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20 (목)

FTX 파산에 불똥 튄 부산 디지털자산 거래소… 부산시 사업 추진 '제동'
상태바
FTX 파산에 불똥 튄 부산 디지털자산 거래소… 부산시 사업 추진 '제동'
  • 편집팀
  • 승인 2022.11.15 16: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스1) 27일 오전 부산시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블록체인 위크 인 부산(BWB 2022)'에서 관계자들이 블록체인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2022.10.27

[블록체인투데이 편집팀] 초대형 가상자산 거래소 FTX가 파산에 이르면서 FTX와 협약을 체결했던 부산시 디지털자산 거래소 사업의 향방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고 뉴스1이 보도했다.

부산시는 FTX 외에도 바이낸스와 후오비를 파트너(동반자)로 두고 있으나, 이번 FTX 사태가 가상자산 거래소에 대한 근본적인 불신을 드러낸 사건이라 신규 디지털자산 거래소 사업에도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재 부산시는 FTX 사태를 주시하고 있다. 세계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인 바이낸스와 중국계 거래소의 대표주자인 후오비가 남아있지만, FTX 사태로 이들이 '제힘'을 발휘할지는 미지수다.

앞서 부산시는 지난 8월 FTX와 부산 디지털자산 거래소 설립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8월 초 부산시는 바이낸스와도 같은 협약을 체결했으며, FTX에 이어선 후오비와도 협약을 맺었다.

이들 거래소와 약속한 내용은 모두 비슷하다. 부산시가 FTX를 비롯한 거래소들의 기술 및 인프라(기반시설)를 지원받는 게 핵심이다. 부산 블록체인 특구를 활용해 다양한 가상자산 및 블록체인 산업을 함께 육성하는 것도 협약 내용에 담겼다.

협약 당시 FTX는 부산에 한국 지사도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에 FTX가 거래소를 비롯해 130개 계열사를 모두 파산 신청하면서 이 같은 계획은 수포로 돌아갔다. 부산시에 지원하기로 했던 거래소 인프라나 블록체인 교육 등도 '없던 일'이 됐다.

부산시는 우선 FTX 사태로 인한 문제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뉴스1>에 "당장은 결정된 사항이 없으나 (FTX 사태로 인한) 여러 문제를 검토해 디지털자산 거래소를 추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부산시가 관련 문제를 모니터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블록체인 업계에선 사업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FTX 사태가 워낙 규모가 크고 중대한 만큼, 디지털자산 거래소 사업을 공격적으로 추진하기 어려운 분위기가 형성될 수 있다는 전언이다.

또 지난달 '블록체인위크인부산(BWB)' 행사를 계기로 여러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추진하고자 헀는데, 이 같은 단계를 밟는 데도 차질이 있을 것이란 전망도 제기된다.

사안에 정통한 국내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는 "FTX 사태가 부산 디지털자산 거래소 사업에 찬물을 끼얹은 건 맞다"면서 "테라 사태 때도 관련 기업들이 사업 동력을 잃었지 않나"라고 털어놨다.

이어 "(부산 디지털자산 거래소 사업에 있어) 상대적으로 바이낸스 지분이 커질 것이란 관측도 있는데, 애초에 글로벌 거래소로 확장하자는 취지였기 때문에 FTX가 무너지니 다른 거래소도 입을 열기 쉽지 않다"며 "BWB 이후 준비했던 단계를 밟는 데 차질이 생길 것"이라고 내다봤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