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7:11 (화)

[인터뷰] 아이오트러스트, 예비 유니콘 기업 넘어 ‘진짜 유니콘’ 될 것
상태바
[인터뷰] 아이오트러스트, 예비 유니콘 기업 넘어 ‘진짜 유니콘’ 될 것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2.10.11 17: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오트러스트 유민호 공동창업자

[인터뷰 블록체인투데이_편집팀]

◆간단한 소개와 블록체인 분야에 뛰어들게 된 계기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아이오트러스트의 공동창업자이자 최고전략책임을 맡고 있는 유민호라고 합니다. 저는 2004년부터 임베디드 보안 분야의 개발자로 경력을 시작했어요. 수년간 개발자로 지내다가 2017년도에는 아이오트러스트 창업에 함께하면서 6년째 “디센트”라는 블록체인 지갑 서비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지금은 개발보다는 서비스의 성장 전략에 좀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창업 당시에 저희 팀은 보안 기술에 강점을 가진 멤버들로 구성되어 있었어요. 창업을 하면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보안 기술을 이용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분야를 찾기 위해 다양한 리서치를 했었습니다. 함께 창업한 멤버들과 함께 블록체인을 공부하면서, 블록체인 기술이 한때의 유행이 아닌 우리 삶을 바꾸게 될 거대 흐름이 될 것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특히, 블록체인을 이용하려면 필수적으로 필요한 지갑 서비스가 가장 보안이 중요한 분야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우리가 잘하는 것들을 가장 필요한 곳에 써보자는 생각으로 블록체인 분야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아이오트러스트는 어떠한 회사인가요?
아이오트러스트는 블록체인의 대중화에 필요한 인프라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블록체인을 구성하는 다양한 인프라들이 있는데요. 저희는 블록체인 영역의 다양한 인프라 중에서 지갑 서비스를 만드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보안에 대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하드웨어 설계부터 소프트웨어까지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자산들을 보관하는 것을 넘어, 사용자와 다양한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들을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디센트 월렛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블록체인 지갑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누어집니다. 일반적인 앱이나 웹에서 구동되는 소프트웨어 지갑이 있고요.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별도의 디바이스에서 개인키 관리를 하는 하드웨어 지갑이 있어요. 하드웨어 지갑은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지갑이라는 의미에서 콜드월렛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디센트는 두 종류의 하드웨어 지갑과 한 종류의 소프트웨어 지갑을 제품 라인업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디센트의 지갑 제품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지문인증형 하드웨어 지갑입니다. 제품 이름에서 나타내는 것처럼 하드웨어 지갑 디바이스에 지문 인증 장치가 탑재되어 있어요. 사용자가 자신이 지갑의 소유자임을 증명하기 위해 지문 인식 방식을 사용합니다. 하드웨어 지갑 중에는 저희가 세계에서 최초로 지문 인증 기능을 탑재했어요. 숫자로 된 비밀번호(PIN)를 이용해 사용자를 인증하는 다른 하드웨어 지갑에 비해 사용성과 보안성을 높이는데 주력한 제품이에요.

카드타입 하드웨어 지갑은 좀 더 많은 사람들이 하드웨어 지갑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입니다. 일반 신용카드와 같은 크기의 하드웨어 지갑이에요. 보통 하드웨어 지갑 기기들을 초기화하는 과정에서 니모닉이라고 부르는 복구 단어들을 적어두어야 하는 등의 불편한 점들이 있는데, 사용자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출시한 제품입니다. 별도의 초기 셋업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을 기획해서 출시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별도의 하드웨어 장치 없이도 앱만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앱 지갑이 있습니다. 하드웨어 지갑 없이 디센트 지갑을 사용하고 싶어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만든 제품이에요.

디센트 지갑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먼저 모바일 환경에 특화되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저희가 지갑을 처음 개발하던 2017년에는 PC 환경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지갑이 대부분이었어요. 저희는 그때부터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지갑들을 준비했습니다.

