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2021년 암호화폐 전망] 기관들은 '비트코인' 선호… 소매업자들은 '알트코인' 시도
상태바
[2021년 암호화폐 전망] 기관들은 '비트코인' 선호… 소매업자들은 '알트코인' 시도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11.16 17: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불확실성으로 '경제·비트코인 투자 촉진' 전망
BTC 급등·횡보에 투자자들, 알트코인으로 다변화 모색

[블록체인투데이 편집팀] 2020년은 2017년 이후 암호화폐시장 투자가 가장 잘된 해인 반면, 암호화폐시장 성장이 더 꾸준하고 안정적이라는 점에서 역대 최고의 해라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하지만 내년은 어떨까?

크립토뉴스에 따르면 많은 면에서 2021년은 2020년만큼이나 사건이 많고 격동적인 양상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전염병은 당분간 우리와 함께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대응하여 각국 정부는 비트코인과 다른 암호화폐자산을 투자자들에게 더 매력적으로 만드는 거시경제 정책인 양적완화와 저금리 정책을 계속 추진할 것으로 추측된다.

업계 통계에 따르면 2021년은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기관, 기업, 소비자가 증가할 것이 거의 확실하다. 그러나 비트코인이 상승세를 이어간다면 특정 소매 투자자은 신규코인 및 기존 알트코인에 대한 노출을 높이며 다른 것들에 투자할 수도 있다.


2020년: 예상됐던 것들

2019년 말 업계 종사자들은 기관크립토뉴스닷컴에 “기관들이 2020년에 비트코인에 점점 더 많이 투자하고 알트코인은 대부분 외면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또한 그들은 소매 투자자들이 알트코인에 더 개방적일 것으로 기대했다.

이러한 예측에서는 대체로 맞았는데, 마이크로 스트래티지(MicroStrategy), 스퀘어(Square), 스톤 리지 매니지먼트(Stone Ridge Management) 등의 회사들이 모두 현금 보유액의 일부를 비트코인으로 전환했고, 금융 기관들 또한 가상화폐에 대한 노출을 늘리는 것을 보았다.

그 움직임은 분명 많이 퍼지지는 않았지만, 그들은 이것이 더 많이 퍼지도록 만들어 놓은 것으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팬더믹과 그에 따른 저축 증가는 개인 투자자들을 비트코인으로 가게 했다.

그러나 체인링크(LINK), 폴카닷(DOT), 카르다노(ADA)와 같은 유망주들이 견인한 성장세를 보면, 기관이나 기업보다는 개인 투자자들의 알트코인에 대한 욕구가 더 컸다는 것도 명백하다.


2021년: 팬더믹 시대의 비트코인 선호

2020년은 암호화폐 투자가 내년에 도약할 수 있는 든든한 토대를 마련했다.

콘스탄틴 리히터(Konstantin Richter) 블락다에몬(Blockdaemon) 최고경영자(CEO) 겸 창업자는 크립토뉴스닷컴에 "더 많은 기관과 유동성 제공자들이 빠르게 이 공간에 진입하고 있으며 비트코인에 대한 투자는 강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2021년 페이팔(PayPal)과 같은 사람들이 2021년 암호화폐결제를 제안하면서 이러한 추세가 지속되고 모멘텀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대부분의 경우, 저축 증가, 인플레이션 증가, 금리 인하 등 거시경제 환경은 비트코인이 기관 및 소매 투자에서 가장 큰 몫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제이하오(Jay Hao) 오케이이엑스(OKEx) 대표는 "이제 디파이(DeFi) 움직임과 알트코인 시즌이 휘청거리고 비트코인 지배지수가 다시 서서히 상승하고 있다"면서 "이런 격변기에 투자자들은 더 안전한 베팅에 돈을 걸고 있다"고 말했다.

팬더믹, 미국 선거, 브렉시트, 기타 요인에 대한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하오는 다른 암호화폐자산과는 달리 "아마도 더 많은 투자자들이 보다 안전한 피난처인 비트코인으로 눈을 돌릴 것"이라고 추정했다.

이토로(eToro)의 암호화폐 시장 분석가인 사이먼 피터(Simon Peters)는 이러한 평가에 동의했다. 그는 "2021년까지 비트코인이 시장 지배력을 계속 높여갈지 여부는 팬더믹 사태 전개와 많은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크립토닷컴에 "제제가 더 시행되고,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정부와 중앙은행들이 경기부양책을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양적완화를 이루도록 하는 정책을 계속한다면 비트코인에 대한 추가 투자를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알트코인과의 횡보거래

이것은 알트코인에 관한 한 암울한 평가처럼 보일 수 있지만 비트코인의 유동성 증가는 암호화폐 시장의 나머지 부분으로 흘러가거나 걸러질 것으로 추정된다.

제이 하오는 "우리가 흔히 보아온 것은 비트코인이 급등했다가 결국 횡보하면서 투자자들이 알트코인으로 다변화하고 장기적으로 알트코인이 상승하기 시작한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크립토 투자에서 가장 인기 있는 유튜브 채널 중 하나인 데이터다시(DataDash)와 금융 앱인 디지폭스(Digifox)의 설립자인 니콜라스 머텐(Nicholas Merten)도 신규 투자의 적어도 일부는 알트코인으로 가는 길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비트코인의 지배력이 이전 강세장에서 사상 최고가에 근접하면서 커지고 이후 급격히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며 "이것은 유동성 또는 '새로운 돈'이 처음에 비트코인으로 몰렸다가 결국 달러가 아닌 다른 알트코인으로 흘러들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