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비트코인 단기 클러스터 10,570달러… 고래들에게 '적격 시기'
상태바
비트코인 단기 클러스터 10,570달러… 고래들에게 '적격 시기'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09.15 12: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비트코인 고래들의 주요 상한가 저항선이 1만570달러, 1만1288달러로 나타나면서 대규모 매각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비트코인(BTC) 고래들의 활동을 집중 분석하는 온체인 분석 기업 웨일맵(Whalemap)에 따르면 단기 클러스터는 1만570달러로 나타났다.

대주주 집단은 큰손들이 비트코인을 축적할 때 형성되며 BTC를 움직이지는 않는다. 많은 양의 비사용 BTC가 있는 영역은 관심 영역, 전형적으로 상한가 저항선이 된다.

웨일맵의 분석가들은 "거품은 소비되지 않은 비트코인이 축적된 위치를 보여준다. 거품이 클수록 소비되지 않은 비트코인이 더 많이 자리 잡고 있다. P.s. 소비되지 않았다는 것은 이러한 비트코인이 대주주 지갑에 '유입된' 이후 움직임이 없었다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말했다.

고래, 즉 BTC를 많이 소유한 개인은 시장 동향에 따라 양수 또는 이익으로 파는 것을 좋아한다. 만약 큰손들이 현재의 추세를 약세라고 본다면, 1만 570달러 수준이 큰손들이 활동할 구역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가장 큰 두 개의 대주주 집단은 기술자들로 이루어져 있다. 단기적으로 가장 큰 두 개의 대주주 집단은 10,570달러와 11,800달러에서 발견된다. 놀랄 것도 없이, 이 두 레벨은 또한 단기적으로 BTC의 핵심 상한가 저항선이다.

일부 거래자들은 비트코인이 1만 달러 이상 회복된 것을 근거로 BTC가 1만1000달러~1만1300달러의 상한 범위를 재시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 11일(현지 시각) 암호화폐 거래자 에드워드 모라는 "코인베이스의 주문서는 1만 달러 지역에서 꾸준히 괜찮은 매수 수요를 보여 왔다"라며 "비트코인이 폭락할 경우 코인베이스에는 충분한 주문량이 깔려있다. 코인베이스는 10,200부터 10,000까지의 입찰을 추가하였으며, 현재는 2500 BTC까지의 입찰이 진행 중이다"라고 말했다.

1만 달러의 지원 수준의 힘은 BTC가 10,570달러를 재시험할 수 있도록 하며, 잠재적으로는 이를 능가할 수 있다. 현재로서는 적어도 1만 달러 중반까지는 많은 거래자들이 조심스럽게 낙관하는 태도를 보인다.

대부분의 단기 강세 및 약세 사례도 1만570달러에서 1만1,000달러의 저항 범위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그 범위에서 밀려나면 곧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현재 비트코인의 단기 약세 사례를 지원하는 여러 온체인 지표들이 있다. 예를 들어, 글래스노드(Glassnode)의 데이터는 BTC 채굴자 수수료 예치금이 2017년 이후 보이지 않는 수준으로 증가했음을 보여준다.

연구원들은 "현재 비트코인 채굴자 수수료의 약 10%가 중앙 거래소에 BTC를 예치하는 거래로 지출되고 있다. 이는 연초 이후 2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2017년 말 이후 보지 못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다만 채굴 수수료 상승과 비트코인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사상 최고 해시율 상승은 전반적인 네트워크 활동의 증가를 나타낸다. 그러나 만약 채굴자들이 그 수수료를 판매한다면, 이는 BTC/USD 양쪽에게 추가적인 판매 압력을 가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많은 분석가들이 비트코인의 단기적, 중기적 추세를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네트워크 활동 지표를 사용해 왔다.

예를 들어 CNBC의 브라이언 켈리 기자가 BTC 가격 동향을 평가하기 위해 비트코인의 독특한 성명 활동을 꾸준히 활용했었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