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20 (목)

[인터뷰] 저평가된 ‘히든 K-코인’ 미콘캐시(MCH), 업계 영역 확장 시동
상태바
[인터뷰] 저평가된 ‘히든 K-코인’ 미콘캐시(MCH), 업계 영역 확장 시동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2.02.08 09: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콘캐시 조재도 회장

[인터뷰_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미콘캐시(MCH)는 온라인 및 모바일 서비스 상의 결제, 보상 거래에 사용되는 자체 암호화폐 플랫폼으로, 전국 1만3700여 곳의 ATM기를 통해 출금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지난 2016년에는 ‘K-Global 300기업’에 선정된 바 있다.

또한 미콘캐시의 차별화된 강점인 간편 결제 서비스 'M.PAY'는 뛰어난 기술력과 편의성으로 사용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M.PAY는 코인을 페이(Pay)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현금을 체크카드라는 매개체를 통해 사용하듯 비트코인, 이더리움, 트론, 비트코인캐시, 라이트코인 등 주요 코인을 시세에 맞는 M.PAY로 전환해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미콘캐시는 이를 위해 BCH, LTC, USDT, OKB, TRON, JST 등의 상위 TOP 암호화폐와 직접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미콘캐시(MCH)는 지난 2020년 4월 발행량 10억 개 가운데 7억개를 소각하는 큰 호재가 있었으나 비교적 알려지지 않았다.


<아래는 인터뷰 전문>

◆현재 미콘커뮤니티의 회장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계신데 그동안 걸어오신 길에 대해 말씀해 주신다면?
㈜미콘커뮤니티는 스마트폰 기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2015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미콘커뮤니티는 이모티콘 서비스를 시작으로 하여 캐릭터 전자명함, 다수의 모바일게임 등의 개발을 진행하였고, 2016년 ICT 유망 기업 ‘K-Global 300기업’에 선정된 IT 기반 전문 업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8년 자사 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기 위해 MeconCash를 개발을 하였으며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등의 국내외 글로벌 회원들이 MeconCash 플랫폼 안에서 연결되어 보상, 결제 및 거래가 되는 생태계 시스템을 구축을 목표로 현재까지 국내외 업체들과 MOU를 진행하고 있으며, 기술 개발과 관련 서비스를 구축해 왔습니다. 

현재까지 진행하고 있는 주요사업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 및 운영
• E-Commerce 온라인 쇼핑몰 
• 모바일 캐리커쳐 제작 솔루션 및 저작툴 개발
• 사진 이미지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및 게임 개발


◆미콘커뮤니티에서 개발하고 운영 중인 미콘캐시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미콘캐시는 온라인 및 모바일 서비스 상의 결제, 보상 및 거래에 사용되는 암호화폐 플랫폼을 개발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다양한 모바일 Application, Game, Contents 서비스와 온라인 쇼핑몰을 제공하고 있으며, 서비스 간에 단절된 보상 포인트 연계, 콘텐츠 구매 및 결제를 통합하여 이종 서비스 간에도 사용자의 자산이 이동, 거래되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미콘캐시 조재도(왼쪽) 회장과 비트코인캐시 로저 버(Roger Ver) 회장.

◆2021년에 암호화폐 분야에 다양한 이슈가 있었는데 올해 암호화폐 전망은 어떻게 보시는지?
2021년은 가상자산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이 있었고 메타버스 및 P2E(Play to Earn) 등에서 사용자들이 만든 콘텐츠의 경제적 가치를 누릴 수 있는 NFT가 화두가 되면서 올해에 가장 기대가 되는 분야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특정금융거래정보법(특금법)에 따라 가상자산 거래소, 보관업자 등 관련 사업자들이 금융 규제의 틀안에 들어오면서 가상자산이 화폐 또는 자산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여러 논란이 있지만 기업들의 가상자산 시장 진입은 2022년에 가속화되리라 생각합니다. 

