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0.12.21)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0.12.21)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12.21 17: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B 금현석의 비트코인 시황 분석

안녕하세요. 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이번 한주도 활기차게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저번 주 비트코인은 역사적인 신고점을 갱신하고 가격 상단부에서 횡보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횡보하는 동안 알트코인들의 펌핑도 일어났구요. 정말 2017년도의 불장 못지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럼 앞으로 비트가 어떻게 흘러갈지 차트를 보며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주가 시작되었으니 주봉을 함께 보도록 하죠.
 

<주봉>

비트 주봉의 차트를 보면 아직도 상승의 힘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피보나치를 2017년도 고점과 그 이후 최저점을 기준으로 했을 때 지금 1.272지점인 23400라인을 돌파한 모습을 보고 있습니다. 그럼 1.618 지점인 28900까지 도전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 데 그 근거는 RSI에 있습니다.

RSI를 2017년 불장과 지금 현재를 비교해 보면 그 차이가 명확합니다. 이 지표의 특성상 과매수 구간에서 조정파동 없이 계속 상승으로 간다면 더 큰 상승을 일으킵니다. 과거의 차트와 비교해보겠습니다.
 

비트코인이 RSI의 역대 최고점을 찍었던 2013년 4월입니다. 지금의 차트와 비교해 보시면 보양이 굉장히 비슷하죠? 사람들은 이때 생각했을 것입니다. 비트의 전 고점을 돌파하고 RSI도 계속 상승했으니 이제는 큰 조정이 있을 차례이다. 라고 말이죠. 하지만 그 결과는 어땠을까요? 짧은 시간의 조정과 횡보를 거치고 아래와 같은 그림을 만들어냅니다.
 

투자자들이 생각하고 있던 고점에서 약 5배 이상 상승을 했던 것이지요. 물론 지금과는 거래량이라던가 많은 부분들이 다를 수 있겠지만 여기서 우리는 교훈을 얻어야 합니다. 비트는 저 당시 지금처럼 위로 매물대가 전혀 없었던 시기였습니다. 상승에 대한 기대감과 과매수를 저만큼 유지했던 광기가 만들어낸 결과물인 것입니다.

그럼 지금은 어떤가요? 여러분들이 생각하실 때 지금 비트가 조정을 줄까요? 아니면 저 차트처럼 계속 상승을 할까요? 정답은 아무도 알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대응이라는 것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대응점을 일봉과 4시간 봉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봉>

비트 일봉 상 흐름은 지난주 기준으로 잡았던 피보나치의 2.618부분인 23850부분 돌파를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있으며 오늘 봉 마감을 23850위에서 한다면 다음 목표가인 26400지점까지 상승을 염두 해야 하는 굉장히 긍정적인 흐름입니다.

다만 어느 정도 박스권을 횡보하면서 힘을 모은 다음 목표가를 향해 발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모습입니다. 실제로 강한 상승 뒤 횡보를 하면서 거래량이 급감하였으며 여기서 어느 정도 횡보하는 것도 가능성이 높습니다.
 

<4시간 봉>

비트 4시간 봉을 보면 약 1000불 간격의 상승채널 안에서 움직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의 분석을 참고하셨던 분들은 아시겠지만 제가 제시해드린 채널을 상방돌파 할 때는 강한 상승이 채널의 하단부를 돌파 하였을 땐 강한 하락이 나왔습니다. 4시간 봉 분석은 사실 이것만으로도 설명이 끝난 것입니다.

제가 누누히 말씀 드렸던 대응점을 대놓고 저렇게 나타내드리는 것이니 잘 보고 대응 하신다면 꾸준한 수익을 내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비트코인의 큰 흐름은 어떻게 흘러갈 것인가요? 제가 최근에 테더 도미넌스와 비트 도미넌스에 대해 설명을 드렸었죠. 

테더가 발행되면 테더를 통해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사 모을 것이고 다른 알트 코인도 사 모을 것입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테더 도미넌스가 하락을 하게 됩니다. 그럼 그 테더로 비트를 샀는지 알트를 샀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정확한 기준은 아니겠지만 비트 도미넌스가 어느 정도 알려줍니다. 

비트 도미넌스가 올라가면 코인 마켓의 자금들이 비트로 집중이 되니 당연히 비트 가격이 올라가는 것이고 비트 도미넌스가 하락하면 그 자금들이 테더 또는 알트로 흘러들어가는 알트 코인들의 상승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입니다. 지금 비트 도미넌스가 전 고점을 돌파할 것인가, 저항을 받아 하락할 것인가에 대한 기로에 서있습니다. 만약 저항을 뚫고 돌파한다면? 비트코인의 가격은 어떻게 될까요? 아마 상승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테더 도미넌스>

테더 도미넌스 일봉 차트입니다. 테더 도미넌스가 아직까지도 강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서 3.5까지 강한 반등을 주지 않는 이상 지속적인 하락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비트와 테더의 도미넌스가 앞으로의 비트코인의 방향을 어느 정도 알려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좀 더 정확하게 나오려면 비트 도미넌스의 흐름을 참고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총평>
현재 비트코인은 위로 매물대가 전혀 없는 새로운 영역에 있습니다. 여기서 앞으로 비트가 어떻게 움직일 것이다 라는 것은 말 그대로 신의 영역이라고 봅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대응점을 찾아 대응하는 것입니다. 제가 과거의 차트로 여러분들께 전하고 싶었던 메시지도 이러한 맥락과 일치합니다.

단기간에 많이 올랐으니까 이제는 떨어질거야. 이 마음이 나의 수익을 축소시키고 나의 그릇을 작게 한정짓게 되는 것입니다. 제가 짚어드린 대응점을 잘 체크하셔서 현명한 매매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275-7078,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