 배달의민족을 형제들과 함께 창업하고 기술고문과 감사로 4년동안 함께 성장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OTA 플랫폼사업자 중심의 여행산업을 사용자중심의 여행으로 변화시키고자 합니다. 현재 대외활동으로는 정보관리기술사회 블록체인 분과위원장, 중앙지법 심리위원(블록체인, IT 분야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각종 블록체인 소송 중재업무도 하고 있습니다.

◆와플스테이는 어떠한 솔루션인가요?
와플스테이는 글로벌 호텔예약서비스 익스피디아 파트너로서 전세계호텔예약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하고 예약하는 서비스입니다. 2022년 5월 대한민국으로 시작으로 12월 현재 일본, 베트남, 싱가폴, 인도네이사, 우즈베키스탄등 총 30여개국가의 호텔을 실시간 예약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향후 geo-NFT, 동영상기반 리뷰, WAFL 토큰을 이용한 예약기능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2023년에는 서비스지역을 유럽, 북미, 남미등 전세계 호텔과 여행지 예약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호텔뿐만 아니라 항공권, 렌터카, 철도 예약, 주요관광지 티켓 서비스도 연동할 예정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여행산업이 많이 위축되었다가 제한조치 해제 등으로 강하게 반등하고 있는데, 향후 성장 전망은 어떻게 보시나요?
코로나로 억눌려졌던 여행욕구가 몇 달사이에 폭발하고 있습니다. 패키지여행에서 개인여행으로 발전되고 이제는 인스타그램사진을 찍고, 공유하는 여행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런 트랜드는 저렴한 여행이 아니 다른 사람들이 경험을 못하고 럭셔리한 여행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남들에게 보여주는 여행으로의 변화는 자기만족에서 타인에게 부러움을 받는 여행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사례로 유튜브의 VLOG을 통해 본인의 여행경험을 자랑하고 공유하고 있으며, 광고수익을 통해 여행경비를 조달하고 있는 유튜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행산업에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는 사례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여행에서 블록체인기술을 적용한 사례는 많습니다. 국내에서는 야놀자 토큰, 여기어때 숙상상품권등 주로 모텔예약에 활용되고, 해외 Travel 블록체인기업들은 블록체인기술을 접목하여 누구나 호텔을 등록하고 등록한 호텔을 통해 예약이 발생하면 등록자에게 보상 토큰이 지급되는 프로젝트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주로 여행분야 블록체인 기술은 첫번째 호텔 결제, 두번째 사용자자 직접 호텔을 등록하는 Direct-OTA 수수료 세번째 평판관리, 네번째 방문인증용NFT, 다섯번째 투자을 위한 자금조달용으로 활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술적으로는 빠른 결제속도, 가격변동을 회피하는 기술, 여러 블록체인 메인넷 서비스 토큰을 연동하기 위한 클로스체인기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기술적인 성숙도가 시장의 요구에 늦어지고 있는 것도 현실입니다.

