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4 (금)

[인터뷰] 기술·서비스 결합, 늘 새로운 바람 만들어낸다… 글로벌 무대 향하는 아이피버스
상태바
[인터뷰] 기술·서비스 결합, 늘 새로운 바람 만들어낸다… 글로벌 무대 향하는 아이피버스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2.07.05 15: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희석 아이피버스(IPVERSE) 대표

[인터뷰_블록체인투데이 김재민 기자]

◆아이피버스는 어떤 회사인가요?
아이피버스(IPVERSE)는 블록체인의 현실적인 모델을 제시하는 그룹입니다. 블록체인 전문기업 아이피버스는 2021년 설립된 후 글로벌 종합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 거래 플랫폼 아이피샵(IPXHOP)의 NFT(Non-Fungible Token) 거래소 'ONFT'를 총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말씀해주신 ‘ONFT’에 대한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아이피버스가 운영하는 'ONFT'는 분야를 한정하지 않고, IP 전 분야의 NFT 거래가 가능한 플랫폼입니다. 또한 각각의 NFT가 원본 IP의 가치와 유기적으로 연동되는 실질가치 기반의 NFT 거래소 형태로 운영해 NFT에 대한 객관적인 가치평가의 기준을 세웠습니다. 아이피버스가 운영하는 NFT 거래소 'ONFT'에서는 종합 IP 투자 플랫폼 아이피샵에서 음원, 미술작품, 캐릭터, 웹툰 등 다양한 분야의 IP를 구매자나 투자자가 각 IP에 대한 소유권을 ONFT로 옮겨 토큰으로 변환한 후 자유롭게 거래하며 수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원본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가치평가가 이루어진 후 거래가 진행되기 때문에 NFT 각각의 가치가 올바르게 평가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 나아가 아이피버스는 ONFT를 통해 세상의 모든 IP를 NFT로 담아내고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박희석 아이피버스 대표가 지난 6월 17일 열린 메타버스엑스포에서 '세계 최초의 아티스트 금융플랫폼'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박희석 아이피버스 대표가 지난 6월 17일 열린 메타버스엑스포에서 '세계 최초의 아티스트 금융플랫폼'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WATX’ 사업은 어떻게 진행되어가고 있나요?  
아이피버스에서 야심차게 준비 중인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반 'WATX'(World Artist Trade Exchange)는 올 하반기 오픈될 예정입니다. WATX는 가수, 배우, 스포츠 선수, 인플루언서, 유명 유튜버 등 전 세계 아티스트가 상장되어 거래되는 세계 최초의 글로벌 엔터테크 사업입니다. 특히 국내보다 해외에서 저희와 참여를 원하는 등 적극적인 태도로 다가오시는 분들이 많아 국내보다 해외에서 먼저 오픈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얼마 전 저희 양백 부회장님과 정인용 본부장님께서 베트남 출장 다녀오셨는데, 마음이 잘 통하는 파트너들과 미팅 자리를 가졌습니다. 아마도 WATX는 베트남에서 처음으로 공개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WATX만의 특장점은? 
대부분의 아티스트는 소속된 기획사가 있습니다. 회사의 자금난 해소와 소속 아티스트의 글로벌 진출을 만드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처음부터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코인을 알았던 게 아니라, 그들이 유명해지면서 자연스럽게 알게 됐습니다. 이처럼 WATX에 등록된 아티스트들이 플랫폼에 상장되면서 자연스럽게 글로벌 노출로 이어지고 그러다 보면 글로벌 진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WATX가 향후 팬덤 문화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으로 보시나요?
기술과 서비스의 결합은 늘 새로운 바람을 만들어 냅니다. 팬덤 문화 또한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과거에는 단순히 아티스트의 콘서트에 가거나 응원하는 문화였다면 WATX의 등장으로 투자를 통해 팬이 직접 아티스트의 활동을 지원하고 아티스트는 팬들과 약속한 활동을 펼침으로써 모두가 만족하는 새로운 가치가 생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팬이라면 누구보다도 아티스트가 잘되길 바라니까요.

또한 투자를 통해 프로젝트에 참여한 아티스트가 왕성한 활동을 통해 유명해지거나 수익이 생겼을 때 아티스트에게 투자한 이들에게 배당처럼 나누어 줄 수도 있어 투자로서도 충분히 매력적입니다. 그런 여러 가지 장점 덕분에 오히려 연예 기획사 쪽에서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박희석 아이피버스 대표가 행사장 부스에서 블록체인투데이의 블투TV 인터뷰에 답변하고 있다
▲박희석 아이피버스 대표가 행사장 부스에서 블록체인투데이의 블투TV 인터뷰에 답변하고 있다

◆향후 목표에 대하여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의 창업주인 창펑 자오는 창업 5년 만에 아시아 부호 1위에 올랐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 11위에 이름을 올렸는데 바이낸스에 상장된 코인은 2021년 3월 기준 355개입니다. 

생각보다 상장된 코인이 많지 않은데, 저희는 전 세계 수많은 아티스트를 상장시키고 거래하는 거래소이기에 3년 안에 전 세계로 뻗어 나갈 막강한 거래소가 될 것입니다. 아이피버스는 늘 새로운 가치 창출과 선순환의 구조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러기 위해서는 함께 할 좋은 파트너가 필요합니다. 함께 가면 빨리, 멀리 갈 수 있다는 것을 알기에 여러분의 아낌없는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지켜봐 주십시오. 

◆박희석 아이피버스 대표
현) 아이피버스 대표
전) 밀리터리 메타버스 대표
- '하루 30분, 날마다 기적' 공저
전) 한국플래너협회 회장
전) 김효석 아카데미 원장
전) NS, GS홈쇼핑 쇼호스트
전) 육군 소령 예편
전) 3사28기 임관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