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런치패드 불장 오나? 비트코크 런치패드 첫 번째 IEO, 리치버스 출범
상태바
런치패드 불장 오나? 비트코크 런치패드 첫 번째 IEO, 리치버스 출범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2.04.05 17: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김주호 치코미디어 연구원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용어가 바로 ‘런치패드(LaunchPad)’다. 런치패드는 암호화폐 투자자가 비전 있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초기 단계에 발굴해 해당 프로젝트의 에어드롭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을 뜻한다. 이전에 VC를 비롯한 기관 투자자에게만 제공됐던 기회를 일반 투자자에게도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거래소가 주도하에 진행하는 IEO 이벤트로, 특정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선정해 해당 프로젝트의 암호화폐를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다양한 런치패드를 선보이며 관심을 모으기 시작한 곳은 바이낸스 거래소라고 할 수 있다. 그 후 다오메이커, 폴카스타터, 엘론드 등에서 선보인 런치패드가 본격적으로 호황을 누렸다. 

런치패드에서 첫 번째 IEO 프로젝트는 상징성 면에서 비교적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최근 탈중앙화거래소 비크토크 런치패드의 첫 번째 IEO 프로젝트가 공개되었다. 


◆비트코크란? 
비트코크(BitCoke)는 개인 전문 투자자, 글로벌 펀드 및 자산운용사 등의 디지털 자산 기관 투자자를 대상으로 거래를 지원을 하는 최초의 하이브리드 영구 컨트랙트 거래소이다. 비트코크 거래소에서는 KYC 인증 절차 없이도 컨트랙트를 체결할 수 있으며 자유롭게 자산 입출금이 가능하다. 특히 업계 최저 수준의 수수료(시가(Taker) 0.03%, 가격제한(Maker) 0.02%)로 거래가 가능하다. 또한 시세가 조작을 예방하는 자체 기술 아키텍처로 구성되어 있다. 비트코크는 크게 코크다오와 코크덱스로 분류해 볼 수 있다. 
 
- 코크다오(CokeDao)
코크다오는 거래소, CokeDex, BitCoke 생태계, 투자 등을 운영·관리하는 분산형 자율기구(DAO)이다. 비트코크 플랫폼의 거버넌스 토큰($COKE)으로 홀더들이 거버넌스 포털을 활용해 의견 표출 및 투표를 통해 프로젝트의 운영과 개발을 결정할 수 있다. 투자, 토큰 스왑, 인큐베이팅 및 기타 도구를 통해 디파이, NFT, 게임파이, 탈중앙화거래소(DEX) 프로젝트와 협력하여 프로젝트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 

- 코크덱스(CokeDex)
코크다오가 자금을 지원하는 탈중앙화 가상자산 거래 및 교환 프로젝트이다. 오프체인 주문서와 레이어2 솔루션을 활용해 유저들에게 고성능의 탈중앙화 거래와 결제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비트코크 거래소의 영구계약 매칭 시스템을 기반으로 구축된 오프체인 주문 매칭 시스템은 평균 대기시간이 0.02초 이하로 초당 최대 10만 건의 주문을 처리할 수 있다. 전용 사이드체인을 개발하는 대신 'Optimistic Rollup'을 채택한 솔라나나 이더리움 레이어2 솔루션 등 보다 주류화된 고성능 블록체인을 거래 결제 기반으로 채택했다. 운영과 생태계 측면에서는 수수료 상쇄, 트레이드 마이닝, 마켓 메이킹 인센티브 등 시나리오에 활용할 수 있는 COKE 토큰 일부를 코크덱스 사용자를 위한 보상 토큰으로 배포할 예정이다. 초기 유저들은 전 세계 주요 시장 메이커 파트너들로부터 좋은 유동성에 접근할 수 있을 예정이다. 


◆비트코크 런치패드 첫 번째 IEO, 리치버스(Richverse) 

비트코크 거래소에서 첫번째로 진행되는 런치패드 IEO 프로젝트, 리치버스

리치버스(Richverse, RIV)는 하버드와 MIT 출신의 기술 전문가들이 개발한 세계 최초의 XR 기술로 구동되는 웹3.0 소셜파이 프로젝트이다. 리치버스 프로젝트 팀 구성원은 하버드와 MIT의 XR, 얼굴인식 등 디자인과 기술개발 전문 배경을 가지고 있다.

오라클(ORACLE), 알리바바VR 다모 아카데미(ALIBABA VR DAMO ACADEMY) 등 글로벌 최고 수준의 인터넷 회사의 근무 이력과 프로젝트 담당 경험을 가진 개발자들이 개발한 프로젝트로 XR 기술이 가상 환경에서 응용 및 구축을 할 수 있는 장점과 기술적 우세를 내포하고 있다.

리치버스의 핵심 사업 분야는 소셜파이, 게임파이, 게임NFT로, 글로벌에서 제일 우수한 팀을 통한 AR 기술 장점과 제품 연구개발 역량을 통해 리치버스 SNS를 중심으로 인기 제품을 발행할 예정이다.

리치버스는 현재 트위터 2 만명, 텔레그램 3 만명에 가까운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완성도 높은 팀 멤버 구성으로 오큘러스(Oculus) 및 스팀(,Steam)에서 20만 명 이상의 전통적인 사용자 기반을 보유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블록체인투데이 <이 기사는 치코미디어와의 기사커넥트를 통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