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글로벌 오픈 소스 프로젝트 '엑스피체인(XPChain, XPC)'
상태바
글로벌 오픈 소스 프로젝트 '엑스피체인(XPChain, XPC)'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12.10 17: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엑스피체인(XPChain, XPC) 프로젝트

엑스피체인(이하 XPC)은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서, 암호화폐인 XPC를 기반으로 개인의 경험, 생각, 아이디어가 공유되고 실현되는 사회를 목표로 한다. XPC프로젝트는 개인이 암호화폐를 사용할 때 ‘즐거워야 한다’라는 신념을 갖고 시작되었다.

또한, 개인의 경험, 생각, 아이디어가 XPC를 통해 생산 및 소비되고 나아가 개인의 인생 자산으로 이어지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한다. XPC 프로젝트 개발은 크게 ‘서비스 개발’과 ‘암호화폐 개발’로 나뉘어 진행되고 있다.

XPC는 세그윗(SegWit) 기능을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비트코인 0.17.0을 기반으로 한 지분증명(PoS) 방식을 채택하였고, 기존의 지분증명 방식을 개선하여 시간소각 지분증명(ABPoS)이라는 독특한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다. XP(Experience Points)에서 에어드랍으로 생성되었다. XPC는 블록체인 자체의 성능 개선보다 커뮤니티 중심의 실제 구현에 더 큰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이익이 될 기능과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개발에 집중할 수 있다.

XP 프로젝트는 2018년 초 코인마켓캡 기준 시총 30위권까지 성장을 했던 프로젝트였으나, 기존 개발자와의 불화와 대표자의 부재로 인하여 성장에 한계가 있었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일본 커뮤니티 개발자, 운영자와 한국 커뮤니티 운영자들이 주축이 되어 XPC 프로젝트를 2018년 3월부터 기획하여 2018년 12월에 출시하였다.

하지만 2019년 중반을 기점으로 각국의 규제 및 개인 사정으로 인하여 XPC 프로젝트에 초기 참여하였던 운영진들의 대부분 이탈하였다. 현재 핫빗코리아의 최고정보관리자(CIO)로 있는 조원규와 세계 각국의 개발자, 한국 및 글로벌 XPC 커뮤니티 유저들을 중심으로 프로젝트 활성화와 서비스 개발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또한, XPC 보유자들을 대상으로 신규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토큰 에어드랍도 준비하고 있다.
 

비트코인 기반 지분증명

XPC는 세그윗(Segwit) 기능을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비트코인 0.17.0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합의알고리즘은 지분증명(Proof-of-Stake, PoS) 방식을 채택하였다.


세그윗 지원

세그윗은 전자 서명을 트랜잭션 정보에 포함시키지 않고 별도로 분리하여, 트랜잭션의 무게를 감소시킴으로써 주어진 블록에 더 많은 저장 공간을 만들어준다. 그 결과 XPC는 속도와 네트워크 성능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최신 비트코인용 플러그인

XPC 블록체인은 비트코인 0.17.0 기반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다양한 비트코인용 플러그인과 호환되고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비트코인 소스코드는 10년이상 수많은 개발자에 의해서 검증되고 개발되어 왔기 때문에, XPC 팀에서는 블록체인 자체의 개발보다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향상시키는 것에 더 집중할 수 있다.


지분증명(Proof-of-Stake, PoS) 합의알고리즘

비트코인의 합의알고리즘은 PoW(Proof-of-Work)로 가장 오래되고 가장 안전한 합의알고리즘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PoW 합의알고리즘을 가진 블록체인들에는 비싼 전기료 및 채굴 장비가 투입이 되며, 특히 많은 채굴자들이 참여하지 않는 블록체인의 경우, 일부 악의적인 채굴자에 의해 블록체인의 보안은 위협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XPC는 XPC 유저들이 실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참여하여 보안이 안전하게 유지되면서 채굴에 따른 각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PoS 합의알고리즘을 채택하였다.

PoS 합의알고리즘은 이더리움에서도 향후 적용될 합의알고리즘으로, ‘대량 통화를 소유하고 있는 참가자는 그 통화 가치를 지키기 위해 시스템의 신뢰성을 손실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설계된 합의알고리즘이다.


ABPoS(Age Burnable PoS)

XPC는 세그윗(Segwit) 기능을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비트코인 0.17.0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합의알고리즘은 PoS(Proof-of-Stake) 방식을 채택하였고 기존의 PoS 합의알고리즘을 추가 개선한 Age Burnable PoS(이하 ABPoS) 합의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독립된 다른 트랜잭션을 통한 보상 배분

XPC에 적용된 ABPoS에서는 보상이 스테이킹하는 트랜잭션과는 독립된 트랜잭션을 통해서 배분된다. 이 때 지급되는 보상은 코인의 수량에 따라 비례하여 받게 된다.


채굴 보상의 즉시 분배 기능

또한, ABPoS에는 트랜잭션의 스테이킹 성공을 통해 발생하는 보상 트랜잭션을 조건부로 편집할 수 있는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기능을 이용하여 다양한 사업 전략을 구상할 수 있다. 특히 웹 월렛을 포함한 웹 서비스 제공자의 경우에는 일부 보상 트랜잭션을 손쉽게 편집하여 서버 운영비나 서비스 유지비를 충당할 수 있다. 따라서 ABPoS를 사용하는 서비스 관리자는 안정적인 수입을 보장받을 수 있어 사업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채굴 과정에서의 수수료 소각

모든 트랜잭션(설령 브로드캐스팅이 실패하더라도)을 처리할 때마다 수수료가 부과되며 그 수수료는 전량 소각된다. 결과적으로 기존 거래에서 수수료가 소각되는 방식과 유사하게 스테이킹을 할 때마다 수수료는 소각되고 소각되는 수수료만큼 총 발행량은 감소하게 된다. 최대 발행량이 정해져 있지 않은 PoS 방식 암호화폐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인플레이션인데, ABPoS를 이용한 거래 수수료 및 스테이킹 수수료의 지속적인 소각은 XPC의 총 공급량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XPC 코인은 현재 핫빗(hotbit.io)와 핫빗코리아(hotbit)에서 활발하게 거래가 되고 있으며, 오랜 인고의 시간을 거쳐 앞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