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8:26 (수)

[인터뷰] 슈퍼키즈, 혁신적 키즈산업 새 패러다임 구축한다
상태바
[인터뷰] 슈퍼키즈, 혁신적 키즈산업 새 패러다임 구축한다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10.29 15: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슈퍼키즈 재단_죠샙킴 대표

[인터뷰_블록체인투데이 편집팀]

◆슈퍼키즈가 이루고자 하는 최종목표는 무엇인가요?

슈퍼키즈의 본질은 ‘놀이와 보상’입니다. 우리의 아이들이 재밌고 신나게 놀기만 하면 되며, 분석이나 연구는 우리가 합니다. 우리는 잘 노는 아이에게 더욱더 잘 놀 수 있도록 보상을 하며, 그 데이터를 분석하고 연구합니다. 우리의 아이들은 미래에 누가 어떤 사람이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러나 지금의 아이가 미래에는 대통령이 되고, 의사, 변호사가 되며, 어떤 아이는 세계적인 운동선수가 될 것이며. 이것은 분명한 사실임과 동시에 다가올 확실한 미래입니다. 

예를 들어 미래에 훌륭한 의사가 된 아이들이나 노벨상을 수상한 과학자가 된 아이들 등의 특성을 데이터화 할 수 있고, 분석할 수 있다면, 어쩌면 아이들의 재능을 미리 알 수 있으며, 더욱 발전시킬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는 이 연구를 통해 또다른 가능성을 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놀이와 보상을 통한 어린이의 성장 시스템에 보다 과학적으로 접근하며, 바른 성장과 행동 습관을 만들어 나아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세계 최대의 어린이 성장 데이터를 수집하며, 분석하여 세계 어린이성장발달에 기여할 뿐 아니라 혁신적인 키즈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갈 것입니다. 


◆슈퍼키즈 만이 가지고 있는 강점이 무엇인가요? 

안정적으로 매출이 발생하는 기존 사업모델에 블록체인 개념을 도입하는 리버스ICO 형태의 프로젝트로써, 연 100만명 이상 이용하며, 2019년 기준 매출 약 100억원 정도 발생되는 자체적인 캐시카우(Cash Cow)를 가지고 있는 사업 모델이며, 수익에 대한 소각 정책으로 커뮤니티 부양과 올바른 생태계를 조성합니다. 또한 전세계 최초로 아이들의 데이터 실시간 표준화 및 피드백을 하는 기술력을 2014년부터 개발하고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습니다.  이에 찾는 국, 내외 기업 수요는 이미 충분히 검증된 부분입니다. 현재 코로나 사태로 조금 주춤하였으나 위드 코로나 이후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슈퍼키즈 재단의 핵심 사업은 무엇인가요?

크게는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아이들이 즐겁고 안전하며 마음껏 놀 수 있는 테마파크 공간을 만들고요. 둘째는 놀이 안에서의 활동을 감지하여 신체, 행동, 두뇌 등 각종 data를 추출해 이를 Big data화 하여 표준화하고 관련 부가사업을 추진합니다. 이는 세계최초의 시도이며 슈퍼키즈만의 기술력입니다. 마지막은 캐릭터 뱅크입니다. (디자이너나 작가들의 작품은 AI를 통해 1차 심의를 거치며, 슈퍼키즈 앱을 통해 2차 심사, 전국 매장에서 방문 고객을 통한 3차 심사를 통과하면 작가를 통한 스토리텔링을 입혀 테마파크 내 테마관을 개장, 리테일 숍에서의 굿즈 판매, 애니메이션 및 게임, 브랜드 라이선스를 통한 수익 등을 공유합니다.)


◆KIDS코인의 역할과 슈퍼키즈앱은 무엇인가요?

슈퍼키즈는 우리 아이들의 데이터를 보다 정교하고 탈중앙화 데이터로의 활용을 위해서 어린이들 만을 위한 ‘키즈마이데이터(Kids My Data)’로 구축하려 합니다. 이른 위해서는 불변화 데이터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이 필요하며, 키즈토큰(Super Kids Token: KIDS)을 발행하여 토큰 이코노미(Token Economy)를 구현하려 합니다. 슈퍼키즈앱은 현재 개발 중에 있으며. 연간 150만명의 고객이 이용하는 협력사에서 최소 500만명 이상의 이용자를 고려하여 개발할 예정입니다. 기존의 비슷한 앱 과는 시작점 부터가 차이가 많습니다. 슈퍼키즈의 전용 앱은 위의 모든 것을 수행하기 위한 필수 앱이며, 테마파크 등 입장 시 가입하지 않으면 서비스를 이용하기가 어려워 가입 후 입장이 됩니다.  이에 따라 하루 가입자가 최소 5천명 이상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슈퍼키즈는 놀이와 보상이라고 하는데요. 이를 지원하기 위한 특별한 시스템이 있나요?  

슈퍼키즈 밴드(SuperKids Band)는 아이들의 손목에 차는 IoT기기로서 아이의 정보와 메인 시스템을 연결하여 주는 핵심 콘텐츠입니다. 이것을 통해 자유롭게 테마파크를 이용하실 수 있으며, 놀이를 통한 진단과 활동 등이 DB서버로 전송되며 비콘 과 연동하여 행동심리와 위치추적(CCTV)등이 기록됩니다.  또한 슈퍼키즈 앱을 통해 아이들의 상황을 실시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슈퍼키즈밴드는 놀이 활동을 통한 보상으로 아이들을 위한 리워드(Reward) 슈퍼배지(Super-Badge)를 받고 마스터서버에 저장하며, 이후 보호자 도움없이 슈퍼키즈밴드로 아이들 스스로 자유롭게 입장티켓, 식음료, 각종 굿즈(Goods) 등 전국 테마파크 안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주어지는 미션은 혼자 하는 미션보다 아이들끼리 협력할 수 있는 미션이나 가족과 함께 하는 미션으로 구성되어 있어, 아이들에게 학교에서 배우지 못하는 긍정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슈퍼배지(Super-Badge)는 슈퍼키즈 전용 홈페이지(전용 앱)에서 KIDS코인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또한 KIDS코인으로 슈퍼배치를 교환하여 아이들이 자유롭게 파크 내 경제활동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슈퍼키즈는 실물경제를 지원하게 되나요?

