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8:26 (수)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1.12)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1.12)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01.12 15: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B 금현석의 비트코인 시황 분석

안녕하세요. 금현석입니다. 어제 비트가 예상했던 대로 조정을 주면서 시장을 많이 흔들었죠. 내릴 듯 말듯, 올릴 듯 말듯 하면서 엄청난 청산 물량이 나왔습니다.

그래도 제가 말씀드린 31000~28800까지의 라인을 잘 지지해주면서 가격을 잘 방어해주었는데요. 오늘은 어떻게 흘러갈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봉

지난 밤 비트코인이 제가 중요 매물대를 표시해둔 곳의 상단을 터치하고 반등을 한 모습입니다. 그럼 하락이 끝났다고 볼 수 있을까요? 저는 오늘도 하락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습니다. 현재 연두색의 소규모 상승 채널 안으로 다시 복귀해서 채널 하단부 지지를 받고 있는 모습이지만 34200라인을 깨고 내려가 다시 한 번  32000대를 터치하고 오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봉상 어제 긴 꼬리를 만들었고 아직 하방압박이 해소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꼬리 끝부분까지 확인할 가능성도 염두 해두어야 합니다. 그럼 하방압박이 어느 정도 해소되는 시점은 어디일까요? 적어도 7이평선 위로 안착을 해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직까지도 큰 추세로는 상방입니다. 상승장이 끝나고 하락장이 시작이 되면 어제와 같은 급락보다는 계단식 하락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급락은 생각보다 빠르게 회복될 수 있습니다만 그것이 오늘이 될지 내일이 될지 알 수 없습니다. 대응하는 수밖에는 없습니다. RSI는 과매수 구간에서 내려왔는데 과열된 지표가 어느 정도 진정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50이상을 지지해주면 다시 한 번 고점갱신의 흐름도 기대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4시간봉

4시간 봉 상 캔들은 반등을 잘 해주고 있는 것 같지만 31500자리에 다시 한 번 테스트하고 오겠다는 시그널을 남기고 올라간 상태입니다. 7이평 위로 올라와있지만 20이평을 기준으로 볼린저밴드의 하단부에 위치해있음으로 아직까지는 하방압박이 더 강하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볼린저밴드를 잘 살펴보시면 상승의 흐름 일 때는 20이평을 기준으로 상단에서 캔들을 만들어 가3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어제 볼린저밴드 하단 부를 터치하고 올라가는 것이니 어느 정도 반등을 예상할 수 있지만 20이평의 위치인 37800 부근을 지지해주지 않으면 다시 한 번 하락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어제 말씀드렸던 매물대 부분은 31000~28800이고 오늘도 이 부근은 매력적인 매수 자리가 될 수 있습니다.


◇비트 도미넌스

비트 도미넌스는 저항라인 위로 올라온 상태이며 이평선들이 골든크로스를 앞두고 있습니다. 어제 하락으로 생각보다 많이 빠지지 않았습니다. 비트보다 알트 코인들의 하락이 더 컸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어느 정도 바닥이라고 생각한 사람들이 매수를 받쳐 주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테더 도미넌스

어제 비트가 최저점을 갱신하는 순간 테더의 도미넌스는 올라가기는커녕 내려갔습니다. 이는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결국 비트를 매수했다는 것이겠죠.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제 비트가 바닥을 확인했다고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알트 도미넌스

알트 도미넌스의 일봉입니다. 어제 알트 도미넌스가 올라가는듯하다 비트의 하락 대비 더 큰 폭으로 하락하는 것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현금화 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비트가 다시 반등을 하면서 알트 코인들도 반등을 하였죠. 알트의 도미넌스는 현재 굉장이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비트가 가격만 잘 유지해주면서 횡보를 하면 알트들의 상승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총평

비트코인의 이번 조정은 하락장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가 아닙니다. 아직 큰 추세로는 상방입니다. 하지만 그 안에서 얼마든지 흔들기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지켜 줘야하는 자리를 잘 지켜주는 지 확인하고 매수를 도전해볼만한 자리는 도전해보시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다만, 손절라인은 필수로 들고 가셔야겠지요.

그리고 알트 코인들 중에서도 바닥을 잘 다지고 오르고 있는 종목이 있다면 관심을 갖고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자금은 계속해서 순환하기 때문에 그 순환 속에서 큰 수익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제시해드린 중요 자리들을 잘 확인하셔서 좋은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275-7078,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