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20 (목)

클레이튼, 퍼미션리스 블록체인 전환… 생태계 탈중앙화 실현
상태바
클레이튼, 퍼미션리스 블록체인 전환… 생태계 탈중앙화 실현
  • 장명관 기자
  • 승인 2022.12.21 11: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장명관 기자]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Layer 1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 (Klaytn)이 거버넌스 카운슬 (Governance Council, 이하 GC) 멤버1 투표를 통해 어느 누구에게나 참여 기회가 열려 있는 ‘퍼미션리스 블록체인(Permissionless Blockchain)’으로의 전환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클레이튼은 기존 GC 중심의 생태계 운영 및 확장 협력 활동은 공고히 유지, 확대하는 동시에 일정한 조건 충족 시 누구라도 블록 검증자 (Validator)로 활동 가능한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해 나간다.

클레이튼이 지향하는 퍼미션리스 블록체인 운영 방식은 ‘개방된 블록 검증 참여’를 골자로 한다. 즉 일반 사용자의 블록 검증 참여를 늘려 클레이튼 생태계의 탈중앙화를 점진적으로 실현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클레이튼의 성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가능한 많은 검증자 참여가 가능하도록 기존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합의 알고리즘을 개선할 예정이다. 여기에, 블록 검증자 참여조건, 보상 비중, 페널티에 대한 구체적 계획을 마련해 안정성도 확보한다.

◆‘블록 검증자’, 클레이튼 퍼미션리스 블록체인 운영의 주요 기반 요소
일반적으로 블록체인 플랫폼의 검증자는 새롭게 생성되는 블록에 저장된 장부 데이터의 무결성을 검증해 신규 생산 블록이 플랫폼 내에서 안전하게 통용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클레이튼은 퍼미션리스 블록체인으로 전환 후 기존 기업체로 구성된 GC 멤버들의 합의 체계를 유지하는 동시에, 일반 사용자들에게도 생태계 내 블록 검증 활동 및 노드 권한을 활용한 독립 비즈니스 창출 등 기존 대비 폭넓은 권한을 공유한다. 이러한 변화는 클레이튼 블록체인의 개방성과 투명성 강화로 이어질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블록체인의 주요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검열 저항성 (Censorship Resistance)’도 증진된다. 이는 많은 수의 소규모 검증자들의 자발적 참여가 만들어내는 효과다. 예컨데, 제3자가 소수의 대규모 검증자들에 대한 개입을 시도하더라도, 소규모 검증자의 활동들에 의해 신규 블록 생성 등 플랫폼 운영에 미치는 영향은 줄어들게 된다. 

사업적 시너지 효과 창출의 경우, 대표적인 예로 클레이튼 플랫폼 상에서 취득한 노드 권한을 바탕으로 독립 퍼블릭 스테이킹 서비스 등 블록 리워드를 활용한 다채로운 탈중앙화 금융 (Decentralized Finance 혹은 Defi) 서비스를 모색해볼 수 있다. 요컨데, 블록체인 관련 민간 업체들이 직접 노드를 운영하고 블록 리워드를 받을 수 있게 되며, 이를 자신들의 신규 프로젝트 내 토크노믹스와 연계함으로써 새로운 독립 사업 구조를 만들어낼 수 있다.

◆퍼미션리스화 (化), 클레이튼 블록체인 생태계의 이익 분배 구조 개선 및 보안성 강화 시너지
클레이튼은 향후 블록 검증자들의 검증 성과 및 클레이튼 암호화폐 KLAY 예치 (스테이킹) 물량 규모에 따라 투트랙으로 보상을 제공한다. 즉 검증을 잘함과 동시에 예치하는 자산 규모가 클수록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배려했다. 이 방식을 통해 클레이튼은 플랫폼 관리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제공하는 참여자들에게 보상을 강화하고, 이익 분배 구조도 개선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퍼미션리스화 (化)는 클레이튼 예치 자산 가치의 규모 확대, 예치자 네트워크의 다변화로 플랫폼을 대상으로한 해킹 등 악의적 공격을 더욱 어렵게 만든다. 이는 결국 클레이튼 블록체인 메인넷의 보안성을 강화하는 효과를 창출한다.

◆지난 11월부터 클레이튼 GC 퍼미션리스 전환 관련 전략적 의사결정, 현재 향후 방향성 논의 중
클레이튼은 지난 11월부터 클레이튼 블록체인 플랫폼 상의 모든 정보를 수록하는 ‘클레이튼 거버넌스 포럼 (Klaytn Governance Forum)’에 ‘Permissionless Klaytn’ 이라는 제목의 투표 제안서를 올리고, GC 멤버 대상 투표를 진행해 왔다. 이어서 지난 19일 (월), 의사결정 절차를 마감했으며, 카카오, 넷마블, 그라운드엑스, 크래커랩 등 찬성 의사를 표시한 9개 멤버 포함, 반대 3표, 기권 6표라는 최종 투표 결과를 얻었다.

클레이튼은 향후 구체적인 퍼미션리스 전환 프로젝트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세부 결정 및 제안 사항에 대해 재단 미디엄, 트위터 등 다양한 창구를 통해 적극적으로 소통한다는 계획이다. 

서상민 클레이튼 재단 이사장은 “퍼미션리스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전세계 블록체인 선구 프로젝트들이 성공적으로 정착시킨 운영 방식으로, 탈중앙화와 투명성, 개방성을 추구하는 클레이튼으로서는 반드시 이뤄야하는 과제였다.”고 말하고, “이번 전환 프로젝트와 향후 다양한 전략적 사업활동을 통해 클레이튼이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경쟁력을 갖추게 하고, 궁극적으로는 생태계 참여자와 성과를 공유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