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4 (금)

LODI, 음악 산업을 지향하는 아티스트 플랫폼
상태바
LODI, 음악 산업을 지향하는 아티스트 플랫폼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06.19 13: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전시현 기자] LODI 플랫폼은 균형 잡힌 음악산업을 지향하는 아티스트 및 팬덤 양성 플랫폼이다. 생활 밀착형 서비스가 되기 위해서 LODI 플랫폼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구현했으며, 아티스트 및 팬들이 건강한 생태계를 자율적으로 조성해나갈 수 있도록 토큰이란 보상 체계를 블록체인으로 구현했다.

토큰 보상을 판단하기 위한 사용자들의 데이터는 위변조에 매우 민감한 데이터이므로, LODI는 이러한 데이터를 블록체인으로 관리하여 사전에 위변조를 방지한다.

LODI는 사용자(지망생/연습생/아티스트, 이하 ‘아티스트’라고 함)가 콘텐츠(보컬, 안무, 음원 등의 사진/동영상)를 업로드 하게 되면 사용자(FAN, 이하 ‘FAN’이라 함)가 콘텐츠에 대한 평가(좋아요), 댓글 작성, 공유, 팔로우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여기서 생성되는 콘텐츠 및 활동은 그 가치에 따라 토큰으로 보상받게 되며 보상 받은 토큰은 아이템 구매, 크라우드 펀딩, 팬클럽/팬미팅 활동, 공연 요청 및 티켓 구매, 굿즈 제작 및 판매, 음원 구입 등에 사용할 수 있게 된다.

FAN에게 높은 평가(좋아요, 조회 수, 댓글 수, 공유 수 등)를 받은 아티스트는 LODI 에서 진행하는 오디션에 참여할 수 있게 되며 여기에서 선발된 연습생들은 LODI 아카데미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거쳐 파트너 기획사와 연계하여 데뷔 및 활동을 할 수 있게 된다.

이 과정에서 아티스트는 각각의 콘텐츠(연습, 교육, 일상 등)을 LODI에 업로드 하거나 라이브 방송, 커뮤니티 활동 등을 통해 FAN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팬덤을 형성할 수 있다. FAN은 자신이 좋아하는 사용자(지망생/연습생/아티스트)가 데뷔 할 수 있도록 앨범 제작에 펀딩을 할 수 있으며 앨범 수익에 일부를 보상 받을 수도 있다.

LODI 서비스 프로세스

LODI 플랫폼은 건강한 음악 산업을 조성하고자, 아티스트를 꿈꾸는 연예인 지망생들에게 공정한 기회를 제공한다. LODI 와 파트너십을 맺은 파트너 기획사와 그들이 보유하고 있는 예비 아티스트들은 LODI 플랫폼에 일상을 담은 사진/동영상 혹은 연습 과정을 업로드한다. LODI 사용자들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업로드된 예비 아티스트들의 미디어 콘텐츠를 감상하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팬덤 형성에 참여하게 된다. 기획사와 기존 팬들뿐만 아니라 LODI 를 통해 신규 유입된 팬들이 이러한 팬덤을 형성할 수 있다.

이와 동시에 LODI는 아티스트 양성 아카데미를 운영하여 예비 아티스트들의 역량 강화에 도움을 준다. 예비 아티스트들뿐만 아니라 LODI 일반 사용자 중 아카데미 수강을 원한다면 LODI 토큰을 통해 수강 신청이 가능하다. 이런 과정을 오랜 기간 동안 거쳐 적정 수준의 팬덤을 확보한 예비 아티스트가 탄생하면, 파트너 기획사는 역으로 계약을 제안하여 이들 사이를 매칭시켜주고 아티스트/연예인으로써 메인스트림에 데뷔할 수 있게끔 도와준다.

