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인터뷰] 아시아의 '오픈씨' 미르니 "NFT 기술에 대한 확신 있다"
상태바
[인터뷰] 아시아의 '오픈씨' 미르니 "NFT 기술에 대한 확신 있다"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12.08 17: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영석 미르니 대표

[인터뷰_블록체인투데이 편집팀]

미르니는 이더리움(ETH) 기반 대체불가능토큰(NFT) 거래소로, 서울대학교 컴퓨터 공학 박사인 양영석 대표의 보안 기술이 적용돼 탄생했다. 크리에이터가 디지털 창작물을 등록하면 컬렉터가 마음에 드는 작품을 이더리움으로 구매할 수 있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


◆미르니는 어떤 뜻인가요? 미르니만의 특징은?

러시아에 존재하는 ‘세상에서 가장 큰 다이아몬드 광산’입니다. 다이아몬드 원석과도 같은 NFT들을 발굴하고 세상에 소개하고자 이 이름을 선택했습니다. 아마존은 숲의 왕이고 오픈씨(세계 1위 NFT 플랫폼)는 바다의 왕입니다. 미르니는 그들이 개척하지 못한 지하 광산을 선점하자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미르니는 세계 1위 NFT 플랫폼 오픈씨와 연동이 되어 있어서, 특정 기업 및 특정 암호화폐 기반 NFT가 아닌, 전세계적으로 인정받는 NFT들을 한국어로 서비스 제공합니다. 또한 오픈씨와 동시에 노출되는 미르니 NFT 컬렉션을 운영하여 한국의 훌륭한 K-Contents를 NFT기술을 활용해 해외로 수출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향후 사업 계획은?

최근 미르니는 가능성을 인정받아 네이버 계열 VC인 스프링캠프에서 투자를 받았습니다. 이번 투자를 통해 강력한 콘텐츠 파트너십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단기적인 추가 투자 유치계획은 없습니다. 미르니는 K-콘텐츠를 NFT 기술을 활용하여 해외에 수출하는 컨텐츠 수출 기업이 되고 싶습니다. 해외에서 대한민국 국가대표 NFT 플랫폼으로 자리잡는 것이 목표입니다.


◆블록체인 및 NFT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있다면?

원래 저는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및 해외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리서치 연구소에서 분산 빅데이터 시스템을 연구하였습니다. 새로운 분산 시스템인 블록체인에 대해 연구하고 싶어서 이더리움 컨센서스 버그를 찾는 연구를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블록체인의 작동 원리에 대해 깊이있게 이해했고, 이 기술이 장기적으로 가장 유용한 분야가 NFT라고 확신하였습니다.

올해 2월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 박사 졸업 후 여러 진로를 고민하다가, 너무 기술/공학적인 일이 아닌, 다른 사람들을 이롭게 해주면서 사회와 소통하면서 그 과정에서 저도 보람을 느끼는 삶을 살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양한 사회 구성원들 중 NFT 수집가와 콜렉터들이 저 개인적으로 매우 흥미롭고 에너지가 넘치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하였으며, NFT 기술에 대한 확신이 있었기에, 이들을 위한 서비스를 만들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작년 이더리움 생태계를 마비시킨 컨센서스 버그를 발견해 화제가 됐는데, 컨센서스 버그는 무엇인가요?

이더리움 블록체인 노드들은 서로 연결된 탈중앙화된 이더리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클라이언트들이 서로 다른 연산을 하여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하나의 블록체인 값에 합의하지 못하고 네트워크가 쪼개지는 버그가 컨센서스 버그입니다. 작년에 해당 버그로 인하여 업비트, 바이낸스 등 거래소 뿐만 아니라, 메타마스크, 크립토키티, 유니스왑 등 핵심 탈중앙 서비스들이 모두 멈추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향후 NFT 업계 전망은 어떻게 보시나요?

NFT의 생성/소유/거래의 ‘투명성’이라는 장점이 앞으로 더더욱 사회에서 각광받고 중요해질 것 입니다. 지금은 크립토펑크, 크립토키티 등 이미지 파일 및 게임 아이템 위주의 ‘장난감스러운’ NFT가 주로 사용됩니다. 앞으로는 메타버스 발전과 함께 좀 더 실생활에 밀접한 자산들 및 지적재산권등이 NFT로서 사용될 것입니다.


◆현재 이더리움 기반으로만 마켓플레이스를 운영중인데 자체 코인 발행 및 플랫폼 적용 계획은 없는지요?

자체 코인 발행 계획은 없습니다. 세계에서 인정받는 글로벌 NFT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서, 세계적으로 가장 신뢰받는 암호화폐 기반 NFT들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오는 12월에는 폴리곤(이더리움 레이어 2) 기반 NFT들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폴리곤 기반의 거래는 가스비가 0원이며 세계 1위 오픈씨에서도 표준적으로 현재 권장하고 있습니다. 디센트럴랜드 등 많은 메타버스 업체들도 가스비용 문제로 인해 이더리움에서 폴리곤으로 플랫폼을 옮기고 있는 추세입니다.


◆향후 계획중인 래플 이벤트가 있나요?

기존에 진행했던 해외 유명 NFT(샌드박스, 크립토키티, 엑시인피니티 등) 래플들을 그대로 진행하면서, 이와 동시에 다양한 컨텐츠 파트너들과의 MOU를 통한 다양하고 유용한 신규 NFT들의 래플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미르니 파트너 크리에이터는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어떤 혜택이 있는지요?

미르니 홈페이지 파트너 크리에이터 지원란을 통해서 지원해주시면 내부 검토 절차를 걸쳐서 파트너 크리에이터 선정을 안내드립니다. 어떻게 하면 좋은 NFT를 만들고 판매할 수 있을지를 같이 고민해드리며, 미르니 사용자들 대상으로 크리에이터 분들의 NFT를 홍보할 수 있는 래플 및 드롭 이벤트를 지원해드립니다. 크리에이터 분들이 제작하신 NFT를 미르니 뿐만 아니라 세계 1위 NFT 플랫폼인 오픈씨에서 동시에 노출하여 세계 컬렉터들에게 홍보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블록체인투데이 독자에게

이제 막 시작하는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블록체인투데이 독자분들과 이렇게 좋은 인연으로 만나뵐 수 있어서 진심으로 영광입니다. 앞으로 독자분들께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NFT 서비스들을 최선을 다해서 만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