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2.9)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2.9)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02.09 15: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B 금현석의 비트코인 시황 분석

안녕하세요. 금현석입니다. 어제 테슬라에서 비트코인을 대량 매수했다는 뉴스로 인해 비트코인이 신고점을 또 갱신을 하였습니다.

어제 제가 잡아 드렸던 1차 지지라인을 터치하고 급등을 하였기 때문에 어제 분석 글을 보시고 매수하신 분들은 수익이 크게 나셨을 것입니다. 축하드립니다.

그럼 이제 비트가 계속 상승을 이어 갈 수 있을 것인지 한 번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어제 봉 마감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꼬리가 거의 없이 마감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봉 마감까지 매수세가 있었다는 것이고 오늘도 어느 정도 상승의 흐름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난번 엘런 마스크 때의 급등을 보시면 윗 꼬리가 굉장히 길었습니다만 지금은 상황이 많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피보나치 상으로도 오늘 지지받고 있는 곳을 보시면 1.272 지점을 지켜주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이 선이 깨지지 않는 이상 오늘 크랩 패턴의 목표가인 50040불까지의 상승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만약 지지라인이 깨진다고 하더라도 비트의 전고점인 42000불 지점이 강력한 지지라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 부분이 지켜지는 한 상승하는 그림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이 주목해야할 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제가 트리거라인이라고 말씀 드렸던 저 분홍색 추세라인을 주목해주세요. 그 라인을 돌파하자마자 장대 양봉들이 출현하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다시 말해, 저 라인 위에 위차하고 있는 한 상승을 이어갈 수 있고, 추세선을 하락돌파하면 장대 음봉의 출현이 높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어제 이더리움은 하방압력이 굉장히 심했었는데 그것을 뚫고 상승을 했습니다. 그전에 만들었던 상승채널의 상단을 돌파하고 이제는 어느 정도 안정권에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이 CME 선물 상품 거래가 시작되면서 그것이 호재로 작용한 듯합니다.

이더리움은 1720라인을 1차 지지라인으로 볼 수 있으며 그것이 뚫리더라도 1680라인만 잘 지켜주면 1800이상까지 가는 흐름을 보여줄 것입니다. 지금 이더는 조정을 주면서 과열된 보조지표들을 진정시키면서 올라가는 것이 가장 좋은 그림입니다.

그리고 이더리움의 지금 보습과 비트코인이 전고점을 넘었을 때의 그 모습들이 매우 비슷하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그 모습을 유튜브 영상에서 비교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트 도미넌스

비트 도미넌스가 어제 시원하게 장대 양봉을 만들어 내면서 박스권 상단까지 왔습니다. 오늘 저 박스권을 이탈할지, 다시 하단까지 하락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만약 상방으로 이탈한다면 비트는 5만불을 향해 간다는 것입니다. 하단까지 하락한다면 비트는 42000불까지 조정을 줄 수도 있겠지요. 

도미넌스는 선행지표가 아닙니다. 따라서 도미넌스의 차트를 보고 비트의 흐름을 예측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항상 상방과 하방의 시나리오가 있어야겠지요.


◇알트 도미넌스

알트 도미넌스가 드디어 한풀 꺾였습니다. 그동안 지켜주던 상승 추세선을 하락 돌파하였으며 20일선도 하락 이탈한 상태입니다. 때문에 알트들이 힘이 많이 빠진 상태죠.

업비트 현물을 보시면 이제는 미들 캡이 아니라 정말 가벼운 코인들만 부분적으로 펌핑이 오고 다른 코인들은 평소보다 잠잠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알트 도미넌스가 8라인을 지지하는 동안에는 큰 하락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테더 도미넌스

테더 도미넌스는 역시 큰 하락을 했습니다. 장대 음봉이 나오면서 비트의 시세분출이 일어났죠. 비트가 5만불을 향해 가려면 다시 한 번 테더가 2.11의 저항 라인을 하락 돌파하는 흐름이 나와 주어야 하겠습니다.


◇이더 도미넌스

이더가 어제 상승했을 때 이더 도미넌스가 지지라인에서 반등했던 부분이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지지라인을 하락 돌파했죠. 이더가 힘이 많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이더는 단기 조정이 올 수 있는 확률이 크다고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총평
현재는 비트가 다시 시장을 주도하는 흐름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지지라인을 잘 확인해주시고 그것을 이탈하는 지, 지지해주는 지 확인 후 매매하신다면 최근 장에서는 정말 큰 수익을 얻으셨을 것입니다.

제가 분석하는 것을 보시면 하락과 상승 시나리오를 둘 다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손절가가 명확하게 나오고 특히, 선물에서는 숏과 롱의 스위칭을 통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해드리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늘상 해드리는 이야기가 있죠. 확인 매매를 하시라는 것입니다. 

정확하게 한 가지 방향만을 말씀드리고 싶지만, 그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저 혼자 매매하는 것이 아닌 여러분들과 함께 매매한다는 생각으로 앞으로도 더 신중한 시황 올려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면 오늘 시황을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유튜브도 많은 이용 부탁드리겠습니다. (2021.02.09. 13시30분)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275-7078,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