기존 타경쟁업체와 LODI가 차별화될 수 있는 부분은 자체 아카데미 보유 여부이다. LODI 아카데미는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활약 중인 다양한 유명 강사진들을 통해 보컬과 댄스를 기반으로 디테일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한다. 또한 단순 교육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연습실, 녹음실, 공연장, 촬영 스튜디오 등을 제공하여 연습부터 공연, 방송까지 필요한 모든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LODI Ap.에서 선발된 연습생들과 일반 연예인 지망생, 취미와 여가활동, 입시 준비생 등 보컬과 댄스를 배우고 싶었던 모두에게 현장의 생생한 교육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특히 LODI Ap.에서 선발된 연습생들은 LODI 아카데미의 교육 후 연습생 자신과 FAN 의 선택에 따라 LODI 의 파트너 기획사와 연계하여 음반/음원 등 데뷔 작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이는 기존 기획사 중심의 그룹 결성, 음악 장르 및 스타일, 멤버 역할 결정 등 기획사의 의도대로 진행하는 방식이 아닌 교육이 끝난 연습생에게 파트너 기획사들이 데뷔 콘셉트와 진행 과정 등을 제안하고 연습생과 FAN 이 기획사를 선택하여 함께 데뷔를 준비하는 새로운 방식이다.

LODI 아카데미에서는 연습생들의 교육 과정 전체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로드 하여 그들을 기다리는 FAN 과 소통을 이어가게 되며, 일반 연예인 지망생, 취미와 여가활동, 입시 준비생들의 콘텐츠도 업로드하여 새로운 연습생을 FAN 들에게 소개해줄 수 있다.

LODI 아키텍처

LODI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스마트 컨트랙트 서비스 중 하나인 ERC-20 토큰 스탠다드를 통해 토큰으로 구현된다. LODI 토큰과 로디 지갑(LODI Walet)은 스마트 컨트랙트로 구현되며, LODI 프라이빗 블록체인에서 이를 호출하여 LODI의 거래 내역을 처리한다.

LODI 생태계로 유입되는 데이터의 신뢰성을 부여하기 위한 콘텐츠 데이터 관리용 LODI 프라이빗 블록체인이 있다. 이 서비스 레이어는 빅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고성능 블록체인인 하이퍼렛저 패브릭이며, 주로 LODI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자가 만들어낸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거나 사용자의 행동 지수를 산정하는데 사용된다.

LODI Common Platform Service 레이어는 유저들이 모바일로 사용할 수 있는 앱 서비스를 의미한다. LODI 어플리케이션 상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는데 아티스트들의 양성 및 데뷔를 지원할 수 있는 펀딩 서비스, 아티스트 MD 를 결제/구매할 수 있는 광고/상거래 서비스, 일반 유저들이 전반적인 음악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카데미 서비스 등이 탑재된다.

LODI 토크노믹스

암호화폐를 가리키는 ‘토큰(Token)’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믹스(Economics)’의 합성어인 ‘토크노믹스(Tokenomics)’ 라고 부른다. 토크노믹스를 설계하는 것은 단순히 특정 용도로 사용 되는 화폐를 만드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다. 이 화폐가 사용되고 참여자들이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정교한 플랫폼이 필요하다. 또한 그 위에서 화폐를 지불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사용자, 그리고 서비스 제공자 혹은 플랫폼이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가치가 필요하다.

거기에 공정하고 매력적인 보상모델이 더해져야 한다. 많은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들이 다양하고 기발한 보상모델과 토크노믹스를 제안하고 참여의 당위성을 언급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토큰이 가치를 가질 수 있는 튼튼한 가치기반을 확보하는 것이다. 아무리 많은 토큰과 할인혜택을 제공하더라도 토큰 자체의 가치가 매우 낮고, 가치의 상승여력이 약하다면 참여자들을 모으기는 쉽지 않다. LODI는 이러한 토큰 수요를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제시한다.

토큰 발행

LODI System개발과 안전하고 확장성 있는 LODI플랫폼의 글로벌 생태계를 운영하기 위하여 총 30 억개의 LODI 토큰을 발행한다. LODI 토큰은 LODI 가 제공하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유틸리티 토큰이자, 향후 수익배분, 투표권 등의 권익증명이다.

토큰 할당

총 발행량의 50%인 15 억개를 마이닝에 할당하여 팬덤 보상에 활용하고 나머지 50%인 15 억개를 프라이빗/퍼블릭,ICO/IEO 세일즈에 할당하여 LODI 플랫폼 개발 및 구축, 공연, 마케팅 등에 활용한다

Tag
#LOD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