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ICO와 네트워크 마케팅의 결합 - PoP(참여증명) 오퍼링©
상태바
ICO와 네트워크 마케팅의 결합 - PoP(참여증명) 오퍼링©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11.19 16: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영규 (주)크립토밸리랩 대표 칼럼
블록체인 공화국 (ROB-Republic of Blockchain)②

메인넷 이전 단계의 토큰 이코노미

대부분의 블록체인 과제에는 두 단계가 있다. 메인넷 이전(Pre-Mainnet) 단계와 메인넷 단계가 그것이다. 메인넷 이전 단계에서는 흔히 ERC-20형태의 토큰을 발행하여 어떤 형식의 토큰 이코노미가 운영되다가, 메인넷 단계에서는 그 과제 고유의 토큰 이코노미와 생태계 거버넌스에 맞도록 설계되고 작동되는 코인이 발행된다. 메인넷 이전의 ERC-20 토큰 소유자들은 어느 시점에 토큰 보유량 스냅샷에 의해, 메인넷 코인으로 스왑(swap)을 받게 된다.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에는 네트워크 효과가 매우 중요한 성공요인이다. 이러한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사업자들은 온갖 마케팅 방법들을 활용하여, 가능한 한 단기간에 만족고객(“참여자”)의 수를 늘이려고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사업자들은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사용하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다.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루는 블록체인 과제에도, 특히 Reverse ICO나 Revised ICO의 경우에는, 이러한 네트워크 효과가 매우 중요하고, 그 네트워크 구축 활동을 메인넷 이후로 연기할 필요도 없다. 오히려 빠를수록 좋다.

블록체인 과제들의 초기인 메인넷 이전 단계에서 우리는 이러한 막대한 마케팅 비용의 대부분을 다른 곳에 쓰지 않고 네트워크 마케팅 활동에 결합된 토큰 이코노미의 보상 체계에 활용할 수 있다. 암호화 토큰을 활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과제이기에 이러한 보상 체계 설계가 매우 수월하다.
 

네트워크 마케팅과 토큰 이코노미의 결합

네트워크 마케팅 방법은 판매물량을 증가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층을 빠르게 확산 시키는데 매우 유용하다.  이러한 방식으로 메인넷 이전 단계의 블록체인 과제에서 토큰을 발행하는 것을 필자는 “참여증명(Proof-of-Participation) 토큰발행; PoP Offering©”이라고 명명하고자 한다.  KOK PLAY 등 최근 블록체인 프로젝트에서 시도된 이 PoP Offering 방식의 토큰 발행을 과거의 ICO방식 토큰 발행과 견주어 볼 때, 자금을 모으는 것(Crowd Funding)과 동시에 미래 고객층을 확보한다는 점에서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여겨진다.
 

PoP Offering© 방법

PoP방식 토큰발행(PoP Offering©) 참여자들은 비트코인, 이더, USDT 등과 같은 일반 암호화폐로 예치(“Stake”)하고, 그 금액에 따라 그 시점에 정해진 토큰 발행률(“채굴률”)이 적용되어 해당 블록체인 과제의 PoP 플랫폼으로부터 토큰을 참여자 개인의 암호화폐 지갑(Wallet)으로 지급받게 된다.  수령하는 토큰 발행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것은 비트코인이 반감기가 올 때마다 블록 당 발행되는 비트코인 수가 감소하는 것과 유사하다. 그러나 PoP방식 토큰발행에서는 필요할 경우 그 발행률이 증가할 수도 있다. 

PoP Offering©의 토큰 발행률의 예를 들어보자. 어느 PoP방식 토큰발행 참여자가 참여 시점에 2000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예치했고, 현재 발행 주기(Mint Period) 기간 동안, 예를 들어 3개월, 매일 20개의 참여 토큰을 받는다. 이 사람은 직전 발행 주기 기간 동안에는 매일 22개의 해당 토큰을 받았을 수 있고, 다음 발행 주기 기간 동안에는 19개의 토큰을 받게 될 수도 있다.  이 경우, 발행률은 주기마다 감소했다.  발행률을 결정하는 PoP 플랫폼은 네트워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초기에는 의도적으로 높은 발행률을 설정하여 인플레이션 플랫폼 (Inflation Platform)으로 팽창을 도모하다가, 토큰 발행률을 점차 감소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네트워크 마케팅 방법으로 전개되는 PoP방식 토큰발행에서 만약 토큰 발행률이 조정되지 않으면 총 토큰 유통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  참여하는 개인들의 암호화폐 지갑 수가 네트워크 효과에 의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PoP Offering© 참여자는 본인이 예치를 해지할 때까지 또는 메인넷 이전(Pre-Mainnet) 단계가 끝날 때까지, 계속 참여한 과제의 토큰을 받게 된다.  메인넷이 출시된 이후에는 예치했던 금액 만큼의 메인넷 코인을 받거나 (Swap), 어떤 형태의 DPOS 계열 프로그램에 위탁(Delegation)하거나, 다른 코인으로 환전하여 인출할 수도 있을 것이다.
 

