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8:26 (수)

펀디엑스, 메인넷 '펑션엑스(FunctionX)' 런칭
상태바
펀디엑스, 메인넷 '펑션엑스(FunctionX)' 런칭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1.07.07 14: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펀디엑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펀디엑스(PundiX)가 개발한 펑션엑스(FunctionX) 메인넷이 지난 6일 밤 11시(한국 시간 기준)에 가동됐다. 

펑션엑스는 pBFT와 PoS를 기반으로 하는 교차체인 아키텍처로 모든 종류의 데이터 전송을 블록체인에서 가능하게 한다. 

다양한 블록체인 생태계를 통합하여 펑션엑스에서 창출되는 자산의 유동성과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펑션엑스는 이더리움과 경쟁하는 생태계를 구축하기보다는 자산집계 컨트랙트 제공,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 연결, 다중 체인 연결 등의 강점을 활용한다. 펑션엑스 메인넷은 기존 이더리움 인프라를 활용하면서도 더 빠른 속도와 더 저렴한 수수료 환경을 제공한다.

메인넷 론칭은 거버넌스 단계를 시작하여 토큰 보유자가 블록 생성 검증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며, 20명의 공식 검증자를 통해 네트워크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위임을 통해 블록 보상을 받는다. 

메인넷 출시를 통해 $FX 보유자는 에프엑스 월렛에서 ERC-20의 펑션엑스 토큰을 메인넷에 브릿지할 수 있다.

이후 메인넷 2단계에서는 엑스포스와 기타 금융 거래를 펀디엑스 네트워크에서 수행할 예정이다. XPOS용 사용자 지정 체인을 생성할 수 있다. 펑션엑스에 맞춤형 체인을 구축한 금융 기관이 메인넷을 통해 XPOS 체인에 접속할 수 있게 된다.

한편 펑션엑스는 전적으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구축된 차세대 인터넷 서비스 프레임워크인 펑션엑스 에코시스템의 성장을 지원하는 비영리 독립 단체이다. 기존 인터넷 및 블록체인 아키텍처를 개선하여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술 솔루션을 활용하고 이점을 결합하여 새로운 서비스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펀디엑스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포용적인 세상을 만들자는 취지로 2017년 설립되었다. 일반 상점이 블록체인을 통해 거래할 수 있는 POS 스마트 기기인 XPOS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 자카르타, 타이페이, 상파울루, 서울, 선전, 도쿄 등에 사무실을 두고 있다.

펀디엑스는 KPMG와 H2 Ventures가 선정한 2018년 50대 혁신 핀테크 스타트업, Gartner가 선정한 cool vendors, 싱가포르 핀테크 협회가 선정한 10대 핀테크 리더에도 선정된 바 있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