슈퍼키즈는 연 150만명 고객을 확보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결재서비스를 시행할 것입니다. 우리는 거기에 하나를 더하여 추가 할인 및 보상을 협력사 전체와 협약을 통해 이뤄냈고, KIDS코인에 또 하나의 가치를 불어넣으므로 혁신의 서비스로 이어갈 것입니다. 현재 협약 된 사용처는 테마파크, 키즈카페, 연극, 뮤지컬, 전시, 공연, 숙박, 레저 등 아이들 뿐 아니라 가족 모두가 함께 앞으로 실물경제를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더욱 많은 협력사를 통해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슈퍼키즈 재단은 기업과의 협약과 결제를 위해 KIDS코인을 사용하게 되며, 일 정 분량의 토큰은 지속적인 소각을 통해 토큰 자체의 희소성과 가치를 상승시키려 합니다. 


◆슈퍼키즈의 핵심 파트너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슈퍼키즈는 아동데이터를 실시간 측정하고 분석하는 신개념 놀이와 그것을 소유하고 있는 “닥터밸런스”와 전략적 협력 관계를 이끌어내어 기초기술 및 특허의 공유와 보유하고 있는 약 10만명의 data에 대해 공동 연구를 합니다.  또한 국내 및 해외 매장을 공유할 것이며, 이 분야의 R&D에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리틀마운틴(프리미엄키즈카페)과도 협력을 이끌어내어 슈퍼키즈의 기술을 점차 확대해 나아갈 것이며, 더 나아가서 공연, 전시, 레저, 숙박 등 다양한 문화생활을 덧붙이기 위해 티켓수다 (소셜커머스)와도 협력을 해냈습니다. 

이로써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 코인의 사용처를 늘리고 서로의 고객을 스왑하여 확보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보상과 마케팅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 닥터밸런스 키즈파크 - 전국 11개 매장, 롯데백화점, 아울렛 등, 연간100만명 입장 
- 리틀마운틴 프리미엄키즈카페 - 전국 6개 매장, 롯데백화점, 리솜리조트, 이마트 등  연간 20만명 입장   
- ­티켓수다(소셜커머스) – 연극, 뮤지컬, 공연, 전시, 레저, 숙박 등 연간 30만명 이용


◆슈퍼키즈 프로젝트는 아이들의 데이터를 보다 정교하고 탈중앙화 데이터로의 활용을 위해서 블록체인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매우 시기적으로 적합한 프로젝트로 생각됩니다. 아이들의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다소 소극적일수 밖에 없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슈퍼키즈만의 방안은?

슈퍼키즈는 data수집 뿐 아니라 이를 비교 분석해서 다시 피드백해주는 시스템입니다. 또한 방문횟수에 따라 성장해 나아가는 data가 누적으로 저장되며 이 역시 보호자는 슈퍼키즈앱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슈퍼키즈는 놀이를 통해 진단을 하고 있는 메디컬테마파크이며, 고객 대부분이 이 컨텐츠를 이용하려 오시는 분들입니다.  정보동의가 되지 않으면 파크 시설을 제한적으로 이용할 수밖에 없고, 현재는 시설의 한계로 오는 고객 전부가 이용하실 수는 없어요(매장 당 일 200명).   따라서 소극적이기보다는 적극적으로 놀이와 진단을 참여하고 있습니다. 진단해서 결과 까지는 전세계 어디나 2초 이내 바로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처리되는 슈퍼키즈의 핵심 기술이기도 하구요.  물론 플렛폼은 2019년 완성하여 내부적으로 보완하고 있지만 아직은 비공개로 공개처리는 되지 않고 있습니다. 앞으로 슈퍼키즈 앱 출시 후 많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슈퍼키즈 프로젝트가 미래를 책임질 아이들에게는 꼭 필요한 플랫폼이라 생각되는데요, 우리가 쉽게 지나칠 수 있는 곳에서 크고 있는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부나 기금 프로젝트도 혹시 진행될 계획이 있는지요?

슈퍼키즈는 공공성, 차별성, 사업성을 강조합니다. 다양한 보상시스템으로 아이들의 놀이 활동 외에도 아이들 스스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부, 봉사 등의 외부 활동에 대한 보상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캐릭터 뱅크를 통한 판매 수익의 일부를 국제아동기금에 기부할 계획이며, 장학기금 역시 기획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아이들을 돕는 것은 우리의 의무입니다. 슈퍼키즈는 신체적 성장 뿐 아니라 바른 인격형성에 보다 더 노력할 것 입니다.  


◆블록체인투데이 독자에게 강조하고 싶은 말

먼저 슈퍼키즈에 관심과 애정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키즈산업은 출산율 저하에도 불구하고 연 40조를 넘어서는 고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슈퍼키즈는 단순한 놀이형 테마파크를 넘어 의료와 놀이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메디플레이테인먼트를 만들었고 이를 바탕으로 매년 15만명 이상의 아동 체력 및 성장 data를 수집할 예정이며, 이를 활용하여 아동 성장발달에 관련된 다양한 부가서비스와 상품을 개발하여 어린이 건강과 바른 성장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독자분들의 많은 사랑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