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돈과 우리의 관계를 바꾸고 있다
상태바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돈과 우리의 관계를 바꾸고 있다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08.05 11: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편집팀] 코로나19 판데믹으로 인해 돈을 지불하는 풍경이 바뀌었다. 일부 중앙 은행들은 디지털 통화 프로그램을 가속화했고, 정부는 이 현상으로 인한 파장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간 소매 업체들은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이유로 고객들에게 마스크를 착용과 물리적 거리 유지, 현금 사용 자제를 요청했다.

화폐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전파하지 않는다는 과학적 증거에도, 현금 사용에 대한 거부감이 사그라들지 않는 탓이바이러스가 절정에 이르렀을 당시 한국과 중국의 은행은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현금 지폐를 소독했다.
다른 중앙은행들은 해당 조치를 하지 않았다. 현금 지폐로 인한 바이러스 전파 위험이 PIN패드와 같이 자주 접하는 다른 대상에 비해 낮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캐나다 은행 BoC도 소매업체들에게 현금 사용을 금하지 말라고 권장했다. 현금에 의존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것이 이유다.

하지만 이러한 보장에도 불구하고 바이러스 전파에 대한 대중들의 두려움은 사그라 들지 않고 있다. 디지털 지불 앱 선호 추세는 가속화하고 있으며 사회 속 현금 사용은 줄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최근 몇년 동안 Apple Pay, Venmo Google Pay와 같은 디지털 결제 시스템이 빠르게 보급됐다. 이러한 결제 앱은 기존 통화를 대체하기 위한 용도는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앱들은 유통되는 현금의 양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