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4 (금)

후오비 두쥔 대표 " 디지털 경제 선도기업으로서의 책임 다하겠다"
상태바
후오비 두쥔 대표 " 디지털 경제 선도기업으로서의 책임 다하겠다"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1.03.24 11: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오비 두쥔(杜均, Du Jun) 공동창업자

[인터뷰_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두쥔 대표는 중국 1위의 블록체인 미디어인 금색재경/골든파이낸스(金色财经, Golden Finance)의 설립자 겸 노드캐피탈(Node Capital)의 창업자이다. 또한 후오비(火幣, Huobi) 거래소의 공동창업자이고, 싱가포르에 있는 암호화폐 거래소인 비키거래소(Biki.com)의 창업자 겸 대표이사이며, 코인타이거(CoinTiger) 거래소의 이사이다.


◇현재 담당하시는 사업들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저는 작년(2020년) 10월에 후오비 그룹에 들어와서 주로 후오비 그룹의 해외 암호화 시장의 확장과 후오비의 국제화를 추진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 외 후오비가 작년 연말에 출시한 후오비 에코 체인 Heco(Huobi ECO Chain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Heco는 분산 형, 고효율 및 에너지 절약형 퍼블릭 체인이며 후오비 개방 플랫폼에서 출시 한 최초의 제품이며, 고성능 거래를 뒷받침하고 스마트 계약의 호환성을 실현하며, 후오비가 Hec를 출시한 취지는 성장의 모든 단계에서 개발자를 지원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지금 하고 계시는 사업을 시작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후오비는 가치 인터넷 시대의 선구자가 되고, 세계 최고의 디지털 금융 서비스 제공 업체가 되고자 항상 열망 해 왔으며, 세계화, 컴플라이언스화, 전문화 및 다원화는 최근 몇 년간 후오비의 핵심 전략이었습니다. 현재, 후오비는 미국, 태국, 일본, 지브롤터 등 국가와 지역에서 디지털 자산 거래 컴플라이언스 허가증, 홍콩 자산 관리 4호 허가증, 9호 허가증, 신탁 및 회사 서비스 제공 업체 허가증을 획득했으며 동시에 또 새로운 업무 및 허가증을 기획 및 신청 중에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핵심 사업 팀이 일부 국가 및 지역에 분포되어 있어 사업이 글로벌화되는 동시에, 회사의 글로벌 관리 및 운영 역량을 강화하는 방법은 해결해야 할 시급한 문제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글로벌화 프로세스를 늘리는 것이 향후 후오비 그룹 개발 계획의 최우선입니다. 

제가 후오비 에코 체인 Heco를 시작한 것은 DeFi 생태계에 대해 매우 낙관적이기 때문이었습니다. 후오비 에코 체인 Heco는 블록 체인과 전통적인 금융의 결합이며 DeFi는 2020 년 핫스팟의 왕이었습니다. 여기에는 대출 상품, AMM, 신탁 기계, 보험, 합성 자산 등 제품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프로젝트는 저에게 너무 많은 놀라움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그들은 실제 자산을 연결하기 위해 또 다른 문을 열었습니다. 저는 DeFi 2.0이 곧 권토중래할 것이고 더욱 사나워질 것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DeFi 2.0은 블록 체인이 진정으로 현실에 들어가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위와 같은 인식에 근거하여 우리는 후오비 에코 체인 Heco를 출시했습니다. Heco는 분산 형, 고효율 및 에너지 절약형 퍼블릭 체인이며, 후오비 개방 플랫폼에서 출시 한 최초의 제품입니다. Heco의 기본 디지털 자산은 HT이며 HPoS 컨센서스 메커니즘을 이용합니다. 그러나 Heco의 사명은 퍼블릭 체인 일뿐만 아니라, 고품질 개발자와 조기 혁신 프로젝트의 발굴 및 지원에 더욱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거래 생태계에 의존하는 Heco는 혁신적인 기술과 혁신적인 비즈니스의 발원지가 되고 기술 개발, 애플리케이션 홍보, 거래의 완전한 생태 학적 폐쇄 루프를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후오비에 입사하기 전에 저는 텐센트(Tencent) 및 캉성창상(Kangsheng Creative)과 같은 일부 인터넷 회사에서 일했습니다. 2013년에는 Huobi.com의 창립에 참여하여 CMO를 역임했으며 이 기간 동안 후오비는 신속하게 세계 최대 거래소로 성장했습니다. 2016 년 말에 후오비를 떠나 나만의 창업 여정을 시작했고, 골든 파이낸스와 노드 캐피탈을 연속적으로 설립하고 블록 체인 분야의 업 스트림과 다운 스트림 산업에 투자도 해왔습니다.


◇10대 때부터 마케팅에 두각을 보이셨는데 특별한 철학이나 경영방침이 있다면?

