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4:38 (금)

결제의 실질적 가능성을 모색하는 '인스타코인'
상태바
결제의 실질적 가능성을 모색하는 '인스타코인'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2.05.06 15: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NC, 시간·장소 장벽 넘는 O2O커머스의 실질적 결제수단 지향

인스타코인(INC)은 2017년도에 O2O 커머스, 지로결제플랫폼, 기부솔루션, 모바일게임 등 다양한 Papps의 그랜드 컨소시엄 형태로 출발하였다. 코인으로 독립영화를 제작하여 영화제 출품을 하고, O2O 커머스와 결합을 시도하는 등의 실질적 지불 수단이 되기 위한 노력을 전개해 왔다.  

현재 인스타코인은 O2O 결제 플랫폼인 인스타페이(www.instapay.kr)를 기반으로 하는 가상화폐이다. 인스타코인을 사용하는 인스타페이는 2008년에 세계최초로 QR 코드 결제를 특허로 등록한 혁신기업이다. 모바일결제 핀테크 기업으로서는 최초로 전자금융업자(지급결제대행)로 등록하고, 모든 은행과 새마을금고 등 제2금융권까지 펌뱅킹 수준의 계좌연동을 완료하였다. 공인인증서 없이 간편한 방법으로 이용자들이 현금결제만큼 편리한 결제수단으로 활용한다. 

2019년부터는 인스타페이 앱으로 모든 도서에 있는 ISBN 코드를 스캔만 하면 앱을 통해 결제가 이루어지는 혁신적 시스템으로 이용자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인스타페이가 책과 같은 상품을 통해 직접적으로 결제할 수 있는 기술과 특허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현재는 도서뿐만 아니라 ‘고릴라빈즈’ 라는 커피 브랜드를 런칭하고, 온라인 기부플랫폼, 콘텐츠 운영을 통한 NFT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인스타페이 가입자는 약 3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이들 가입자들의 대부분이 20대인 MZ 세대다. 도서결제에서 보듯이 기존의 시스템과 달리 O2O 상황에서 자유로운 결제 시스템을 적용하고, 중앙집권식 플랫폼 운영이 아니라 가맹점과 이용자를 연결하는 탈중앙화 방식의 커머스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배재광 인스타코인 대표
배재광 인스타코인 대표

이에 대해 인스타 코인의 배재광 대표는 “인스타페이가 이미 비트코인의 Peer to Peer 정신에 기반하고 있어 지금까지 나온 서비스 중에 가장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결제 플랫폼이 되었다. 이러한 시스템 특성이 MZ 세대의 젊은이들이 인스타페이를 선호하는 이유가 되고 있다”라며 “인스타페이가 신용카드를 대체하는 지불결제 플랫폼을 제공하고 인스타코인은 플랫폼안에서 실질적 지불결제 수단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스타코인(INC)의 차별화 요소로는 ▲ 인스타페이 플렛폼에 사용되는 암호화폐인 것, ▲신용카드를 대체할 결제수단이라는 것, 그리고 ▲인스타페이의 결제수단으로 발행된 암호화폐라는 점이다. 인스타코인은 사용자의 결제편의성을 위하여 월렛을 별도로 구현했으며, 인스타코인 자체로 이미 게임, 커머스, MBPP등이 결합한 4세대 탈중앙화 플랫폼으로 QR코드 기반의 결제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2019년 4월 인스타페이 컨퍼런스에 초대된 창펑자오 바이낸스CEO가 인스타페이 앱 다운을 시연하고 있다.
2019년 4월 인스타페이 컨퍼런스에 초대된 창펑자오 바이낸스CEO가 인스타페이 앱 다운을 시연하고 있다.

인스타코인은 블록체인 생태계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 블록체인거버넌스 위원회 운영을 통해 ICO가이드라인, 상장가이드 라인 등 건전한 생태계 발전을 위한 정책이슈에도 깊이 관여하고 있다. 인스타코인 자체는 물론 코인생태계 신뢰구축에도 힘을 쏟는 모양새이다. 특히 2019년에는 바이낸스 거래소의 장펑차오 CEO와 이더리움의 비탈릭부테린을 초청하여 인스타코인의 사용을 시연하기도 해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한편, 인스타코인은 오는 5월 17일에 매일경제TV와 공동주최하는 ‘월드블록체인컨버전스포럼 창립 컨퍼런스’를 통해 일반 기업들에게 블록체인과 가상화폐가 가지고 올 사업의 기회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네트워킹할 계획이다. 참고로 인스타페이 앱은 안드로이드와 iOS 마켓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계좌를 연결하면 다양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