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6 (금)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0.12.22)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0.12.22)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12.22 16: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B 금현석의 비트코인 시황 분석

안녕하세요. 금현석입니다. 어제 비트코인이 조정다운 조정을 주었습니다. 잘 대응 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지금 많은 트레이더들이 어제의 조정을 하락의 시작이라고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과연 그렇게 말해도 되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월봉>

저는 비트 월봉도 정말 큰 추세 채널 안에서 움직이다 그 채널을 돌파 하였을 때 큰 상승이 나왔다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제 조정을 주고 지지받았던 구간도 정확하게 돌파 했던 상승 채널의 상단부입니다.

저는 비트가 하락세로 접어드는 조건을 저 상승 채널의 상단 부를 하락 돌파 하였을 때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RSI가 과매수 구간에서 내려와야 하겠죠.

과거의 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4년부터 바닥을 다지던 비트코인이 2017년 채널을 돌파하였습니다. 그리고 몇 번의 조정을 주면서 채널 상단을 지지했으며 결국 대상승장을 열었던 차트입니다.

현재 차트와 비교해 보세요. 굉장히 유사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월봉상으로는 아직 하락을 추세에 접어들었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는 게 저의 생각입니다. 스윙관점으로는 아직 홀딩 하는 것이 맞겠지요.

하지만 저는 스윙뿐만 아니라 단타도 하기 때문에 작은 봉으로 보면서 대응해야할 것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봉>

일봉상 비트코인은 전고점에서 완만한 상승채널을 그리고 상승채널을 돌파하였을 때 큰 상승을 했습니다. 그리고 어제 조정에서 그 채널의 상단부의 지지를 받고 반등하고 7일 이평선 위에서 봉 마감을 하였습니다.

단기적인 조정의 마무리로 봐야할 지, 아니면 오늘 추가 조정이 올지는 좀 더 작은 봉으로 봐야 하겠지만 만약 다시 하락한다 하더라도 빨간 박스 안에서 강한 매수세가 들어와 채널의 상단부를 지지할 가능성이 높이 보고 있습니다.

현재는 24000을 강하게 뚫어내는 흐름을 기대하기는 어렵고 그렇다고 22000 아래로 뚫고 내려가기도 쉽지 않아 보입니다.

폭을 약 2000불로 잡는 횡보 장세, 또는 저점을 높여가는 수렴이 나올 가능성을 보고 있으며 만약 수렴이 나온다면 추가 상승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거래량을 보고 상승이 나왔을 때 다시 대응 할 것입니다.


<4시간봉>

4시간 봉상 어제 말씀드렸던 상승 채널 하단 부를 깨고 강하게 조정을 주었죠. 이때 잘 대응 했다면 선물 하시는 분들은 큰 수익을 보셨을 것입니다.

현재는 4시간 봉상 피보나치 0.382지점에 살짝 미치지 못하게 조정을 주었고 밑에서부터 만들어 왔던 상승 채널의 상단부의 지지를 받고 수렴의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수렴의 형태를 1시간 봉으로 쪼개서 본 것입니다. 일단 저 수렴의 방향이 어디로 정해질지는 그 끝을 봐야 알겠지만 우리가 지금껏 해온 방식으로는 저 수렴 라인을 상승 또는 하방 돌파하는 쪽으로 대응하는 것이 현명해보입니다.


<테더 도미넌스>

어제 비트가 조정을 받았을 때 역시 테더 도미넌스는 큰 상승을 했습니다. 다만, 아직 하락을 벗어났다하는 흐름이 아닙니다. 테더 도미넌스가 아직까지 하방 압력을 받고 있으니 이를 참고한다면 비트의 방향성을 어느 정도 예측해 볼 수 있지 않을까합니다.


<총평>
현재 비트가 조정다운 조정을 오랜만에 주었습니다. 지금까지 상승한 것에 비하면 그 조정 폭은 매우 작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이 조정이 더 올것이야.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트가 어떻게 흘러갈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대응입니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흐름에 대한 시나리오를 미리 짜놓고 거기에 맞춰 대응한다면 분명 좋은 수익률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상 시나리오
지금 만약 비트가 하락한다면 어디까지 하락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4시간 봉>

비트 4시간 봉입니다. 일단 수렴을 하락 이탈할 경우 수렴의 초반 가격만큼의 하락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지금 현재 시점에서는 70이동평균선과 일치합니다.

가격으로 보면 20940부분까지입니다. 이 부분을 터치하고 반등을 해 피보나치 382부분인 21450부분에서 어느 정도 횡보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수렴을 상단 이탈 했을 경우 입니다. 저는 이 관점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상승은 대략 24700까지 보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하락 다이버전스가 나타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만일 다이버전스가 확인이 되면 숏으로 대응할 것입니다.

하락 했을 때 상승했던 가격을 기준으로 피보나치로 찍었을 때 382 부분인 22100이고 반등을 주었을 때 파동의 형태를 보고 2차 숏을 들어갈지 롱을 들어갈지 판단해야 겠지만 파동상 예상은 20420까지 보고 있습니다.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275-7078,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