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6 (금)

ETF 투자와 암호화폐 구매의 장단점
상태바
ETF 투자와 암호화폐 구매의 장단점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03.12 15: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TF 투자 VS 암호화폐 구매, 무엇이 더 나을까?
ETF 투자와 암호화폐 구매에 대해 찬반 논란이 많다. 사진출처: 크립토뉴스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상장지수 펀드(ETF)는 자산의 가격을 추적하는 투자 펀드이다. ETF는 주식처럼 거래된다. 많은 개인들이 기부를 하기도 기부금을 다양한 증권 형태로 두기도 한다. 투자가들은 다양한 시장 참여자들에게 ETF를 사고 팔 수 있다.

ETF는 디지털 플랫폼에서 현저히 두드러지는 성격을 지니는 투자 옵션을 제공한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서는 비트코인 ETF 신청 사례도 있다. 가장 최근에 재신청을 한 사례로서 미국 거래소 운영 회사 CBOE 글로벌 마켓과 반에크(VanEck) 그리고 솔리드X (SolidX)의 협업이 있었다.

비트코인 ETF 승인은 경이로운 일이다. 비트코인 ETF 승인은 비트코인 가격을 상승시키기도 하는데 투자가들이 ETF를 통해 투자를 자유로이 할 수 있도록 도모하기 때문이다. 암호화폐 시장이 계속 성숙해지고 투명성이 증진되면서 비트코인 ETF 승인도 향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암호화폐 VS ETF?

ETF가 투자 펀드의 형식이라면 암호화폐는 통화 거래를 확보하고 자산 거래를 구축하며 단위의 생산을 규제하는 것에 목적을 둔 암호학에 의존하는 가상 거래 수단이라 할 수 있다. 암호화폐는 독립적이다. 즉 다른 중앙 단체의 영향력 안에 있지 않으며 정부 통제의 대상이 아니라는 뜻이다. 대신 암호화폐는 블록체인을 통해 운영된다. 블록체인은 블록이 체인 형태로 있는 분산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각각의 블록은 체인을 형성하는 정보의 기록과 연속적으로 상호 연계가 된 정보의 기록이다. 일반 렛저(장부)와 같이 블록체인은 네트워크 상에서 일어난 모든 거래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렛저는 새로운 거래가 있을 때마다 계속해서 크기가 커진다.?

모든 암호화폐는 사용 중이거나 디지털 월렛 내에 있거나 상관없이 추적이 가능하다. 각각의 암호화폐는 장단점이 모두 있다. 다양한 투자가들은 어느 정도의 지식과 과거 경험에 기반해 암호화폐 투자를 피할 수도 있다. 한가지 암호화폐에만 투자하기 전에 각 암호화폐의 장단점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찬성 의견

암호화폐 투자 장점

특정 거래 시간에만 운영이 되는 ETF와는 달리 암호화폐는 24시간 동안 운영이 되며 원하면 언제든지 여러분의 자금에 대한 접근성을 허용한다.?

블록체인 기술 사용은 코인 추적을 도모하며 따라서 투명성을 증진하다.

제 3자의 간섭이 없다. 두 당사자 간 거래이기 때문 수수료가 적다.

암호화폐는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인지를 하고 있기 때문에 해외 거래 시 성가시지 않다.

시스템이 일체 암호화가 돼있어 사기 가능성이 줄어든다.

암호화폐는 유저들의 민감한 정보를 보유하고 있지 않아 신원을 보호하며 손실에 대한 민감성이 줄어든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ETF 투자의 장점

ETF는 모두 거래 날 동안 거래된다. 따라서 거래자들에게 융통성을 도모한다. 거래자들은 업데이트가 일어날 때 마다 가격 업데이트를 인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ETF는 다양한 증권에 동시 투자 기회를 주기 때문에 다각화를 도모한다.

자본 이득이 감소하기 때문에 세금 부담이 적다.

최소 투자 한도가 없어 1주 만 살수도 있다.

ETF 회사는 자산 리스트를 매일 발행 하기 때문에 투명성이 증진된다.

간단한 구조로 인해 이해가 쉽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반대 의견

암호화폐 투자 단점

디지털화된 다른 것들도 그러하듯 암호화폐는 해킹 당하기 쉽다. 암호화폐의 불확실성 때문에 새롭게 암호화폐에 진입한 초보 투자자들에게 어려울 수도 있다.