디센트 지갑의 또 다른 특징이라면 멀티 블록체인을 지원하는 지갑이라는 점이 있습니다. 보통 하나의 블록체인만 지원하는 지갑들이 많은데, 디센트 지갑은 2022년 현재 50여 개의 메인넷을 지원하고 있어요. 거의 대부분의 주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지원하는거죠. 다양한 메인넷 기반의 토큰 및 NFT를 관리하는 것 뿐만 아니라, 모바일 앱에 내장된 브라우저를 통해 다양한 메인넷 기반의 블록체인 서비스(디앱)들을 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지문인증형 콜드월렛과 카드타입 콜드월렛 각각의 동작 원리는 어떻게 되나요?
블록체인 상에서 자산을 옮기거나 스마트 컨트랙트를 실행시키는 동작을 트랜잭션이라고 부릅니다. 트랜잭션을 발생시키려면 주소의 소유자임을 증명하는 과정을 거쳐야해요. 전자서명이라는 방식을 통해서 해당 트랜잭션을 발생시킬 수 있는 권한이 있는지를 증명하게 됩니다. 이런 전자서명을 하려면 개인키가 있어야 해요. 즉, 개인키는 주소의 소유자임을 증명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지갑이 하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가 이 개인키를 보호하는 것이에요. 개인키를 분실하거나 도난 당하게 되면, 내가 가진 자산에 접근이 불가능해지거나 다른 사람이 가져가게 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이 개인키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별도의 지갑 디바이스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런 종류의 지갑을 하드웨어 지갑 혹은 콜드월렛이라고 불러요.

디센트에는 지문인증형 콜드월렛과 카드타입 콜드월렛, 두 가지 종류의 하드웨어 지갑 제품이 있습니다. 두 가지 콜드월렛 모두 물리적인 해킹도 방어할 수 있는 보안칩을 탑재했다는 특징이 있어요. 지문인증형 콜드월렛 같은 경우는 지문인증 기능과 함께 블루투스 기능이 있어서 모바일 앱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타입 콜드월렛은 NFC 기능을 탑재하여 카드타입 콜드월렛을 스마트폰에 태깅하는 방식으로 디센트 모바일 앱과 통신하게 됩니다.

​​​​​​​◆최근 메타마스크 연동 기능을 탑재하였는데 그 배경 메타마스크 연동으로 인한 장점은 무엇인가요?
메타마스크는 이더리움 계열의 블록체인 네트워크 기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지갑입니다. 가장 활발하게 생태계를 만들고 있는 메인넷이 이더리움 네트워크이고요. 이더리움과 이더리움이 호환되는 메인넷 기반의 모든 웹3.0 서비스에 메타마스크가 연동되어 있어요. 이번 메타마스크 연동을 통해 디센트 지갑에 자산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들도 메타마스크 지갑을 통해 웹3.0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디센트 지갑은 모바일 환경을 위주로 지원되고 있었는데, 이번 연동을 통해 PC 환경에서도 디센트 지갑을 이용해 블록체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중소기업벤처부에서 주관하는 아기유니콘 200 육성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는데 어떠한 사업이며 향후 기대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한 아기유니콘 200 육성사업은 혁신적인 사업모델과 성장성을 검증 받은 아기유니콘을 발굴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예비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천억 이상)으로 육성하는 사업입니다. 아기유니콘으로 선정된 기업은 최대 3억원 신시장 개척자금과 신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VC 및 투자자들의 컨설팅, 미래 유니콘 기업으로의 성장을 저해하는 규제 개선 지원을 받으며, 각종 금융지원과 정책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어요.

아이오트러스트는 아기유니콘 200 육성사업 선정에서 284개 중소기업 중 4.7대 1의 경쟁률로 선정되었는데요. 일단 아기유니콘으로 선정되었다는 것 자체가 디센트 지갑이 가진 성장성을 인정 받았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제 더 열심히 해서 예비유니콘을 넘어 진짜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향후 암호화폐 월렛은 어떻게 발전할 것이라고 보시나요?
지갑의 기능은 단순히 디지털화 된 자산을 관리하는 것을 넘어서고 있는 것 같아요. 인터넷 초창기에 보면 많은 웹사이트들이 생기고, 그 사이트들을 사람들과 연결해주기 위한 포탈 서비스가 출현했잖아요? 네이버나 야후와 같은 서비스들처럼요.

