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0.12.29)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0.12.29)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12.29 18: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B 금현석의 비트코인 시황 분석

여러분 안녕하세요. 금현석입니다. 어제 제가 말씀 드린 대로 어제 오늘 비트가 재미없는 흐름을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시황에서 말씀 드렸던 박스 구간을 벗어나지 못하고 지루한 횡보를 이어가고 있는 데 한가지 특이점이 있었습니다.
일봉과 4시간봉으로 체크해보겠습니다.

◇일봉

제가 특이한 점이 있다고 말씀드렸죠? 1번 박스와 2번 박스는 보통 박스 상단에서 하단으로 천천히 내려오는 경향이 있었는데 지금 형성하고 있는 3번 박스는 하방 압력이 굉장히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4시간 봉으로 쪼개서 보면 그 특징을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만일 이번 박스를 하락 돌파하게 된다면 1차 지지라인은 7이평선인 빨간 손가락 부근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지지를 한다고 하더라도 박스 진입이 안 된 다면 결국 파란색과 보라색 손가락을 터치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겠지요. RSI또한 지속적으로 힘이 빠지고 있으며 하락 다이버전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4시간봉

4시간봉으로 보이는 하락 다이버전스를 표시하였습니다. 힘이 점점 빠지고 있다는 것이지요. 저기 빨간색으로 체크한 부분을 보시죠. 박스권 초반에 힘이 없는 것은 비슷하죠? 박스권 중앙을 넘어가지 못하고 있으니까요. 다만, 7일선을 지지하느냐 마느냐 그리고 볼린저 중앙선과의 이격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2번 박스권 같은 경우 7일선을 잘 밟으면서 박스권 하단을 잘 지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이평선과의 이격도 또한 좁아지는 형태를 보이고 있죠. 3번 박스권은 어때 보이시나요? 일단 7이평을 강하게 하방돌파하였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겨우 볼린저 중앙선인 20이평에 걸쳐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이 굉장히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죠. 20이평을 뚫고 봉을 마무리한다면 강한 하락이 나올 수 있는 자리입니다.

보통 7이평과 20이평이 좁아지면 방향성이 나타나게 됩니다. 지금껏 박스권에서 이런 상황이 나오는 경우가 박스권 상단 터치하고 강한 하락이 나오면서 이평선을 모았는데 이번 박스권에서는 박스 하단에서 이런 그림이 나오고 있다는 것이죠. 매우 조심해야하는 자리인 것 같습니다.


◇테더 도미넌스


◇알트 도미넌스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어제 시황과 매우 비슷함으로 차트는 생략하겠습니다. 현재 테더 도미넌스가 많이 올라온 상태이고 알트 도미넌스가 7이평의 저항을 맞고 주춤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어느 정도 시장에서 현금화가 이루어 졌다는 것이겠죠.
현금화된 자금이 어디로 흘러들어갈지 굉장히 궁금합니다. 분명한 것은 현금으로 갖고 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기회비용을 잃는 것이기 때문에 주식이든 코인이든 자금이 더욱 몰려들어올 것입니다. 알트 도미넌스가 7이평을 넘어섰을 때 지금보다 더 강력한 알트 상승장이 올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지금은 흐름을 보고 진입을 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내가 100만원 벌 것을 30만원만 벌었다고 손실 본 것이 아닙니다. 잃지 않는 트레이딩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리를 확인하고 내가 들어갈 타이밍인지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다보면 어느 순간 여러분들의 지갑은 두둑해져있을 것입니다. 지금 비트가 조정을 크게 줄지 아니면 페이크성으로 또 말아 올릴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차분히 기다리시고 확인매매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275-7078,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