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9:40 (목)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1.26)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1.26)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01.26 15: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B 금현석의 비트코인 시황 분석

안녕하세요. 금현석입니다. 어제는 비트가 상승의 흐름을 만들어 주면서 조정을 마무리하는 듯 보였지만 새벽에 큰 조정을 주면서 상승분을 그대로 반납하는 상황을 만들어 냈습니다. 역시 차트는 미리 예상하는 것이 아니라 대응하는 것이라는 걸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던 하루였던 것 같습니다. 오늘은 비트가 어떻게 움직여 줄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일봉

어제 흐름을 보시면 제가 제시해 드렸던 ABCD패턴의 2차 목표가 부근까지 상승을 하였지만 강한 매물대 부근이라 쉽게 돌파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지금 흐름이 그대로 흘러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2차 목표가 터치 후 조정을 준다면 채널 하단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전에 만들어 놓은 지지라인들이 있어서 1차 하락 목표가는 30900으로 어제 상승분의 1:1 비율만큼의 하락 비율지점입니다.

그 지점이 지난 24일의 꼬리 부분과 겹칩니다. 사실 꼬리 부분은 상승을 하더라도 결국 확인해야 하는 것이기에 오늘 여기까지 하락하고 반등을 해준다면 다시 상승의 흐름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단, 하락돌파 하였을 때는 채널 하단 부까지 열어두어야 합니다.

만일 여기서 상승으로 바로 가려면 어제 ABCD패턴의 1차 목표가였던 32800을 돌하고 지지하는 흐름을 보여주면서 36000대를 넘어 가야 합니다. 어제의 지지라인이 저항 라인이 되는 순간입니다. RSI도 말씀 드렸듯이 50을 이탈하였을 때 한 번에 회복하는 흐름은 비트코인에서는 보기 어렵다고 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50을 넘기는 듯 하였 으나 부근에서 강한 저항을 맞으면서 조정을 받고 있죠. 비트가 하락을 끝낸다면 RSI도 50을 잘 지지하는 모습을 보여야합니다.


◇4시간 봉

4시간 봉에서도 정의 정확하게 ABCD 패턴이 나와 주었습니다. 하락 목표가를 보시면 1차 2차 3차까지 추론할 수 있고 이미 2차까지 달성한 상태입니다. 이제 남은 목표가는 3차 목표가인 30900뿐이고 여기서 추가 하락을 한다면 일봉에서 말씀 드렸듯이 채널 하단부가 될 가능성이 크겠죠.

이평선만 보더라도 비트가 지금 하락이 우세하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7이평, 20이평 밑으로 내려와 있고 이것들이 또 저항을 작용할 것입니다. RSI도 다시 50밑으로 하락을 했으며 다시 회복할 때까지는 섣불리 상승이라고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지금은 대응할 수 있는 지점에서 대응하면서 짧게 수익을 끌고 가는 전략이 맞고 상승이든 하락이든 추세가 강하게 터질 때를 기다려 매매하는 것이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좋은 전략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더리움

이더리움 4시간 차트입니다. 이더리움은 고점 부근에서 플랫채널을 만들면서 횡보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 채널을 상방 돌파하게 되면 새로운 고점을 달성하고 상승의 흐름을 계속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어제 추세선 부근에서 강하게 저항을 받고 조정을 겪는 중입니다.

매물대를 중심으로 지지라인을 설정했는데 1차 지지라인은 1311입니다. 피보나치 비율하고도 일치합니다. 여기서 지지를 받고 반등하는 모습인데 상승으로 돌아서려면 결국 7이평을 돌파해야합니다. 그 지점은 1393정도가 됩니다. 

1393은 강한 저항 라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여기까지 상승 한다 하더라도 돌파하지 못하면 결국 하방일 것입니다. 이더리움은 지금 포지션을 잡기가 굉장히 애매한 위치입니다. 맥점을 돌파하는지, 지지하는 지 확인하고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비트 도미넌스

비트 도미넌스는 어제 말씀드린 것과 같습니다. 지속적으로 박스권을 그리면서 비트의 방향이 나오기 전까지는 횡보할 것 같습니다.


◇알트 도미넌스

알트 도미넌스는 지속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비트가 횡보하는 동안에는 알트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테더 도미넌스

테더 도미넌스는 어제 비트가 조정을 주면서 상승하는 듯 하였으나 알트 강세장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쉽사리 상승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코인하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테더 도미넌스는 지속적으로 하락을 해주는 것이 좋겠죠. 지금은 테더 도미넌스 또한 횡보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총평

어제 섣부른 판단으로 비트가 상방으로 확정되었다고 말한 트레이더들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그래서 무리하게 롱에 들어가 손실을 보신 분들이 한둘이 아닐 것입니다. 요즘 같은 때는 흔들기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 매매를 하셔야 합니다.

내가 매매를 안 하고 있는 순간에도 돈을 벌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셔야합니다. 섣부른 매매는 손실을 불러오는 데 차라리 이럴 때는 잠시 쉬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됩니다.

추세가 다시 정해지면 그 때 큰 타점을 잘 잡아서 수익을 끌고 갈 수 있도록 좋은 분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2021.01.26. 12시)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275-7078,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