우선 거래처를 항상 1순위에 두는 것입니다. 내가 어떤 제품과 운영 업무를 할 때, 나 자신을 고객의 위치에 놓고 고객의 관점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합니다. 당신이 하는 모든 일이 고객의 요구에 확실하게 부합될 때, 고객은 당연히 당신을 받아들일 것입니다.


◇사업을 시작하고 유지하실 때 중요하게 여기는 과제가 있다면?

성실성, 미래 발전 추세에 대한 통찰력과 정확한 판단력을 갖추고, 항상 왕성한 사고력을 가진 비즈니스 두뇌를 가지고 있으며 끊임없이 배우고, 끊임없이 혁신과 발전을 해야 합니다.


◇다른 플랫폼과의 차별화는 무엇이며 최대 강점을 꼽으신다면?

다른 거래 플랫폼과 비교했을 때, 후오비의 가장 큰 장점(다름)은 바로 안전과 컴플라이언스이며, 고객에게 충분한 안정감을 주는 것입니다. 

1. 안전

제가 지금까지 여러 차례 공개적으로 강조한 바 있는데 후오비는 줄곧 사용자의 자산 안전을 최우선으로,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겨 왔으며, 사용자의 자산에 손대지 않는 것이 후오비 경영의 빨간 줄이며, 후오비가 설립된 지 7년이 넘도록 해커가 화폐를 도용하는 등 보안 사건이 한번도 발생한 적이 없었습니다.

이림은 사용자 자산에 손대지 않고, 시장에 개입하지 않으며, 사용자의 거래 상대가 되지 않으며, 계약을 준수하는 철칙(铁律)을 직접 규정한 바 있습니다. 암호화폐 업계에서는 확실히 오랫동안 많은 거래소에서 보안 문제가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후오비가 창립된 지 7년이 지나도록 단 한 번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은 것은 플랫폼 보안에 대한 우리의 중대한 투자 및 규제 조치의 유효성을 충분히 말해줍니다.

이 같은 철칙(鐵則) 외에도 후오비의 '나쁜 짓을 하지 않는다'는 가치관이 있습니다. 가치관은 팀의 자율성 및 장기적 가치 추구를 결정합니다. 우리는 초기의 모호한 산업환경에서 명확한 규제요구가 없다고 해서 자기규제를 느슨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규제가 부족할수록 자율을 지켜야 하고, 덩치가 커질수록 시장을 경외해야 합니다.

2. 컴플라이언스

글로벌 컴플라이언스화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은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과 리스크 관리를 위한 후오비의 중요한 조치 중 하나입니다.

현재, 후오비는 이미 태국 재무부에서 발급한 태국 디지털 자산 거래 허가증을 획득했으며 후오비 일본은 일본 가상 화폐 거래소 컴플라이언스 허가증을 받았습니다. 또 가상 자산의 현물거래에 관한 업무(현물 레버리지 업무 포함)경영, 통화 및 발폐(發幣)금융업무, 가상자산신탁관리 및 지갑 업무의 허가를 받았으며 2018년 11월 23일, 후오비는 지브롤터 DLT Provide 허가증을 획득하고, 분포식 장부 기술을 사용하여 타인만의 가치를 저장하거나 전송할 수 있도록 허가 받았습니다. 

이와 함께 가상 자산 거래소를 운영 및 에이전트/거래상 서비스를 제공하며, 2020년 7월 31일, 홍콩증권감독위원회(SFC)가 수여하는 홍콩자산관리 4/9허가증을 정식으로 획득하여 증권에 대한 의견과 자산관리를 제공할 수 있는 허가를 받았습니다. 2020년 8월 19일에는 홍콩신탁과 회사서비스제공업체 허가증(TCSP License)을 획득하였으며 2020년 12월 22일, 후오비 과학기술 계열회사는 미국 네바다 주로부터 신탁회사 허가증을 수여 받았고, 현재 또 홍콩증권감독위원회(SFC)가 발행하는 홍콩 가상거래소 컴플라이언스 허가증과 싱가포르 PSA 허가증을 신청하고 있는 중입니다.


◇한국 시장에서의 전략은?

해외에서의 첫 번째 후오비 포석인 한국은 후오비의 매우 중요한 전략 행보인데, 그 성과에 힘입어 한국 시장을 더욱 중시하고 있습니다. 그룹 전체 전략과 일치해 후오비 한국은 줄곧 사용자 자산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면서 안전하고 안정적인 거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또한 후오비는 한국시장에서의 컴플라이언스화를 매우 중시하고 있으며 해외 암호화폐 시장이 컴플라이언스화로 가는 방향이 더욱더 뚜렷해지고 있는 만큼 현재 많은 국가와 지역에서 디지털 자산거래 허가증이 발급되고 있어, 향후에도 우리는 한국 시장의 컴플라이언스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각 국가가 어떻게 규정하든 현지 법률을 준수하는 것은 우리의 기본 원칙입니다. 후오비는 십여 개국에 지부가 있습니다. 우리는 어떤 국가에서 경영하든 모두 현지의 관리 감독 규정을 준수합니다.