현재, 국내외 금융사들의 가상자산 시장 진입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패션, 게임회사들도 NFT(대체불가토큰) 등을 접목한 가상화폐 개발과 투자에 나서고 있어 시장에 있어 전망이 좋으리라 기대합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대선후보들의 가상자산 규제완화 및 활성화 등의 공약을 발표하고 있어 가상자산 관련 업체에게 좋은 소식이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에 고무되어 있습니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선정 ICT 유망기업(K-Global 300) 인증서.

◆온라인 결제와 관련된 암호화폐가 다양하게 있는데 미콘캐시만의 특징은?
미콘캐시는 앱 지갑 내의 M.PAY 결제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 결제 및 보상이 이루어지며, 미콘캐시뿐만 아니라 다양한 가상자산들이 M.PAY로 전환되어 사용될 수 있습니다. M.PAY는 MCH와 1:1로 교환되며 사용시 시세를 반영하여 결제가 이루어지며, 그 외 암호화폐는 M.PAY 전환시 해당 암호화폐와 MCH 시세를 반영하여 전환됩니다. 

1) 가상자산의 M.PAY 결제 서비스  
M.PAY는 MCH를 기본으로 하여, Multi WALLET에서 BTC, ETH뿐만 아니라 미콘캐시와 직접 파트너십을 맺은 BCH, LTC, USDT, OKB, TRON, JST 등의 세계적인 상위 TOP 암호화폐도 시세에 맞게 전환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2) M.PAY의 On-Off Line 사용 서비스
M.PAY를 통한 ATM 현금인출서비스, 비자선불카드결제 및 현금 인출, 온라인 쇼핑몰(미콘몰) 결제, 가맹점의 OFF-LINE 결제 서비스, 게임  포인트의 M.PAY 보상 시스템이 구축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3) 생태계 활성을 위한 보상서비스
자체 개발한 모바일 게임(AD용 9종이상)을 통한 M.PAY 보상 서비스가 있습니다.
 

(출처=트론 DAO 트위터)

◆미콘캐시의 활용성 확대 및 유저 확보를 위해 다른 서비스와 활발한 연계를 시작한 걸로 아는데 주요 사례가 있을까요?
미콘캐시는 2021년에 일반 유저들이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와의 연동을 통해 on-off라인 결제 채널을 확대하고, 미콘캐시 가상자산 리워드 서비스한 것이 주요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한국선불카드㈜가 운영하는 모바일팝 앱에서 M.PAY를 모바일팝 잔액으로 충전하여 GS25, GS THE FRESH, 랄라블라 등 모바일팝 오프라인 가맹점과 온라인쇼핑, 게임, 라이프스타일, 도서, 웹툰 등의 다양한 모바일팝 온라인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고 온라인 송금, 간편보험 가입 및 결제 등의 금융 서비스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서비스 연동을 하였습니다.

둘째로 블록체인 서비스 전문기업 ㈜에이락과 가상자산 리워드 서비스 진행을 통해 티모넷의 교통카드 충전, 결제 애플리케이션(앱) 서비스인 ‘댐댐’을 통해 교통카드 충전, 교통페이 포인트 충전 시 교통페이 30포인트와 100원 상당의 가상자산 미콘캐시인 ‘MCH’를 리워드로 지급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도 다양한 제휴처와의 파트너십 및 서비스 연계를 통해 지속적인 확장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미콘캐시의 간편 결제 서비스 'M.PAY'.

