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8:26 (수)

ECB 총재 "디지털 유로, '현금 대용품' 되지는 않을 것"
상태바
ECB 총재 "디지털 유로, '현금 대용품' 되지는 않을 것"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09.23 13: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박요한 기자]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연합(EU) 중앙은행 총재는 "유럽연합(EU)에서 발행되는 어떤 디지털 화폐도 피아트를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21일(현지 시각) 프랑스-독일 의회 온라인 회의에서 그는 "유럽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의 '효익, 위험 및 운영상의 어려움'을 탐구하고 있지만, 향후에도 금융통화가 이러한 디지털 환경에서 역할을 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디지털 유로는 현금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이 될 수 있다"며 "이것은 개인 디지털 통화에 대한 대안을 제공할 수 있고, 주권 화폐가 유럽 결제 시스템의 핵심에 남아 있도록 보장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지난 10일 ECB 총재는 유로시스템이 아직 디지털 유로화의 도입 여부에 대한 결정을 내리지 못했으나, 앞으로 몇 주 안에 CBDC가 유럽에 미칠 잠재적 영향을 연구하기 위한 태스크포스가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다.

라가르드는 오랫동안 중앙은행이 디지털화를 향한 움직임에 대처하기 위해 디지털 유로화를 개발하는 것을 지지해 왔다. 국제통화기금(IMF) 총재 시절인 지난해 9월 ECB 총재는 암호화에 개방함으로써 EU 기관들이 변화하는 금융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그는 유럽 경제가 현재의 대유행으로 '전례가 없는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ECB 총재는 복구가 "불안정하고 불완전하다"며 "모두 바이러스가 얼마나 잘 억제될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