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9:40 (목)

태국, 암호화폐 거래에 직접 고객확인절차(KYC) 도입
상태바
태국, 암호화폐 거래에 직접 고객확인절차(KYC) 도입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1.05.03 16: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태국의 금융 규제기관들이 암호화폐 자산 거래에서 신규 계좌 창출을 제한하는 규제를 강화할 준비를 하고 있다. 이를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국가의 자금세탁방지 사무소(AMLO)는 7월부터 암호화폐 거래소는 '딥 칩' 기계를 사용하여 신규 고객의 신원을 직접 확인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신규 사용자는 현재 온라인으로 문서를 제출하여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신원을 확인할 수 있지만, 딥 칩 기계는 태국 시민 ID 카드에 내장된 칩을 스캔하여 고객이 실제로 확인 과정을 거치도록 요구하고 있다. 새로운 규칙으로 인해 태국 ID 카드를 얻을 수 없는 외국 투자자가 해당 국가의 거래소에 접근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국회의원들은 또한 10만 바트(약 3,200달러) 이상의 금 판매에 대해 동일한 규정을 적용하길 열망하는 듯 하다. 수도 방콕에 위치한 일부 금 상인들은 신원 확인을 위해 이미 딥 칩 기계를 사용하고 있다.

태국에서는 암호화폐 자산에 대한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2020년 말 16만 건에서 5월 말에는 거의 70만 건까지, 태국 암호화폐 거래소 계좌가 급증하고 있다. 업계 경영자들은 새로운 규정이 태국의 암호화폐 부문의 성장을 억누르게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태국 암호화폐 거래소 사탕 기업(Satang Corp)의 공동 설립자이자 이사 포라민 인솜(Poramin Insom)은 “대부분의 디지털 자산 거래소들은 새로운 계정 애플리케이션이 계속 유입됨에 따라 증가하는 고객을 수용하기 위해 시스템을 준비하느라 분주하다. 그러나 응용 프로그램 프로세스가 더 복잡해지면 이러한 성장이 억제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태국 디지털 자산 운영자 거래 협회는 앞으로 열릴 포럼에서 이 같은 규제 관련 논의를 개최해 증권거래소 및 AMLO 등 규제 기관과의 대화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지난 1월 SEC에 의해 일시 중단된 태국 최대 거래업체인 비트컵(Bitkub)은 새로운 규정이 아직 공식적으로 시행되지 않았다는 점을 언급하며 새로운 KYC 요구 사항에 대한 논평을 거부했다. 3월 중순, 중앙은행은 태국 바트에 연동되는 스테이블 코인 사용을 불법화했다.

hjh@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