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20 (목)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2.16)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2.16)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02.16 15: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B 금현석의 비트코인 시황 분석

안녕하세요. 금현석입니다. 어제 비트가 오전에 큰 조정을 주는듯한 모습을 보여주다 새벽 즈음 하락분의 대부분을 회복하면서 아직 죽지 않았다는 신호를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조정이 완벽하게 끝났다고 볼 수 있을까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봉

차트에 그려놓은 파란색 추세선은 제가 전부터 말씀드린 머리라인입니다. 현재 고점을 갱신한 이후로 저 추세선을 지지해주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밑꼬리를 만들어 주고 있는 데 이미 단기간에 여러 번 테스트가 이루어진 상황입니다. 그 힘이 많이 약해진 상태라는 것이죠.

이미 크랩 패턴을 완성한 상태에서 힘없이 고점에서 머무는 것은 결국 하락을 이야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RSI도 힘이 없고 지속적인 하락을 나타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크랩 패턴이 완성되었다는 가정 하에서는 결국 저 지지라인들을 테스트하러 갈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단, 하락의 패턴을 깨는 흐름이 나온다면 이야기는 달라지겠지요.


◇4시간 봉

비트 4시간 봉에서는 명확하게 보입니다. 단기 하락의 패턴을 깨기 위한 조건은 상승쐐기의 하단 상승 추세선을 다시 돌파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결국 파란색 지지라인을 다시 리테스트 할 것이고 지지받으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제시해드린 지지라인을 테스트하러 갈 것입니다.

파란색 추세를 이탈 하였을 때 지지라인
1차 45900, 2차 43750, 3차 43000

제가 일봉에서 제시해드린 지지라인은 작은 추세에서 지지라인들이 하락 돌파되었을 때 나오는 조정의 깊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대응점들에서 손절라인을 짧게 잡고 대응한다면 단기적인 수익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비트는 대추세는 누가 뭐래도 상승입니다. 대추세 안에서 중추세와 소추세가 하락과 상승을 반복하면서 상승파동을 만들어 내는 데 우리는 그 파동을 이겨내지 못하고 흔들리게 됩니다. 그 파동을 어느 정도 견딜 수 있다면 비트는 그냥 현물사서 홀딩하시면 무조건 수익이라고 봅니다.

파동을 견딜 수 없는 분들이라면 제 분석대로 대응할 시점에서 대응해가시면 결과적으로 큰 수익을 볼 수 있을 것 이구요. 

코인 판에는 이런 명언이 있습니다. "견디는 자에게 견디지 못하는 사람들의 돈을 빼앗아 주는 것이다.“

여러분들은 저와 함께 현명하게 이 시장에서 견뎌 낼 것입니다. 이 제로섬 게임의 승자가 되기 위해 현명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도미넌스와 이더 차트, 그리고 비트가 이렇게 회복력이 좋은 이유는 유튜브 영상에서 브리핑 하도록 하겠습니다. (2021.02.16. 13시)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275-7078,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