암호화폐 결제를 번복할 수 없다. 여러분이 다른 사람에게 암호화폐를 잘못 보냈다면 그만큼 손실이 생기게 된다.

가격 등락이 잦아 투자 기회가 불확실해 진다.?

비밀 번호나 키를 잊어버린다면 보유한 모든 코인을 잃어버린 셈이 된다.

보편적으로 수용이 되지 않았다. 매일 일상에서 사용하기 어렵다는 뜻이다.

암호화폐는 복잡한 기술에 기반이 돼있어 암호화폐 역시 자세히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ETF 투자 단점 ?

특정 ETF는 부분적 지역적 요소로 인해 비활성화 기관이 있다.

ETF는 국제적 제한이 있을 수 있으며 세금이 많다.

배당금이 상대적으로 적다.

중개 및 관리 비용이 높다.

다각화 측면에서 선택 사항이 제한돼 있다.

ETF가 특정 지표에서 벗어났을 때 문제점을 추적하기 어렵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왜 일부 투자가들은 ETF 투자를 피할까

ETF가 경험한 발빠른 성장을 보이면서 다시 감소를 할 경우 새롭게 발견된 ETF의 인기가 인정받지 못하는 책임감이라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는 두려움도 만연하게 됐다. 다음은 ETF 관련 개인 투자자들이 나타낸 대표적인 두려움에 대한 설명이다.?

불확실한 유동성

유동성이란 안정적인 가격으로 자산을 빠르게 판매 혹은 구매할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이다. 위기 사항에서 ETF가 유동성이 부족할 수도 있을까봐 많은 이들은 걱정을 한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을 잠재울 많은 의견이 있다. 그 중 하나는 시장 내에서 스트레스는 ETF 뿐 아니라 모든 증권에 영향을 준다는 의견이다. 또한 이러한 의견은 ETF 유동성이 거래량에 의해 평가된다는 생각에 동의하지 않는다. 오히려 ETF는 ETF를 구성하는 기본 증권에 달려있다.

변동성?

변동성은 특정한 수익과 관련해 가격이 감소하거나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시장에서 변동성으로 인해 불확실한 ETF는 가격이 급등할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ETF는 포트폴리오의 균형을 맞추지 않으며 기반이 되는 증권에 대한 수익과 같은 맥락에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의 의견에 의하면 최근 몇 년간 금융시장 내 변동성은 ETF의 영향이 아니며 어느 정도는 발빠르게 변화하는 거래와 사람들이 정보를 인지하고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에 변화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상관 관계 증가

주식은 함께 움직인다. 이 때문에 ETF 및 관련 펀드인 뮤추얼 펀드의 인기가 덩달아 상승했다. 주식 가격의 상호 관계가 커지면서 리스크를 키우는 다양한 주식을 동시다발적으로 거래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만연해졌다. 또한 이렇게 증가한 상관 관계 때문에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원하는 투자가들에게 부작용을 안겨줄 수도 있다는 두려움도 생겼다. 하지만 투자는 완벽한 주식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투자는 이상적인 개별 담보에 관한 것이다.

확산되는 두려움

ETF의 수가 증가함으로서 ETF의 궤도가 상승선을 유지한다면 혼란스러울 수도 있다고 투자가들은 생각한다. 그렇다 하더라도 분석가들은 이러한 생각은 문제가 안된다고 설명한다. 시장의 힘은 항상 옵션이 너무 많아졌을 경우 이를 알려주기 때문이다.

ETF의 복잡성

모든 사람들이 ETF 운영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아니다. 항상 ETF는 모든 사람들에게 접근성을 보장하며 모든 자상층에서 존재한다. 유효한 주장이지만 이러한 주장 때문에 투자가들이 투자를 하는 것에 방해가 돼서는 안된다. 투자가가 ETF 관련 사항들이 이해가 너무 어렵다고 판단한다면 인지 가능한 지표와 연계된 가장 인기있는 ETF를 선택하면 된다.

ETF 이든 암호화폐이든 투자 찬반 의견에 모두 귀를 기울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투자가들 자신에게 어떤 것이 더 적당한지 판단을 하는 것은 투자가들 자신들에게 달렸다. 리스크가 있다 할지라도 ETF와 암호화폐 모두 성공 가능성이 높은 투자이다. 처음부터 두려워하지 말고 신념을 가지고 투자를 하길 바란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