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5:46 (목)

암호화폐 산업, 스태블코인의 미래에 올인하다
상태바
암호화폐 산업, 스태블코인의 미래에 올인하다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8.12.27 09: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오하영 기자] 트레이더들이 결제 수단 중 하나로 비트코인과 유사한 암호화폐를 도입하기 시작했을 무렵, 그들은 가격 변동성이라는 심각한 문제에 곧바로 직면했다. 명품 판매점과 같은 경우도 있었는데, 테스트로 운영하는 중 그들의 페라리 차의 가치가 거의 33%나 상승했다. 화이트 컴퍼니라고 불리는 이 회사는 나중에 블록 체인과 피아트 머니의 혼합체인 스테이블 코인을 만들어 미묘한 영향으로부터 대차 대조표를 보호하겠다고 약속했다.

Stablecoin이란 무엇인가?
스테이블 코인은 거래자들의 투기로 가격이 변동되지 않고, 상품에서 통화에 이르기까지 안정된 실물 통화로 특정되는 새로운 블록 체인을 가능하게 한 품종이다. 예를 들어, 사용자들은 1달러에 스테이블 코인 하나를 살 수 있고, 나중에 같은 가격으로 그것을 사용할 수도 있으므로 악명 높은 암호화폐 가격 변동에서 벗어날 수 있다.

스테이블 코인 산업은 10년의 암호화폐 사고 이후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비트코인, 이데리움 등 시장을 주도하는 암호화폐의 가치가 1년 만에 80~90% 하락하자, 불안정한 암호화폐 자산을 보유한 대다수의 개인 투자자들은 위험 관리 전략의 일환으로 그것들을 스테이블 코인으로 바꾸기로 결정했다. 일단 변동성이 안정되자, 거래자들은 최소한의 손실로 암호화폐 시장을 빠져 나가기 위해 암호화폐에서 현금 통화를 스테이블 코인으로 전환했다.

인바운드 투자
스테이블 코인은 투기 자산으로는 흥미롭지 않은데, 그 주된 이유는 후원자들이 안정적인 현실의 자산으로 돌아갈 수 있는 부분만을 공급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송금이나 위험 회피에 대해 블록체인을 가능하게 하는 결제 네트워크의 특성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는 매우 매력적인 도구인 셈이다.

기관 관계자들은 스테이블 코인의 잠재력을 깨닫기 시작했다. 암호화폐 연구 그룹 Stable Report에 따르면 11월 현재, 스테이블 코인 생태계에 대한 총 투자는 30억 달러에 달했다. 덕분에 올해 120개 이상의 스테이블 코인 프로젝트가 도입되었다. 예를 들면, 윙클보스 형제는 9월에 제미니에서 비트코인 거래를 위해 스테이블 코인을 출시했다. 골드만삭스가 후원하는 암호화폐 그룹 서클(Circle)도 미국 비트코인 거래소와 손 잡고 USD 코인을 출범시켰다.

주의
스테이블 코인 시장의 거의 모든 신규 업체들이 감사 보고서를 제출한다.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하려는 회사가 충분한 자산을 보유하고 있음을 입증하기 위함이다. 일부 코인 프로젝트는 심지어 돈 세탁을 하기 위해 코인을 프리징 하거나 삭제할 수 있는 기능까지 도입했다.

한편, 인기 있는 스테이블 코인 프로젝트 테더는 회계 장부를 감시하는 것을 거부했다는 이유로 비난을 받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완전히 새로운 경쟁이 가능해졌으며, 여기에는 제미니 달러 및 USD 코인 외에도 TrueUSD, Paxos, Maker등의 현대적인 스테이블 코인 프로젝트가 대거 쏟아졌다.

규제 조치가 개선되고 기업들이 본격적으로 실사를 시작함에 따라 2019년은 스테이블 코인의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지자들은 장기적으로는 거의 모든 전통 산업들이 스테이블 코인 솔루션으로 통합하기를 원할 것이라고 믿는다. 소셜 미디어 기업 페이스북은 이미 WhatsApp 메신저에 대한 p2p지불을 추진하기 위해 스테이블 코인을 도입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기사출처: 비트웹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