◆미콘캐시의 2022년 로드맵에 새롭게 준비 중인 프로젝트가 있는지?
미콘캐시는 다양한 파트너십 및 자체 서비스 개발을 통해 M.PAY 결제 및 보상 등의 가상자산 실생활 활용에 필요한 시스템 구축에 중점을 두었으며, 올해는 사용처 확장성을 위한 다양한 제휴처 발굴 프로젝트를 기본적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적합하고 글로벌 시장에도 사용이 가능한 비대면 비즈니스용 서비스를 개발사와 준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작년 폴리텍 대학과의 협약 등을 통해 NFT 프로젝트에 대한 내부 검토와 기획을 준비하면서 방향성을 고민해 왔는데, 올해는 저희가 보유하고 있는 리소스와 기술력을 가지고 NFT 프로젝트를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블록체인투데이 독자에게
미콘캐시는 2018년부터 현재까지 온라인 및 모바일 서비스상의 결제, 보상 및 거래에 사용되는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달려왔습니다. 2022년은 국내에서 가상자산이 제도권으로 들어오면서 새로운 원년이 시작된 해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꾸준한 프로젝트 활성화를 통해 국내 알트코인들이 글로벌 암호화폐에 비해 마켓에서 저평가되지 않도록, 숨은 보석이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도록 미콘캐시가 그 중심에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미콘캐시가 걸어온 길

◇2016년
11월 16일 - 장영실 전자기기 과학대상 수상
12월 29일 -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 'ICT 유망기업  K- Global 300' 선정

◇2018년
12월 28일 - TV조선 '거대한 변화의 시작, 블록체인 혁명' 특집 'COIN25' 방영

◇2019년
1월 18일 - 팍스경제 TV '코인명예의전당'에서 미콘캐시 방영
1월 22일 - 엘토브 업무협약 체결
3월 22일 - M.PAY 실시간 결제 가능한 쇼핑몰 오픈
3월 27일 - 미콘캐시 적용 모바일 게임 도미도미 출시
4월 2일 - 뷰 성형외과와 미콘캐시 결제 시스템 협약
5월 16일 - 미콘캐시 게임 에픽나이츠 출시
6월 17일 - 베트남 바쇼수 JSC그룹과 MOA 체결, JSC 게임머니로 미콘캐시 채택
8월 23일 - 팍스경제TV '블록체인 새로운 패러다임 선도' 방영
9월 5일 - 이더리움으로 교환 가능한 미콘캐시 EX 출시
10월 31일 - 미콘캐시 블록체인 게임 도저레전드 출시
12월 27일 - 주한 베트남관광청 대표부와 MOU 체결

◇2020년
1월 17일 - 법률 자문 소원과 업무 제휴
1월 20일 - 비트코인캐시와 제휴, 한국 전역 ATM기 출금 개시
1월 21일 - 비트코인캐시과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2월 28일 - 라이트코인과 전략적 사업 파트너 체결

3월 24일 - 오케이이엑스와 파트너십 체결
4월 2일 - VERGE 생태계 합류
6월 23일 - 트론(TRON)과 암호화폐 저변 확대 상생 협력 파트너십 체결
6월 29일 - 트론 창립자 저스틴 선, 미콘캐시와 ‘동반 성장 공식화’ 발표
7월 4일 - 트론과 협력, 한국 전역 ATM기 출금 개시
7월 30일 - 사이퍼트레이스(CIPHERTRACE)와 제휴
9월 18일 - 테더, 미콘캐시 생태계 참여 공식 발표
10월 13일 - 그로스톨코인, 미콘캐시 생태계 합류
12월 3일 - 영국 일렉트로늄(ETN), 미콘캐시 생태계 합류

◇2021년
3월 29일 - MCFinance 디파이 프로젝트 개시
4월 16일 - MCFinance, MCH 스테이킹 서비스
6월 3일 - 미콘커뮤니티, 한국폴리텍대학과 산학협력 체결
7월 5일 - 한국선불카드(주) '모바일팝' 서비스 제휴 계약 체결
7월 30일 - 폴리곤마틱, 미콘 생태계 합류
8월 11일 - 쟁글 신용도 등급 'BB+' 획득 - 기술 감사/법률 검토 최우수 등급(VERY HIGH)
8월 19일 - M.PAY의 '모바일팝' 전환 서비스 개시
10월 26일 - 에이락과 블록체인 서비스 기술 협약 체결
10월 28일 - 에이락과 '댐댐' 앱 가상자산 리워드 서비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