뿐만 아니라 한국 후오비는 신흥 인재 육성을 통한 청년 일자리 해결과 국내 우수 프로젝트 인큐베이팅 및 투자, 국제적 입지에 맞는 제품 및 기업 선정 및 지원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 중한 양국의 동시 발전을 돕고, 또한 중국 우수 사업을 한국에 유치해 한국 문화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현지화 전환을 완료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시장의 현주소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현재 블록체인 기술은 더욱더 주류 세계에서 인정받고 응용되고 있으며, 블록체인과 금융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전체 금융시스템의 운영강도와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또한 전체 금융시스템의 완전성과 안전성을 강화시키고 있습니다. 2008년 중벤총(中本聰)이 백서 '비트코인: 피어 투 피어 전자현금시스템'을 발표한 후 블록체인은 이미 10여 년이나 되는 세월을 지내왔습니다. 블록체인 생태계의 발전과 다양화는 각 업종과 실물경제에 더욱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2020년 하반기 이후, 비트코인 가격이 계속 오르면서 연말에 호황을 누리고 있었습니다. 또한 비트코인을 대표로 하는 디지털 자산이 빠르게 주류화되고 있고, 전 세계 더 많은 주류 금융기관과 개인투자자들이 그 자산의 한 부분을 디지털 자산으로 설정하고 있으며, 후오비는 이 물결에 참여하여 더 많은 기관, 더 많은 가정이 디지털 화폐 자산을 보유하게 되어 부를 더 자유롭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경제 발전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블록체인의 발걸음이 빨라짐에 따라 산업 블록체인도 왕성하게 발전하게 될 것이며, 후오비 그룹은 디지털 경제 선도 기업의 책임을 맡고, 블록체인 기술 부능실업을 확고부동하게 추진하여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기존사업과 관련 앞으로 계획이 있다면?

사용자의 자산안전을 보장한다는 전제하에 후오비의 글로벌화를 착실히 추진하는 것입니다.


◇월간 블록체인투데이 독자에게

2021년 블록체인과 암호화 경제의 새로운 기회를 포착해 후오비와 함께 블록체인 세계의 신비로움을 모색하기를 기대합니다.

저는 여러분과 후오비 에코 체인 Heco에 관한 최신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방금 후오비 에코 체인 Heco는 후오비에서 출시한 분산 형, 고효율 및 에너지 절약형 퍼블릭 체인이라고 말씀 드렸는데요, 마지막으로 Heco의 장점과 현재 취득한 일부 성적들을 추가로 소개하려고 합니다.

퍼블릭 체인으로서의 Heco의 TPS 속도는 500+, 블록 시간은 3초이며, HPoS 컨센서스 메커니즘을 이용하여, 거래 원가가 낮고 거래 지연도 낮으며 거래 합병율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Heco 특유의 메타 거래 기능으로 사용자의 계단식 거래 수수료 감면이 가능하며 감면분은 Heco가 사용자 대신 지불합니다. 이 기능은 DApp 개발자들의 이전 비용을 절감하고 DApp 이용자들의 이용 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2020년 12월 21일 Heco 메인넷이 정식으로 접속해, 2021년 2월 15일에 이르러 Heco의 체인 주요 자산 총액은 이미 22억 4,500만 달러에 달하였고, 2월 15일 일별 체인 거래 필수는 270만 건을 돌파해, 이더리움 동기 데이터의 2배를 초과했으며, 비 제로 주소수는 196만 개, 체인 배치 협의는 70여 개 누적되어, 안정화, DEX, 대출, NFT 등 여러 가지 분산형 금융장면을 커버하였습니다.

Heco는 개발자의 매 성장 단계마다 개발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2020년 12월 25일에 링크 어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조물주 프로젝트'의 지원 통로를 개설하고, 다양한 위도로 다양한 장면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 중에서 '체인 데이터, 시장 평판, 프로젝트 잠재력'의 3개 지표에서 뛰어난 성과를 낸 종목을 발굴하여, 최종 '금메달 조물주'라는 타이틀을 획득한 프로그램은 후오비 공식채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권리와 혜택을 얻을 수 있으며, 그 중 후오비 글로벌 심사채널 추천, 후오비 광산에 대한 최고 100만 달러의 유동성 자산 지원, Heco생태기금 투자 기회와 Heco 글로벌 마케팅 서비스 지원 등 자원이 포함됩니다. Heco와 관련된 더 많은 정보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