PoP Offering© 모델과 유통량 특성함수

참여증명 토큰발행(PoP Offering©)에는 두 모델이 있다.  

  1. 무한정의 유통량 허용 모델 
  2. 한정된 유통량 모델

근래에는 한정 유통량 형태가 PoP Offering©에 더 일반적인 것으로 보인다.

한정 유통량 모델에서는 X-축인 시간(t)에 대하여 Y-축인 유통량에 대해, 토큰 유통량 특성함수(Token Supply Characteristic Function) 커브,f(t),가 미리 정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한정 유통량 방식의 참여증명 토큰발행 모델은 총 발행량 만큼의 토큰을 사전 발행(Pre-mined)하여 발행주체(흔히, 해당 블록체인 Foundation)가 관리하는 방식의 토큰 매트릭스와 더 잘 작동한다. 

유통량 특성함수(Characteristic Function)는 해당 블록체인 과제가 이루려는 토큰 이코노미와 여러 사업적 측면을 고려하여 정해져야 한다. 블록체인 과제의 초기 단계인 이 PoP Offering© 참여자들은 많은 금전적 리스크를 안고 있고, 그만큼 그 과제에 대한 충성도도 높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줄 수 있도록 Pre-Mainnet 단계의 토큰 이코노미가 고려되어야 하고, 과제 진행 팀의 그러한 의지가 이 유통량 특성함수에 반영되어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한다.

여기에서, 토큰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줄 수 있도록 이 특성함수가 설계되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일단 이 특성 커브가 정해지면, 실제 토큰의 유통량이 이 커브에 밀착되어 작동하도록 해야 하는데, 그렇게 조절하는 데는 두 개의 손잡이(Control Knob)가 있다. 첫 번째 손잡이는 위에서 설명한 토큰 발행률이고 두 번째 손잡이는 토큰 소각이다.
 

PoP Offering©에서 토큰 소각 계획(Scheme)

토큰 소각에도 두 가지 계획(Scheme)이 적용된다. 주기적 계획(Periodic Burning)과 제도적 계획(Institutional Burning)이 그것이다. 주기적 토큰 소각 계획에는, 플랫폼에서 게임 아이템이나 서비스, 디지털 컨텐츠, 물품의 구매 등에 사용된 토큰들이 그 소각 대상이다.  플랫폼에서 다른 일반 코인으로 교환되어 외부 거래소로 인출되는 경우도 그 만큼의 토큰이 소각 대상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소각 대상 토큰들의 전부 또는 일부가 현재 토큰 발행 주기 말에 소각되는 것이 주기적 토큰 소각 계획이다.

이 주기적 토큰 소각 계획 만으로 충분하지 않을 때, 제도적 토큰 소각 계획이 수동적으로 작동하게 된다. 주기적 소각은 이해하기가 쉽지만, 제도적 토큰 소각 수량을 결정하는 공식은 난해하여 여기에서는 설명을 생략한다.  한 마디로 얘기하면, 최소최대 알고리즘(Minmax Algorithm)에 알파-베타 가지치기(Alpha–beta Pruning) 방식을 적용하여 결정한다.

이러한 토큰 발행률의 조절과 토큰 소각량의 결정은 모두, 어느 시점에 실제 토큰 유통량이 미리 정해지고 약속된 그 시점의 토큰 유통량 특성 커브를 따라가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것은 블록체인 과제의 성공에 핵심적으로 기여한 초기 PoP Offering© 참여자들을 보호하고, 그들의 기여에 적절한 보상 계획을 미리 투명하게 하여 예측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처럼 메인넷 출시 전이라도, 흔히 ERC-20형태의 토큰을 활용한 PoP Offering© 방식으로, 크라우드 펀딩과 미래 고객층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우두커니 2020-11-19 18:29:38
KOK PLAY경영진이네. 교수라고 소개되어 있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