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4 (금)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1.18)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1.18)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01.18 16: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B 금현석의 비트코인 시황 분석

안녕하세요. 금현석입니다. 지난 주말 잘 보내셨나요? 비트가 오르락내리락하면서 많은 트레이더들이 혼란스러워하는 가운데 아직도 비트는 상승과 하락 사이에서 갈팡질팡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주봉을 완성했으니 주봉부터 분석해보겠습니다.


◇주봉

제가 저번 주봉이 마무리되었을 때 조정이 시작될 수 있다고 말씀 드렸었는데 이번 주봉은 조정을 주고 마무리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강하게 말아 올렸다고 해서 조정이 마무리 된 것은 아닙니다. 다시 한 번 이번 주봉의 꼬리까지 리테스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9800정도가 되겠네요. 만일 이 지점을 지지하지 못하고 하락한다면 다시 말아 올린다 하더라도 볼린저 중앙선이자 20이평선 지점까지도 열려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다만, 아직 매물대가 많이 남아 있기 때문에 그럴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급격하게 올랐기 때문에 급락 가능성 또한 열려있으며 저번 주처럼 꼬리를 만들면서 마무리 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바람이 있다면 꽉 찬 음봉으로 마무리되었으면 합니다.


◇일봉

일봉을 보시면 수렴을 만들면서 진행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수렴을 상방 돌파, 하방 이탈하느냐에 따라 이번 한주동안에 흐름이 결정된다고 말씀드려도 무방합니다. 지금 이 순간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RSI를 보시면 지금까지 비트가 상승을 이어오면서 50이상을 항상 지지해주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이번에도 50근처에서 반등을 한다면 재차 상승하는 흐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금 미리 포지션을 결정해서 진입한다면 손절라인을 타이트하게 잡고 대응해야합니다. 이번 주 방향이 결정되면 그 방향으로 크게 움직일 수 있는 흐름이기에 좋은 기회이자 위기일 수 있겠네요.


◇4시간 봉

4시간 봉으로 보면 수렴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데 수렴은 수렴 내에서 보통 5개의 파동을 끝내고 방향성을 정합니다. 지금은 3파동을 끝내고 4파동 진행 중이라고 생각하는 데 만약 저 수렴의 하단을 이탈하게 되면 저번에 만들었던 30000 초반의 매물대를 뚫고 27000대까지의 조정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상방으로 돌파 시에는 새로운 신고점을 갱신하고 대략 45000~48000부근까지가 목표가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 모습에서 아직 3파동이 진행 중이라면 한 번 더 하락을 할 수 있으며 수렴의 유지는 30500라인 위에서만 마무리 해준다면 문제없이 수렴으로 진행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수렴이 깨지면 하락으로 보고 대응할 것입니다. 아직은 방향이 딱히 정해진 것이 아니라서 상당히 애매한 자리입니다. 대응점을 잘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이더리움

이더리움 바이낸스 선물차트 4시간 봉입니다. 이더리움은 다른 알트 코인과는 다르게 비트의 흐름과 매우 흡사합니다. 그리고 한박자씩 늦는 경향이 있지만 상승폭이나 하락폭은 더 큰 경우가 많았습니다.

최근의 흐름을 근거로 이더리움도 수렴중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수렴을 어느 방향으로 이탈하는 지에 따라서 대응 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상승 이탈이면 목표가는 대략 1700라인이 될 수 있고 하락이탈이면 760대까지 큰 하락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흐름에서 섣부르게 포지션을 들고 있으면 청산당하기 십상입니다. 손절 가를 정확하게 정하고 들어가서 대응하시는 것이 현명하고 방향성이 정해진 다음 포지션을 잡아보시는 것도 좋은 판단일 것입니다.


◇비트 도미넌스

비트가 지속적으로 조정을 주고 있으니 당연히 비트의 도미넌스도 힘을 못 쓰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 매물대 하단의 지지를 받고 겨우 버티고 있는 데 저 매물대 하단을 이탈하는 흐름이 나오면 비트의 조정은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지금은 비트 도미넌스가 차트 적으로 하락의 가능성이 더 높아 보이긴 합니다만 도미넌스는 언제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신경 쓰셔야 합니다.


◇알트 도미넌스

알트 도미넌스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상승하고 있습니다. 알트 코인들을 보시면 연일 고점을 갱신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흐름은 비트가 수렴을 돌파하는 흐름이 나오기 전까지는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수렴도 기간횡보에 속하기 때문에 비트가 횡보하는 동안 알트 시장이 살아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알트 코인들에 관심을 주라고 말씀 드렸던 것이죠.


◇테더 도미넌스

테더 도미넌스는 어느 정도 하락을 멈추고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장 상황을 애매하다고 판단하는 유저들이 늘어나면서 현금 관망하고 있다는 뜻이 될 수 있겠지요. 이렇게 몰려있는 테더가 나중에 비트가 수렴 이탈하는 방향을 결정했을 때 그쪽으로 다 몰린다고 생각을 하면 그 변동성이 얼마나 클지 예상이 됩니다. 기대가 됩니다.


◆총평

비트가 아직 수렴횡보를 하고 있는 과정입니다. 지금 포지션을 잡고 있는 것은 정말 타이트하게 손절라인을 잡고 들어간 것이 아니라면 수렴 방향이 결정되었을 때 저배율도 청산될 수도 있는 큰 변동성이 예상되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도미넌스를 보면 테더화를 해놓은 자금들이 수렴 결정 방향으로 쏠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기준을 세우고 원칙대로 매매하신다면 이번 변동에서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비트 시황을 끝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01.18. 14시)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275-7078,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