현재 와플스테이는 여행교환권을 발행하고 구입한 여행교환권을 다른 이에게 전송할 때 발생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 수수료를 없애는 기술을 개발하여 2023년하반기 서비스를 런칭할 예정입니다. 이 기술을 통해 블록체인기술을 적용하는 다른 Travel  블록체인프로젝트가 상상할 수 없는 메인넷 토큰이 없이도 DAPP만으로도 블록체인기반 NFT, 교환권을 전송할 수  있게 하여 차별화된 기술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Travel to Earn(T2E)란 무엇이며 현재 국내외 T2E 산업의 현황 및 전망은 어떠한가요?
네이버블로그, 익스피디아, hotels.com 등 여러 여행, 호텔예약 서비스는 광고성 글이 거의 다입니다. Travel To Earn은 여행을 공짜로 즐기자 입니다. 여행을 하면서 만든 동영상, 실제 리뷰를 올려 다른 사용자들에게 좋은 여행정보를 제공하여 플랫폼내 결제를 유도하고 실제 리뷰를 평가하여 그 점수만큼 콘텐츠를 올린 크리에이터는 보상을 받습니다. 1회성 보상이 아니라 계속적인 보상을 받게 되고 누적되면 다음 여행할때는 무료여행이 될 수 있습니다. Shopify가 아마존을 대체할 수는 없지만 새로운 커머스의 새로운 트랜드를 주도하는 것과 같이 기존OTA 사업자들과 다른 서비스로 영역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국내외 다양한 T2E 플랫폼들이 있는데 와플스테이만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와플스테이는 실제 사용자들을 기반으로 합니다. Geo-NFT(위치기반NFT)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실제 여행리뷰을 작성한 위치에 방문했는지를 확인하고 검증된 크레이터만이 리뷰, 영상을 올릴 수 있게 합니다. 기존 다른 T2E 서비스는 리뷰 작성자의 실제 사용하였는지 여부를 검증하지 않고 리뷰를 올리기때문에 거짓정보, 홍보성 글에 노출되어 전체 서비스의 신뢰성을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영상 기반 여행 리뷰가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요?
전세계적으로 여행시장은 2021년기준 1,950조시장이고 한국의 경우 2024년 81조원시장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한국인의 경우 1인당 평균 국내여행은 28.9만원, 해외여행은 93.1만원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비용을 지출하지만 실망스러운 여행이 된 경우가 많을 겁니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나 OTA 앱에서는 호텔에서는 가장 좋은 사진만을 올립니다. 이를 보고 예약하는 경우 실제 방문했을 때 호텔시설과 서비스에 만족을 못하고 여행가지 망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상기반 여행리뷰는 이런 사용자들의 여행실퍠 확률을 줄이고 합리적인 여행소비를 할 수 있게 하며 여행리뷰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 여행을 가고 싶게 하는 합니다. 

◆최근 코인스빗 및 아즈빗 거래소에 상장한 WAFL 토큰은 어떠한 토큰인가요?
WAFL 토큰은 여행교환권입니다. WAFL 토큰을 이용하면 내년2월부터는 와플스테이 앱에서 전세계 호텔예약할 수 있습니다. 2022년 가을부터 일본을 시작으로 동남아, 중앙아시아 호텔이 오픈되면 해당국가 사용자들이 와플스테이를 통해 저렴하고 편리한 예약 및 여행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달러,  유로 화폐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하기 위해 글로벌 거래소에 상장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여러 국가 사용자들의 증가에 따라 쉽게 WAFL토큰을 구입할 수 있는 창구인 상장거래소를 꾸준히 넓힐 예정입니다. 2023년 상반기 국내 원화거래소 상장할 수 있게 추진중입니다.

◆지난 10월에 열린 BWB(블록체인 위크 인 부산)에서 공개한 ‘지리위치 기반 NFT를 여행에 접목시킨 부산 견문록 앱’은 어떠한 앱인가요?
부산견문록은 부산관광사와 함께 만든 위치기반NFT을 기반으로 부산 트래킹, 플로킹 코스를 소개하고 주변 식당, 커피숍등의 소상공인을 연결해주는 앱입니다. 부산견문록은 앞으로 여러 지자체의 여행가이드역할을 하면서 구례시, 광양시 등 부산을 넘어 다른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와플스테이 사용자들에게 편리한 여행정보를 제공하고 실제 방문한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지자체, 소상공인들의 마케팅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특히 부산관광공사는 부산견문록은 2022년 공사성공사례 사업으로 선정하였고, 2023년 2월에는 부산관광공사 주관으로 부산견문록서비스 확대를 위해 부산 지하철, 구청 관광과등 부산관광산업과 연계되는 기관들과의 미팅자리를 마련해 일일권, 교통기능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고 지자체와의 행사를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블록체인 특구인 부산시민들에게 위치기반 NFT는 NFT 가 단순히 예술작품 소장용을 넘어 실생활에서 블록체인기술을 접할 수 있는 좋은 활용사례입니다.

◆마지막으로 블록체인투데이 독자에게
블록체인투데이는 한국에서 블록체인을 응원하는 독자와 기술기반 블록체인 업체들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여 한국의 블록체인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였습니다. 앞으로 글로벌한 블록체인 전문 잡지로 발전하여 국내 블록체인 업체들의 해외 독자와의 만남의 장을 마련해주시길 바랍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