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해시넷 콘퍼런스에 아이콘, 심버스 등 DID 업체 참가
상태바
해시넷 콘퍼런스에 아이콘, 심버스 등 DID 업체 참가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02.07 17: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전시현 기자]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정보 포털 업체 ㈜해시넷이 오는 18일 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 호텔에서 ‘2020년 해시넷 블록체인 콘퍼런스’를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블록체인 개발업체, 디앱 운영업체, 암호화폐 거래소뿐만 아니라 한국을 대표하는 분산아이디(DID) 서비스 업체가 자리한다.

분산아이디는 기존 신원확인 방식과 달리 중앙 시스템에 의해 통제되지 않으며 개개인이 자신의 정보에 완전한 통제권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분산신원확인 또는 탈중앙화 신원확인이라고도 한다.

국내의 대표적인 분산아이디 서비스로는 주요 통신사와 은행들이 연합한 이니셜(Initial), 아이콘루프를 중심으로 한 마이아이디(MyID), 심버스를 중심으로 한 DID포럼, 코인플러그를 중심으로 한 마이키핀(MyKeepin) 서비스, 라온시큐어㈜를 중심으로 한 옴니원 등이 있다.

이 중 ㈜아이콘루프, 심버스가 2020년 해시넷 블록체인 콘퍼런스에 참가하여 자사의 서비스와 제품을 소개하고, 현재 추진 중인 사업의 비전과 전망 등도 공유할 예정이다.

㈜아이콘루프는 자체 분산아이디 기술로 마이아이디(MyID)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마이아이디는 금융 서비스에 특화된 블록체인 기반의 신원 인증 플랫폼이다. 개인정보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저장해 직접 소유하고 이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자신의 정보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일반적인 서비스 이용 시 필요한 본인 확인과 금융 서비스 이용에 반드시 필요한 실명확인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서비스별로 흩어져 있는 기존의 아이디들을 하나로 통합할 수 있다.

㈜아이콘루프의 마이아이디는 2019년 6월 26일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 금융규제 샌드박스에 지정되기도 했다. 한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아이콘루프가 기술 개발에 참여한 아이콘은 2020년 2월 7일 기준 시가총액 33위를 기록하고 있다.

㈜아이콘루프는 2019년 11월 5일 마이아이디를 중심으로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아이디 생태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들의 불편함을 실질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협력체인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를 출범했다.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에는 현재 시중은행, 증권사, 이커머스사, 제조사 등 다양한 분야의 47개 기관 및 기업이 참여 중이며 범금융권을 시작으로 향후 핀테크, 이커머스, 공유경제, 헬스케어 등 타 업권으로까지 협력 관계를 확장, 블록체인 활용의 선구적 사례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심버스는 멀티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분산아이디와 유연한 사용자 관리시스템의 지원을 통해 신뢰성과 편의성을 극대화한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자기주권 회복을 위한 분산아이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심버스는 독자적인 심컨센서스와 멀티블록체인을 통해 1초대의 블록 확정 속도를 시현하고 있다.

분산아이디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성하기에 용이하고, 향후 규제에 신축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1개 아이디 당 약 6만 5천 개의 계정을 만들 수 있고, 이에 따른 역할을 나누어 수행할 수 있게 되며, 이를 통해 기업 아이디와 글로벌 업계 진출에 큰 확장성을 가지고 있다.

심버스 또한 분산아이디 생태계 조성에 나섰다. 분산아이디 분야에 대해 글로벌 흐름과 방향성을 논의하는 DID포럼에 심버스가 이름을 올린 것이다.

DID포럼은 국내 중소 벤처기업 및 스타트업들의 참여와 발전을 통해 신기술을 개발하고 나아가 글로벌 표준화에 동참하기 위하여 결성된 포럼으로, 이를 통하여 산업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심버스의 이상현 소장은 2019년 12월 27일에 열린 DID포럼 창립 세미나에서 ‘DID 기술 적용사례’를 주제로 발표하기도 했다.

해시넷의 서창녕 대표는 “분산아이디(DID)는 2020년 블록체인 업계의 핫이슈로서, 블록체인 서비스를 위한 공통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다양한 실생활 블록체인을 향한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해시넷이 주최하는 ‘2020년 해시넷 블록체인 콘퍼런스’는 블록체인 개발업체들뿐 아니라, 암호화폐 거래소 등 총 25명의 주제발표와 33개의 전시부스가 운영될 예정이며, 에어드랍, 경품 추첨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참가신청은 행사 당일까지 온오프믹스 사이트에서 가능하다.

jsh@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