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20 (목)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0.12.30)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0.12.30)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12.30 17: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B 금현석의 비트코인 시황 분석

안녕하세요. 비트코인 시황 시작하겠습니다. 어제 우리는 비트가 박스권을 하단 이탈하여 어느정도 조정을 주지 않을까 예상을 했지만 페이크만 주고 재차 전고점에 도달하는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최근 흐름을 보면 캔들의 몸통부분을 신뢰도 있게 보다가는 큰 코 다치는 장입니다.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꼬리까지 염두 해야 하는 시장이 되겠습니다. 그럼 일봉을 체크해보겠습니다.

◇일봉

현재 어제 말씀드렸던 박스권 상단에 꼬리를 만들고 이를 돌파할지 아니면 박스권 내에서 횡보를 이어갈지를 결정하는 구간에 와있습니다. 오늘 봉 마감을 봐야겠지만 만일 박스권 안에서 봉 마감을 한다면 횡보후 상승하는 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횡보후 하락하는 흐름은 현재 달러의 약세, 테더의 발행, 테더 도미넌스 등을 보면 당장에 나오기는 어려운 흐름이 아닌가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노란색 상승채널을 어제 꼬리로 다시 확인을 시켜주었으며 평생채널로는 하단 이탈하여 페이크성이 있었지만 상승채널 안에서는 채널 바닥의 테스트 내에 있었기 때문에 신뢰도가 좀 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봉상의 하락 다이버전스도 깨졌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상승의 추세를 다시 살리면서 비트의 상승에 힘을 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만약 오늘 비트가 전고점을 돌파하면 3만불까지는 무리 없이 상승하리라 보고 있습니다. 빨간색 손가락으로 표시해놨는데 이는 상승채널 상단부와도 일치하는 가격이기 때문에 기대해 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4시간봉

이미 4시간 봉상으로는 박스권을 상단 이탈하여 지지받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만일 저 빨간 선으로 표시해놓은 전고점을 돌파하게 된다면 예상시나리오대로 3만불까지 상승을 보고 있습니다.

현재 4시간 봉상 하락다이버전스가 강력하게 나타나고 있는 데 퇴근 다이버전스를 대부분 깨고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각 매물대의 지지여부를 보고 흐름을 파악하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대로 3만불까지 직행하게 되면 그 이상 상승하는 것은 어려워 보입니다. 아무리 보조지표라고는 하지만 이렇게 시그널이 하락을 이야기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더 높은 상승을 위해서는 사실 박스권 하단부까지 한 번 더 내려주던가 횡보 기간을 좀 주면서 RSI와 볼린저 밴드의 과열을 좀 식혀주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흐름일 것입니다.
만일 한 번 더 조정을 준다면 매수 고려도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비트 도미넌스

비트 도미넌스는 지금 흐름으로 봐서는 무난하게 전고점을 넘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도미넌스가 전고점을 돌파하면 비트의 강한 상승이 있을 것으로 보여 집니다.


◇테더 도미넌스

테더 도미넌스는 어제 반등을 하는 듯 하였으나 비트의 상승에 맞춰 재차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알트 도미넌스

알트 도미넌스는 추세선 하단에서 안좋은 모습을 계속 보이고 있습니다. 알트 코인들이 상승하려면 적어도 화살표로 표시한 7이평선을 넘겨줘야 합니다. 지금의 흐름으로는 쉽지 않아 보이는 데 알트의 매수 시점을 7이평 돌파한 뒤에 노려보는 것이 현명하지 않을까합니다.


◇총평

비트가 조정을 줄듯 말듯 하면서 좀비처럼 가격을 끌어 올리고 있습니다. 오히려 이런 흐름들이 개미투자자들의 피를 말리는 흐름일 수 있죠. "지금쯤이면 내리겠지.." 하는 생각에 무리한 숏 포지션을 들어가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롱 포지션을 들어가고 싶지만 가격이 이미 높아져서 그것도 쉽지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알트 코인들을 매수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비트가 강세인 지금 시장에서 알트 코인들은 오히려 손실의 폭이 큽니다. 

거기다 리플이 알트 시장을 하락으로 견인하는 모습도 보여 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개미투자자들의 속은 까맣게 타들어가는 그런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제시해드리는 맥 점을 조급함을 버리시고 기다렸다가 확인매매하시면 이런 장에서 수익을 보실 수 있을 것 이라고 장담합니다. 

돈을 잃지 않는 투자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100만원을 벌자고 1000만원 잃을 자리에 들어가시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이점 명심해주시고 매매하시길 당부 드립니다. 이제 연말인데 잘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275-7078,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