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4 (금)

의류업계, 블록체인 기술 중요성 간과
상태바
의류업계, 블록체인 기술 중요성 간과
  • 안혜정 기자
  • 승인 2020.02.03 08: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류 산업, 식품 및 운송 산업과 비교 시 블록체인 기술 인지도 낮아
식품 및 운송 산업과 비교 시 의류산업 내 블록체인 기술의 인지도가 낮은 수준이다. (사진출처=픽사베이)
식품 및 운송 산업과 비교 시 의류산업 내 블록체인 기술의 인지도가 낮은 수준이다. (사진출처=픽사베이)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식품 및 운송 산업이 투명하고 효율적인 미래를 실현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 수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들에게 가치 증진을 할 잠재성이 충분한 의류 산업 내에서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인지도가 낮다고 한다. 유명 의류 및 패션 그리고 신발 산업은 블록체인 기술의 장점을 누릴 수 있는 최적의 분야이지만 이들 산업은 블록체인 기술의 존재 자체를 간과하고 있는 듯하다. 

블록체인 기술의 장점을 가장 잘 취할 수 있는 종류는 이른바 짝퉁 상품이 판을 치는 브랜드들이다. 예를 들어 에르메스, 프라다 그리고 샤넬에서부터 시작해 아디다스, 나이키 등과 같은 스포츠 상품들 그리고 닥터마틴이나 팀버랜드에 이르기까지 의류 패션 및 신발 산업 내 고급 브랜드들은 다양하다.

이 브랜드들은 전 세계 상점 내에서 위조품의 판매를 근절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이 위조품들은 가격이 훨씬 싸지만 회사의 로고도 박혀있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브랜드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높다.

의류 브랜드와 블록체인

짝퉁 상품을 근절하기 위해 힘쓰고 있는 다른 회사의 예를 들어보자. 최근 피에로 페르 에 피스 생 아무르(P. Ferraud & Fils)는 중국 소비자들에게 와인의 품질을 보장하도록 도모하기 위해 비체인(VeChain)과 협업을 시작했다.

이 와인 브랜드는 공공 블록체인 상에서 모든 와인 병을 기록하고 있으며 상품은 QR 코드 스캔이 가능하며 병에 내장된 NFC 칩과 인터페이스가 가능해졌다. 또한 와인을 열면 블록체인이 이를 인식하기 때문에 이 병을 이용해 가짜 상품을 제조하는데 재사용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예는 와인 산업 내에서 독특한 예이지만 패션 산업 역시 가치를 증진하고 브랜드를 보호하기 위해 블록체인으로부터 유사한 장점을 취할 수 있다. 상품과 관련해 특정 정보를 기록하기 위해 라벨에 NFC 칩이나 QR코드를 내장하면 잠재적인 고객들은 자신들이 진품을 구매하고 있다는 100%의 확신을 가질 수 있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