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두나무, 멸종 위기 희귀식물 위한 NFT 10종 제작
상태바
두나무, 멸종 위기 희귀식물 위한 NFT 10종 제작
  • 장명관 기자
  • 승인 2023.01.05 09: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판매대금·수수료 전액 ‘식물보호기금’ 조성
두나무 제공
두나무 제공

[블록체인투데이 장명관 기자]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대표이사 이석우)는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사장 류광수)과 함께 멸종 위기에 처한 희귀식물들을 보호하기 위해 대체불가능토큰(NFT)을 발행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두나무의 ESG 키워드 중 하나인 '나무’의 일환으로, 국내 멸종 위기 식물 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기획된 '산림 복원 프로젝트'다.

부산꼬리풀, 구상나무 등 생소한 이름이지만 생물 다양성 측면에서 보전 가치가 매우 높은 국내 멸종 위기 식물 10종을 NFT로 제작, '업비트NFT'에서 판매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예를 들어 88올림픽의 상징 나무이자 크리스마스 트리로 많이 활용되는 구상나무는 국내에서만 자생하는 수종으로, 2011년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이 지정한 ‘위기종’이다. 2019년 산림청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국 구상나무의 쇠퇴율은 30% 이상으로 나타나 기후 위기에 대응한 자생지 복원이 시급한 상태다.

각 식물의 NFT마다 자생지와 멸종 등급(멸종위기종·위기종·취약종) 등의 정보를 담아 생물의 희소성을 강조했으며, 콜렉터블 형태로 제작해 소장과 수집의 재미를 더했다. 기성 작가부터 신진 작가, 발달 장애 작가 등 다양한 아티스트가 참여해 각 식물의 특징을 예술적 관점에서 재해석한 ‘디지털 아트 NFT'라는 점도 특징이다.

저탄소 배출과 친환경 블록체인을 지향하는 루니버스 메인넷을 통해 업비트NFT에서 5일 고정가 판매방식으로 첫 드롭이 시작되며, 올 3월까지 매월 첫째주 목요일마다 3~4개씩 NFT 드롭이 진행될 예정이다.

구매자 전원에게는 작품 1개당 국립세종수목원 티켓 2매를 제공할 예정이다. 동일한 멸종 등급의 NFT를 모두 구매하거나, 등급에 관계없이 4개 이상의 NFT를 구매한 경우 멸종 위기 식물인 ‘섬개야광나무’ NFT를 지급하며, 이 중 10명을 추첨해 멸종 위기종 NFT로 제작된 굿즈를 증정한다.

두나무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발행된 NFT 판매 수수료 전액을 멸종 위기 식물보호기금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생물의 다양성 보전과 건강한 자연 환경을 기원하는 취지다. 프로젝트에 동참한 디스에이블드, 레이빌리지, 베어베터, GBF Meta 등의 에이전시와 참여 작가들(△마리아트(Mariart), △박성준, △송영민, △이경호, △이규재, △이다래, △홍시야 등) 또한 발행 취지에 공감해 NFT 판매대금 전액을 기부하기로 뜻을 모았다. 기부금은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을 통해 희귀·특산 식물의 자생지를 보존하고 확대하는 등 멸종 위기 식물 보호에 쓰일 방침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업비트 NFT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우 두나무 대표는 "두나무의 기술과 자원을 활용해 환경과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한 결과"라며 “유전적 다양성이 높으면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앞으로도 다양한 생물들이 우리 곁에서 사라지지 않도록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류광수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이사장은 "NFT는 고유의 희소성을 지니는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자산이라는 점에서 멸종위기 및 희귀 식물들이 보호되어야 할 속성과도 잘 맞는 기술"이라며 "이번 프로젝트를 계기로 많은 분들이 멸종위기 식물 보호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