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8:26 (수)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1.22)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1.22)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01.22 15: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B 금현석의 비트코인 시황 분석

안녕하세요. 금현석입니다. 지난 밤 모두 편히 보내셨나요? 비트 때문에 잠을 설치신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설마 여기까지 한 번에 하락하겠어? 하는 지점까지 하락하면서 저도 많이 놀랐던 하루였습니다. 그럼 앞으로 비트가 지속적으로 하락을 할지, 아니면 반등을 할 수 있을 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주봉

먼저 주봉을 잠깐 보시겠습니다. 비트코인 주봉 상 7이평의 지지를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만약 이번 주 7이평선의 위치인 29340 위쪽에서  마무리 하지 않으면 주봉 상 더 큰 하락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일봉 상 매물대가 있긴 하지만 주봉 상으로 봤을 때는 최대 19000대까지 열려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번 주봉을 무조건 7일선 위에서 마무리 해주는 것이 좋겠죠.


◇일봉

비트 일봉으로 보면 이제는 비트의 삼각 수렴으로 보기 어려워졌습니다. 이제는 관점을 조정파동으로 봐야하며 엘리엇파동 이론을 근거로 지금은 조정 3파 ABC 중 C파가 진행 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C파의 예상 지점은 이론상 A파와 1:1 비율일 수 있으나 C파가 더 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좀 긴장을 늦출 수가 없습니다.

이론상 C파의 예상 지점은 27800부근이지만 다음 매물대까지 하락한다는 관점으로 보면 26500정도까지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추가 하락의 가능성을 염두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이 관점에 힘을 더 해주는 것이 RSI입니다. 지금까지 상승을 해오면서 비트코인의 RSI는 단 한번도 50을 벗어난 적이 없습니다.

작년 10월 8일부터 지금까지 일봉 상으로 RSI가 50 이하로 하락한 적이 없었는데 지금은 50밑으로 내려왔죠? 하락이 마무리 되려면 적어도 RSI가 50은 넘어가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이번 상승장에서만큼은 RSI가 견고하게 지켜주던 라인이 깨진 것이기 때문에 다히 회복하려 해도 한 번에 회복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견고한 지지라인은 한번 뚫리면 또 뚫기 어려운 저항 라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아직까지 하락이 정리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바닥을 확인하고 매물대를 잘 지지해주는 지를 확인하고 매매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4시간 봉

4시간 봉으로 보면 비트가 꼬리를 만들면서 하락을 어느 정도 막아 주는 듯 보입니다. 하지만 RSI도 과매도 구간 바로 코앞까지 와있는 상태이며 볼린저밴드를 하단 이탈한 상태이기 때문에 안전한 매수 자리는 아닙니다. 적어도 볼밴 하단 이탈 하였을 때 좋은 매수구간은 RSI가 과매도에서 다시 30을 넘어가는 타이밍입니다.

아직은 추가 하락의 가능성을 열어두어야 하기 때문에 하락의 끝자락이라고 예상하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바닥이 어딘지는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현재로써는 다음 매물대인 27600대가 아닐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상승 파동이 시작되는 지점과 고점을 피보나치로 계산했을 때 0.382부근이기도 하고 파동이론의 근거로 C파의 바닥을 추론한 값이 그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상황을 지켜봐야겠지만 이정도 부근에서 대응해볼만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이더리움 4시간 봉입니다. 현재 잘 지켜주던 상승 채널을 강하게 하락 돌파한 상태입니다. 피보나치의 첫 확장영역까지 상승해주었지만 흐름을 이어가지 못하고 무섭게 추락했습니다. 일단 382부근에서 지지받는 모습이지만 이더 또한 하락이 멈춘 것이 아닙니다.

비트와 같은 맥락으로 보면 전 저점인 970라인까지 열려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비트가 어느 정도 하락을 막아줘야지만 이더를 비롯한 메이저 알트 코인들이 다시 힘을 내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비트 도미넌스

비트 도미넌스가 겨우겨우 지지라인을 지켜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지금의 추세로는 하방압력이 심해 지지라인을 하락돌파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모든 지표가 하락을 이야기 하고 있고 특히 비트의 추가 하락이 예상되고 있기 때문에 도미넌스도 지지라인을 하락 돌파할 것이라고 봅니다. 비트의 반등 시기를 다음 지지라인인 62쯤에서 예상해볼 수 있겠습니다.


◇알트 도미넌스

이 와중에 알트 도미넌스는 정말 잘 지켜주고 있습니다. 알트들의 힘이 강합니다. 비트와 이더와는 다르게 다른 중소형 알트 코인들의 지속적인 상승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존과는 좀 다른 모습인데 이런 트렌드가 자리 잡힐지 주목 해봐야합니다.

비트의 하락폭보다 더 큰 폭으로 떨어졌었는데 이번에는 오히려 알트들의 상승세가 나오니 그나마 위안이 된다할까요? 그렇지만 철저히 단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알트는 알트일 뿐입니다.


◇테더 도미넌스

어제 코인들이 전체적인 조정을 주면서 테더 도미넌스가 급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일봉을 보면 윗 꼬리를 달고 있는 데 저 자금들이 지금 알트 코인들로 들어가 펌핑을 일으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쪽에서 내려오는 추세선 근처에서 저항 받고 저 부분이 코인들의 상승일 이야기할 수 있는 기준 선이 되고 있습니다.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테더 도미넌스의 흐름은 상승으로 반전이 되었습니다. 당분간 비트와 이더 등의 약세를 간접적으로 알 수 있겠습니다.


◆총평

어제 비트가 큰 폭으로 하락을 하면서 코인시장이 붙는듯하였으나 알트 코인들의 반등으로 그 분위기를 반전 시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트가 하락을 멈춘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비트의 반등 타임에 알트 코인들이 반등을 만들어 내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지며 비트가 재차 하락을 할 때 지금 상승한 알트 코인들의 상승분을 반납할 가능성이 큽니다. 때문에 알트 거래하시는 분들은 철저하게 단기적으로 접근 하셔야합니다.

모두 확인할 자리 잘 체크하셔서 손실 없는, 수익 보시는 하루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2021.01.22. 13시)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275-7078,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