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25 (금)

토큰 없는 블록체인, 가능할까?
상태바
토큰 없는 블록체인, 가능할까?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03.28 12: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큰 없이도 블록체인 존재 가능해
토큰 없이도 존재하는 수많은 블록체인이 존재하고 있다. 사진출처: 코인저널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간단히 답부터 말하면 토큰 없는 블록체인은 가능하다. 이미 토큰이 없이도 블록체인은 존재하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관점을 분석하기 이전에 여러분은 시장에 많은 블록체인 형태가 존재하며 여러분이 구축한 플랫폼의 지출에 구미를 맞추기 위해 일부 블록체인은 여러분이 암호화폐를 보유하기를 요구하기도 한다.?

데이터 구조로서 블록체인 사용이 등장하면서 개발자들과 기관들은 모든 사용 사례가 암호화폐 토큰을 요구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 따라서 블록체인이 토큰 없이는 존재할 수 없다는 믿음은 근거가 없으며 본지에서 우리는 토큰 없이도 광범위한 유용성을 제공하는 일부 사례에 대해 연구를 하도록 하겠다.

R3와 IBM?

산업 전문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R3는 Corda로 알려진 기업을 위한 오픈 소스 블록체인 솔루션을 출시했다. Corda는 기업들을 위해 구축되었으며 일일 트랜잭션을 스마트 계약의 도움으로 효율적으로 만드는데 목적을 두어 토큰의 필요성을 제외시켰다. 특정 네트워크에 있는 사람들만이 이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블록체인 상에 토큰을 형성하는 것은 필요가 없었다. 또한 기업 중심의 인프라 때문에 기업들은 일반 상품 및 재고 관리에서 방화벽 내 사용에 이르기 까지 앱을 사용할 수 있다.

IBM 또한 하이퍼레저 패브릭이라는 이름을 통해 2015년 활발히 블록체인 활동을 했다. 하이퍼레저 패브릭은 블록체인 생태계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토큰을 필요로 하지 않는 또 다른 분야의 진보라 할 수 있다. 지난 몇 년간 IBM은 보안과 관련해 기술 통제를 탈중앙화할 것을 강조해 왔다.?

허가받은 블록체인 두 종류 모두 51% 공격을 직면하지 못하는데 채굴이나 채굴자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 블록체인도 사이버 보안 침해로부터 100% 안전하지는 않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하지만 IBM은 만일을 사태를 대비해 계획을 세워뒀다. 한 인터뷰에서 IBM의 블록체인 기술 부서 부회장 쿠오모(Cuomo)는 “유쾌하지 않는 사건을 방지하기 위핸 방지책들이 있다”라고 언급했다. 우선 IBM은 주류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가 최근 하이퍼레저 패브릭 환경으로부터 분리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허가받지 않은 접근을 허용하지 않는 가상 컨테이너를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블록체인을 보호하기 위한 또 다른 상품은 레저에 보안 침해가 있을 경우 네트워크 전체를 닫는 IBM의 하드웨어이다.

암호화폐 없는 블록체인의 실용적 사례?

2018년도에는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이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사실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은 다르다. 암호화폐는 블록체인 데이터 구조 상에서 구축된 금융 혹은 통화 사용 사례이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블록체인 산업 내에서 가장 미래 지향적인 행보를 한 정부는 두바이 정부일 것이다. 두바이는 정부 수준의 모든 단계에 블록체인을 통합할 것이라 발표했으며 2021년까지 블록체인 정부 선구자가 될 것이라 밝혔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두바이는 스마트 거버넌스의 좋은 예이다. 좀더 비판적으로 접근하면 토큰이 필요하지 않다. 물론 정부는 종이 화폐의 문제점들을 가능한 빨리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사용 사례가 다른 경우이다. 종이 화폐를 대체할 때만 토큰이 필요한 것이다. 하지만 스마트 두바이와 같은 프로젝트의 경우 암호화폐 계획을 추진할 가능성은 없다.? ?

결론

만약 여러분이 산업의 흐름을 따르고 있다면 수많은 ICO가 상품이나 토큰이 금융 시스템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기 위해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활발하고 미래 지향적인 블록체인 기술의 잠재성을 연구하기 위해서 우리는 이러한 생각을 버려야 한다. 물론 기존 금융 메커니즘에는 많은 단점이 있다. 또한 세계는 디지털 화폐로 한걸음씩 나아가고 있다. 하지만 암호화폐 토큰을 통해 금융 시스템 제거에 중점을 두는 사고를 변화시키지 않으면 일시적 장점만 취하거나 버블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