현재 지갑도 그런 포탈 서비스의 역할을 하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다양한 블록체인 메인넷 마다 각자의 생태계를 만들고 있고, 각 메인넷에서 동작하는 수많은 디앱들이 있어요. 지갑 서비스가 수많은 디앱 서비스들을 사용자와 연결해주는 시작 지점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자산들이 디지털화되고 블록체인 위에서 동작하게 될 것 같아요. 지금까지 우리가 자산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것들까지 토큰화 될 테고요. 다양한 디지털 자산들을 가지고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써 지갑이 하나의 슈퍼 앱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NFT 투자의 정석이라는 책을 집필하셨는데 NFT의 투자 유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사실 저는 투자 전문가는 아니기 때문에 제가 투자에 대해 말씀드리긴 어려울 것 같아요. NFT라는 것이 어떤 종류의 자산이든 토큰화 할 수 있는 그릇 같은 기술이기도 하고요. 자산의 종류에 따라 투자 방식도 달라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투자할 수 있는 방식을 크게 몇 가지로는 나누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가장 간단한 방법은 NFT와 관련한 프로젝트에서 발행한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것이 있을 것 같아요. 이건 NFT에 직접 투자하는 것 보다는 간접 투자하는 방식이 될 것 같고요. NFT를 직접 사고 팔면서 투자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또는 NFT를 직접 발행해서 판매하는 방식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P2E (Play to Earn) 방식을 채용한 게임을 이용해 게임을 하면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도 있을 것 같아요.

​​​​​​​◆NFT 투자와 관련하여 주의할 사항은 무엇일까요?
NFT를 들여다 보면 스마트 컨트랙트 정보와 속성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NFT에 어떤 속성이 담겨 있는지에 따라서 어떤 자산인지가 달라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속성이 디지털 아트 작품이 들어있다면 예술품 NFT가 될 테고요. 게임 아이템이 들어있다면 게임 아이템 NFT가 되는 것이에요. 우리가 예술품에 투자할 때와 게임 아이템을 투자할 때 접근 방식이 달라지는 것처럼 NFT에 무엇이 담겨있는지를 판단하는게 가장 선행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NFT가 블록체인과 관련된 기술이고 아직 어려운 영역이다보니 천천히 공부해서 이해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고요. 자세한 내용은 <NFT 투자의 정석> 책에 잘 설명해 두었으니 한번쯤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웃음)

​​​​​​​◆메타버스 콘텐츠 포럼은 어떤 포럼인가요?
메타버스 콘텐츠 포럼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진행하는 포럼입니다. 메타버스 활성화를 위한 정책 목표와 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설립되었다고 합니다. 메타버스 생태계와 관련되어 있는 다양한 기업 및 기관이 참여하고 있어요. 포럼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모여 매달 정기 세미나를 진행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를 갖고 있습니다. 좋은 자리에 초대해 주셔서 즐겁게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에는 메타버스와 연결되는 블록체인/NFT라는 주제로 포럼을 진행했었어요. 메타버스를 연결하는데 가장 중요한 기술 중 하나는 블록체인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누는 자리였습니다. 이 밖에도 매달 메타버스 콘텐츠와 관련한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업계의 다양한 뷰를 알게되고, 다양한 분들과 협업 및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요.

​​​​​​​◆마지막으로 블록체인투데이 독자분들에게
블록체인은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 삶에 스며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가 처음 접하게 되는 서비스가 지갑이고요. 지난 6년 간 지갑 만을 서비스해온 회사로서 앞으로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다양한 프로젝트들과 협업하는 것도 열려있으니 언제든 연락주세요.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