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지구를 살리는 블록체인 그리고 ESG 금융
상태바
지구를 살리는 블록체인 그리고 ESG 금융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09.01 16: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인형 푸른아시아 전문위원

지금 지구는 중병을 앓고 있다. 그러나 이 중병은 점차 치유가 되고 있는 게 아니라 더욱 악화일로에 있다. 현재 지구촌을 강타하는 기상이변은 일시적인 현상이거나, 백년만의 기상이변이 아니라 더욱 심각한 기상이변, 아니 이변이 아니라 상시적인 지구촌의 생명을 위협하는 습격이라는 게 정설이다.

이러한 기후변화, 기후 위기에 대한 대응은 매우 혁명적으로 보인다. 그 첫번째가 탄소 중립 선언이다. 즉 탄소의 발생과 흡수가 균형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 이제 탄소 발생으로 인한 기후 변화를 더 이상 인내할 수 없는 것이 지구 생태계임을 인식하고 전 인류가 공동으로 지향해야 할 목표를 설정한 것이다.

두번째는 RE100이다. 즉 재생에너지 이용 비율을 100%로 하는 것이다. 이 목표에 도달하지 않으면 시장에서 퇴출 하겠다는 것이다. 시장은 바로 국내 시장만이 아니라 국제 무역에서도 규제를 가할 수 있는 기준이다. 이 지표는 국내 업체들에게 가장 위협적인 지표다. 국내 최고의 기업인 삼성전자가 당장 이 목표 달성이 불가능하다 . 그 이유는 그동안 우리나라는 국제 경쟁력을 빌미로 기업에 제공하는 전력을 값싸게 공급해 왔다. 그러다 보니 국내 업체들은 세계 초일류를 지향하며 성장해 왔지만 정작 재생에너지는 외면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이었다. 정부가 전기를 싸게 공급하니 재생에너지 개발과 투자가 비 효율적일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미주 ,유럽 그리고 일본 중국 까지도 재생에너지 개발과 투자에 전력을 기울여 성과를 내고 있지만 정작 고도성장과 선진국 진입이라는 와형적 성공에만 심취한 우리나라는 새로운 전환에 대한 준비가 전무하였던 것이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국가적으로 주도하는 가운데 전력 산업의 핵심인 한전은 원전과 화력에 의존하는 중앙 집중식 전력 공급망의 수혜자로서 분산형 전력 생산방식인 재생에너지 분야에 적극적인 투자를 할 리가 없었다. 즉 에너지 산업의 핵심 주체가 재생에너지의 반대 세력으로 군림하고 있었던 것이다.

태양광 사업과 풍력으로 이루어진 대체 재생에너지 공급율은 선진국은 이미 40% 대에 진입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는 아직도 1자리 수에 머물고 있다. 전세계 최 하위이고 탄소 배출을 최 상위권인 소위 기후 악당 국가로 국제사회에서 비난 받고 있디.

세번째는 가장 현실적인 위협이 되는 ESG 금융이다. 지금 70년대 새마울 운동 식으로 너도 나도 ESG 를 외치고 있지만 , 실제 이미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ESG 금융 시대에 대응은 이제 겨우 걸음마 단계다. ESG 금융 시대는 결국 자본이 ESG 평가를 기반으로 움직이는 시대를 말한다. 과거는 기업의 재무제표와 순익 , 성장성에 투자해 왔다. 그러나 이제는 재무제표 이상의 지표로 ESG 평가 지표를 사용한다, 미미 세계 금융은 ESG펀드로 재편되고 있으며 , 굳이 ESG 펀드가 아니더라도 ESG 평가가 낮은 기업에는 자금대여의 중단을 넘어 회수 까지 실행하고자 하는 단계이다.

이러한 엄중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기후행동 중심 시대에 생존 전략의 중심은 물론 기업이다. 그러나 기업은 유기체로서 이 변화에 신속한 대응은 어렵다. 즉 생산인프라의 교체와 제품의 재설계 그리고 조직의 변화 등 모든 것이 바뀌어야 한다. 사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은 바로 측정과 보상이다. 모든 기업 경영의 원칙은 투자와 이로인한 수익이다. 즉 ESG 경영에 투자한 것이 측정이 되고 보상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측정과 보상을 위헌 가장 기본적인 인프라는 신뢰가 뒷받침 되는 데이터의 생성과 보관 이동이다.

이미 세계 환경 기구나 경제 기구 등에서 블럭체인이 선도해야 할 분야로 환경과 보건, 복지를 꼽았다 . 이 분야 말로 신뢰할 만한 데이터의 생성과 보관 전송을 통해 보상해 주는 것이 핵심이다.

간단히 말해서 모든 분야에서의 환경활동을 측정 보상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블럭체인의 역할이자 의무라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1)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차원 2) 기업 차원 3) 시민 및 시민 단체 차원에서의 접근과 지원이 필요하다. 즉 활동이 이루어지는 모든 공간에서의 환경을 측정해야 하기 때문에 측정 비용과 데이터의 신뢰성을 함께 담보하는 시스템이 절실하다. 측정을 위해서는 첫번째 신롸할 만한 센서가 첨단에 있어야 하고 그 센서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가장 저렴한 방법으로 안전하게 저장하는 데이터 처리 기술이 필요하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블럭체인의 기술을 도입해야 한다.

이렇게 생성된 데이터는 블럭체인 망에 의해 보관 전송 활용하게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 자전거를 타고 아파트에서 전철역까지 5km 를 이동하고 , 전철로 환승해서 서울로 간 다음 버스를 환승하고 목적지에 갔다고 치면, 이 시민은 5km 는 자전거를 이용한 증거 데이터를 보관하고 교통카드로 전철 이동거리를 기록하고 다시 버스 환승 또는 서울시 따릉이를 이용한 기록을 갖게 된다. 이러한 기록은 바로 보상의 기준이 되게 블럭체인에 의해 보상 화폐를 암호화폐로 환산하여 지급한다. 이 지급된 보상화폐는 바로 정부와 기업 지자체 등이 이런 환경활동에 대한 보상 기준을 마련하여 시민에게 보상하게 되는 것이다. 이 보상 가격이 바로 암호화폐의 가치가 된다. 즉 추상적인 가치를 주장하는 기존의 암호화폐와는 달리 이 화폐는 환경의 가치를 내재하게 된다. 여기에 한 걸음 더 나가보면, 바로 ESG 경영의 자산으로 변환될 수 있다.

모두 잘 알다시피 탄소 배출권 거래 제도를 예를 들면 간단히 이해가 된다. 탄소를 배출하는 기업은 탄소를 흡수하는 기업이나 단체의 탄소 배출권을 구입하는 것이다. 이 간단한 모델을 바로 ESG 경영 지표에 반영하는 것이다. 이것은 블럭체인 기술이 해결해야 하는 핵심 과제다. 즉 기업은 환경활동, 사회활동을 증명하여 발행한 암호화폐를 구입함으로써 탄소배출권 구입과 같은 효과를 얻게 하는 것이다,

이 모델은 아직 인증받은 모델은 아니지만, 결국은 ESG 지표 개발에 몰두하는 세계 모두의 ESG 평가기관에 매력적인 제안이 될 것이다. 모든 기후 변화의 대응하는 기후행동의 중심은 시민이다.

그래서 시민의 환경활동 사회활동을 측정 보상하는 의무를 블럭체인이 수행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